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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티프를 활용한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 개발
A Model of Storytelling Board Game based on Motif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6 no.4, 2016년, pp.15 - 24  

안진경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  박형은 (이화여자대학교 융합콘텐츠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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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토리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인 <스토리헬퍼>에서 제시된 모티프 분류 체계를 중심으로, 카드를 이용한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의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스토리텔링보드 게임의 유형을 네 가지로 분류하고 개발 목표를 설정했다. 이후 모티프 분류 체계에 따라 205개의 모티프 카드를 구성한 뒤 기본형 모드와 확장형 모드의 개발 모델을 제시했다. 해당모델을 기반으로 테스트 플레이를 진행한 결과, 창의적이면서도 개연성있는 스토리 창작이 가능한 점과 확장형 모드를 통해 게임의 긴장과 불확실성을 극대화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향후 포커스 그룹 테스트를 통해 게임성을 검증하고, 모델을 정교화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storytelling board game model using cards, focusing on motif theory illustrated at , a type of software that supports story-making. First, the study categorizes storytelling board games into 4 types, then sets a development objective. Furthermore, after crea...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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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 때, 제약 요소로써 ‘5초 시간제한’이 적용되어 자신의 턴에 5초 이내에 이야기를 시작하지 못했을 경우, 패널티로 한 장의 행위 카드를 받게 된다. 개연성 있는 구성의 스토리를 창작해 다른 플레이어들 보다 먼저 카드를 소진하는 것이 게임의 목적이다.
  • 대전 모드의 목적은 두 명의 플레이어가 하나의 목표를 두고 대립하는 스토리를 창작하는 과정을 통해 경쟁적 놀이가 지니는 긴장과 불확실성의 재미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전 모드는 주인공의 향상 가능성이 적대자의 악화 가능성에 대응한다는 브레몽의 서사 가능성의 대위 결합 논리[14]에 입각한 것으로, 두 명의 참여자는 각자의 캐릭터를 설정한 뒤, 갈등의 원인이 되는 공동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이야기를 전개해야 한다.
  • <이야기톡>은 국내 교육 및 상담 분야에서 두루 활용되고 있으나, 창의적인 표현력 증진을 목적으로 한 만큼 생성된 스토리의 완성도가 부족하다는 단점이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기존 모델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구체적인 게임 규칙과 플레이 과정을 제시하고, 인과성을 지닌 스토리를 창작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 모델을 제안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의 서사 창작 원리 중 모티프 이론을 중심으로, 오프라인에서 손쉽게 플레이할 수 있는 보드 게임 모델을 제안하고자 했다.
  • 본고는 스토리 저작 지원 소프트웨어인 에서 제시된 모티프 분류 체계를 중심으로, 카드를 기반으로 한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의 모델을 개발하는 데 목적을 둔다.
  • 이는 라는 영문학서사 기반의 스토리 창작 지원 도구의 모형을 개발하는데 목적을 두고, 온라인 쿼리 기반 스토리 창작의 사전 단계로써 오프라인 보드 게임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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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보드 게임의 특징은? 보드 게임은 놀이판 위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말과 주사위, 카드, 타일 등을 사용해 승패를 가리는 게임을 일컫는다. 오프라인 환경에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으로, 게임이 주는 흥미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며 논리적인 사고와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구한다. 그중에서도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은 이야기를 만드는 행위가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으로 작용하는 보드 게임이다.
이야기를 만드는 행위가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으로 작용하는 보드 게임인 스토리텔링 보드게임의 대표적인 것은? 그중에서도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은 이야기를 만드는 행위가 게임의 핵심 메커니즘으로 작용하는 보드 게임이다. 대표적인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으로는 <스토리매틱(The Storymatic)>, <옛날 옛적에(Once Upon a Time)>, <딕싯(Dixit)>, 그리고 <뱀파이어: 레퀴엠(Vampire: the requiem)>과 같은 TRPG가 있다. 스토리텔링 보드 게임의 규칙은 이야기 행위와 긴밀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플레이어는 카드, 타일, 말판, 주사위 등을 이용해 규칙에 따라 스토리를 만들어나간다.
보드 게임이란? 보드 게임은 놀이판 위에서 정해진 규칙에 따라 말과 주사위, 카드, 타일 등을 사용해 승패를 가리는 게임을 일컫는다. 오프라인 환경에서 면대면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게임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으로, 게임이 주는 흥미를 통해 플레이어에게 적극적인 참여를 끌어내며 논리적인 사고와 전략적인 플레이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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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Lim Soo-Jin, Lee Jeong-Wuk, "A Model of an Educational Board Game for Young Children", The Korea Society For Children's Media, Vol.4, pp.211-217, 2005. 

  2. Yeon Hee Park, Jeong Ho Koo, Tae Young Paik, "Accounting Principles Education Using a Board Game", Korean Accounting Association, Vol.25, pp.442-455, 2016. 

  3. Shin Dong-il, Kim Eun-Jung, Hahn Man-Soo, Hwang Su-Kyung, "A Study to Propose a Story-Creating Software Model Using English Literary Narratives", Korea Humanities Content Society, Vol.36. pp.170-176, 2015. 

  4. V. Propp. trans by Young Dae Yoo, "Morphology of the Folktale", Saemoonsa, pp. 32-38, 2013. 

  5. FranCois Jost, trans by Ho Lee, "Themes and Motifs", Literary Thematics, Minumsa Publishing Co., Ltd., p.131, 1996. 

  6. Chul-gyun Lyou, "Evolution Theory of Storytelling", Hainaim Publishing Co., Ltd., pp.82-86, 2014. 

  7. Chul-gyun Lyou, "Evolution Theory of Storytelling", Hainaim Publishing Co., Ltd., p.100, 2014. 

  8. Wallis, James, "Making Games That Make Stories", Second Peson Role-Playing and Story in Games and Playable Media, The MIT Press, p.69, 2007. 

  9. Hindmarch, Will, "Storytelling Games as a creative Medium", Second Peson Role-Playing and Story in Games and Playable Media, The MIT Press, pp.47-52, 2007. 

  10. Wallis, James, "Making Games That Make Stories", Second Peson Role-Playing and Story in Games and Playable Media, The MIT Press, p.69, 2007. 

  11. Jin-kyoung Ahn, So-yun Jeong, Chul-gyun Lyou, "A Study for RPG with Features of the Medi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10, pp.32-40, 2007. 

  12. Caillois, Roger, trans by S. R. Lee, "Les Jeux et les Hommes", Moonye Publishing Co., Ltd., p.70, 1994. 

  13. Chul-gyun Lyou, "Evolution Theory of Storytelling", Hainaim Publishing Co., Ltd., pp.101-112, 2014. 

  14. Bremond, Claude, trnas by Sang Gyu Choi, "Fiction of Discourse: Reading Narrative Theory", Yerim Publishing Co., p.213,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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