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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학생을 위한 SW 교육과정 표준 모델 개발
A Development of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9 no.4, 2015년, pp.467 - 480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  김갑수 (서울교육대학교) ,  정인기 (춘천교육대학교) ,  김현배 (춘천교육대학교) ,  김철 (광주교육대학교) ,  유정수 (전주교육대학교) ,  김종우 (제주대학교) ,  홍명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르면, 초등학교 SW교육은 실과 교과에서 17시간이라는 제한된 시간을 할애하고 있어, SW교육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SW 교육과정에 대한 표준 모델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외 SW 교육과정을 분석한 후 SW 내용 체계를 소프트웨어, 컴퓨터 시스템, 융합활동 등 3개 영역으로 구분하고, 하위 영역을 10개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또한, SW 교육 내용을 학년의 구분없이 학습할 수 있도록 무지개 색을 이용하여 7단계로 구분하였다. 향후 제안된 교육과정 모델을 토대로 교재와 교구를 개발하여 보급한다면 학교 현장의 SW교육 발전에 기여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ccording to the 2015 Revised Curriculum, elementary school students will study software education for only 17 hours. Under these guidelines, it is impossible for student to achieve the objectives of software education. Therefore, we developed the software education curriculum model for elementary 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란? 이미 자동차 산업보다 SW 산업이 압도하고 있으며,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로 접어들고 있다.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는 혁신과 성장, 가치 창출의 중심이 되고, 개인, 기업, 국가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사회이다[1][10].
옥스퍼드 연구팀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중심 사회로 접어들면서 대체될 직업에는 무엇이 있는가? 옥스퍼드 연구팀에 따르면 향후 주요 직업이 로봇과 인공지능으로 대체된다고 한다. 그중에서 제일 먼저 대체되는 직업으로는 텔레마케터이며, 파쇄 기계 운전기사나 굴착기 운전기사, 약제사 등이 대체될 직업으로 선정하였다[2]. 또한,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따르면 일자리가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직업에는 여행 서비스 관련 종사자와 컴퓨터시스템 설계 전문가가 뽑혔으며, 가장 빠르게 감소하는 직업으로는 어업 관련 종사자, 재단 재봉 및 기능 종사자로 선정되었다[19].
에스토니아에서 SW 교육을 강화하기 위해 어떤 정책을 추진하는가? 에스토니아는 ‘2020 에스토니아 디지털사회 추진 전략’을 수립하여 의학, 금융, 법률, 기타 기술 분야와의 ICT 통합을 시도하고 있으며, ICT를 활용한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력, 팀워크와 리더십을 기르기 위해 초중등교육에서부터 교육정보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Proge Tiger, Smart Labs, LEGO FLL과 같은 로봇 교실과 프로그래밍 교실을 운영을 통해 SW교육을 강화시키고 있다[4][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2)

  1. Chosun Biz (2014a). Apple sees increase in two successive quarterly sales, Samsung in bigger crisis. updated 2014. 7. 24.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7/24/2014072400004.html. 

  2. Chosun Biz (2014b). Half of current jobs will disappe ar in 20 years. updated 2014. 7. 19.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4/07/18/2014071801870.html 

  3. CSTA (2011). CSTA K-12 Computer Science Standards Revised 2011. The CSTA Standards Task Force. 

  4. Estonia Demo center (2014). Estonian ICT. http://e-estonia.com. 

  5. Frey, C. B., & Osborne, M. A. (2013). The future of employment: how susceptible are jobs to computerisation. Retrieved September, 7, 2013. 

  6. Gapsu Kim, Chul Kim, Hyunbae Kim, Ingi Jeong, Youngsik Joeng, Sunghun Ahn, Jongwoo, Kim (2014). A Study on Contents of Information Science Curriculum.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1), 161-171.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7. Hanno Pevkur (2011). Appendix10 of Regulation No. 1 of the Government of the Republic of 6 January 2011 National Curriculum for Basic Schools. Minister of Social Affairs acting Minister of Education and Research. http://www.hm.ee/index.php?popupdownload&id11248. 

  8. HITSA (2014). Programming at Schools and Hobby Clubs. http://www.innovatsioonikeskus.ee/en/programming-schools-and-hobby-clubs. 

  9. Joseph Schumpeter (2013). History of Economic Analysis. Hangilsa. 

  10. Korea Defense SW Industry Academy Research Association (2015). Software oriented society realized strategy. 

  11. Mark Dorling & Matthew Walker (2014). Computing Progression Pathways. Computing At School. 

  12. Ministry of Science, ICT and Future Plannin, Natio nal IT Industry Promotion Agency (2015). What is the software oriented society. http://www.software.kr/um/um08 /um0801/um080101.do. 

  13. MOE (2000).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anc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14. MOE (2005a). 2005 Revised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Education Guidanc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15. MOE (2015b). Software Education Guidance.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16. MOE (2015c). 2015 Revised National Primary and Middle School Curriculum. Korean Ministry of Education. 

  17. Rising Stars (2015). Switched on Computing. http://www.risingstars-uk.com/series/switched-computing 

  18. Repertcard (2014). Wikipedia Statistics. http://reportcard.wmflabs.org. 

  19. Sanggun Han, Sangdon Lee, Juhee Jang, Minkyung Kim, Soorin Yun, Bongnam Park, Minyoung Lee, Jaepil Shim (2014). 2014 Future work world : Vocational side. Ministry of Education & Korea Research Institute for Vocational Education & Training. 

  20.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2014). Information Contents Framework in Elementary Schools. 

  21. Ville, V. (2014). About Kookikoulu. Reaktor. 

  22. Youngsik Jeong, Jungsu Yu, Jinsuk Lim, Yukyoung Son (2015). Theory of Software Education. Sima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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