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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중학교 SW교육을 위한 프로그래밍 평가지표 개발
Development of SW Program Assesment Indicator for SW Education in Elementary and Middle School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9 no.4, 2016년, pp.11 - 20  

안성훈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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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2016년부터 초 중학교에서 확대 강화되는 SW 교육에서 학생들이 개발한 SW 프로그램을 창의력, 논리력, 문제해결력 등과 같은 교육적 가치 측면과 효율성, 신뢰성, 완전성 등과 같은 SW 품질적 측면이 조화롭게 평가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SW교육의 단계별로 교육적 가치 측면과 SW 품질적 측면에서의 15개의 SW 프로그램 평가요소를 설정하고 각 평가요소별 총 36개의 평가기준을 개발하였다. 그리고 15개 평가요소와 36개의 평가기준에 대하여 SW교육 및 프로그래밍 전문가 39명에게 평가요소와 평가기준의 타당성을 검토 받았으며, 그 결과, 15개 평가요소와 36개 평가기준 모두 타당성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논문에서 개발된 SW 프로그램 평가지표는 SW교육의 신뢰성을 높여주고 학생들에게 자신의 학습에 대한 자아성찰의 기회를 제공해 주며, 정보영재교육과 SW 프로그램 공모전 및 경시대회, SW 능력 인증 및 자격제도 등의 다양한 교육활동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 developed a assesment indicator to evaluate SW program developed by students in SW education. The SW education carry out in elementary school, middle school and high school from 2016. But the assesment indicator to evaluate SW program had not been developed until now. Therefore, I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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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일선 초․중등학교의 SW 교육을 위해 교육학적 측면의 가치와 SW 공학적 측면의 가치가 조화롭게 평가될 수 있도록 구성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서 먼저 컴퓨팅 사고력의 세부 요소 분석을 통해 교육학적 측면의 평가 요소를, SW 품질 요소를 정의한 국제표준 ISO/IEC 25010에서 SW 품질적 측면의 평가요소를 각각 추출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일선 초·중등학교의 SW교육에서 이루어지는 SW 프로그래밍 교육 평가에서 활용하기 적합한 평가지표를 개발하였다.
  •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일선 초․중등학교의 SW교육에서 이루어지는 SW 프로그래밍 교육 평가에 적합하도록 창의력, 논리력, 문제해결력 등과 같은 교육학적 측면의 가치와 효율성, 신뢰성, 완전성 등과 같은 SW 공학적 측면의 가치가 조화롭게 평가될 수 있는 평가지표를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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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nline Judge의 가장 큰 특성은 무엇인가? Online Judge의 가장 큰 특성은 온라인에서 학생들이 작성한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입력하고 입력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평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사용자들이 작성하여 프로그램 소스 코드를 온라인상으로 제출하면 Online Judge 시스템에서는 파일을 먼저 저장한 후 컴파일하여 실행 가능한 프로그램 형태로 가공한다.
Online Judge 시스템을 사용하는 국가는 어디인가? 최근 Online Judge 시스템은 C, C++, Java, Pascal, Fortran 등의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평가할 수 있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러시아, 스페인, 폴란드 등 여러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다.
Online Judge 시스템의 단점은 무엇인가? 그중 자동으로 평가하는 방식의 대표적인 사례로 Online Judge 시스템을 살펴볼 수 있는데 Online Judge 시스템은 C, C++, Java, Pascal, Fortran 등의 언어로 개발된 프로그램을 자동으로 평가할 수 있어 우리나라를 비롯해, 미국, 중국, 러시아, 스페인, 폴란드 등 여러 국가에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주로 SW 공학적 측면에서 SW 프로그램의 효율성, 신뢰성, 완전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있어 창의력, 논리력, 문제해결력 등은 교육학적 가치는 평가하기 어렵고, 또한, 최근 초․중등학교에서 SW 프로그램 교육에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크래치, 앨리스, 엔트리 등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은 평가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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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교육부(2014). 초?중등 SW교육 활성화 방안. 교육부 보도자료. 

  2. 교육부(2014). 2015 문?이과 통합형 교육과정. 공청회 자료집. 

  3. 교육부(2015). 소프트웨어 교육 운영 지침. 교육부. 

  4. 위키백과. en.wikipedia.org. 

  5. 정종광 (2010). 과학고 학생을 위한 OnlineJudge 기반 프로그래밍 평가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석사학위 논문,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6. 미래창조과학부 (2015). 2015년 한국정보올림피아드 공모대회 운영 계획. 

  7. 미래창조과학부 (2015). 제9회 공개SW 개발자대회 홈페이지(project.oss.kr). 

  8. UVa Online Jugde. uva.onlinejudge.org. 

  9. Andy Kurnia.& Andrew Lim.& Brenda Cheang (2001). Online Judge. Computers& Education 36, 299-315. 

  10. Yingwei L., Xiaolin W., & Zhengyi Z (2008). Programming grid: a computer-aided education system for programming course based on onlnie judge. ACM International Conference Proceeding Series 368. 

  11. 최형신(2014). Computational Thinking역량 계발을 위한 수업 설계 및 평가 루브릭 개발. 정보교육학회논문지, 18(1), 57-64. 

  12. 최숙영 (2011). 21st Century Skills와 Computational Thinking 관점에서의 "정보" 교육과정 분석.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14(6), 19-30. 

  13. ISO/IEC 25010 Software engineering - Software product Quality Requirements and Evaluation (SQuaRE) - Quality model and guide. 

  14. Wing, J. M (2006).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49(3), 33-35. 

  15.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Royal Society of London Philosophical Transactions, 366(1881), 3717-3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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