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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 중국 이용자를 대상으로
Exploring factors affecting continuous intention to use online shopping festival 원문보기

Journal of Internet Computing and Services =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v.20 no.3, 2019년, pp.101 - 109  

김해연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손해영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  황하성 (Dept. of Media and Communication, Dongguk Universit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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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들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합리적 행동이론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알아보고, 이런 요소들이 지각된 위험인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혜택태도, 주관적 규범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위험인식에 따라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위험인식이 높은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용이성이, 지각된 위험인식이 낮은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이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Based on the electricity sales and public consumption psychology during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using intention of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This research is focusing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TR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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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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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접목하여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구매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합리적 행동 이론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과 기술 수용 모델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 후속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확대하고, 나라 간의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의 이용행위 차이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접목시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행위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행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인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위험성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지각된 위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 일부 선행연구들은 전자 상거래상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성은 온라인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5][6].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 인식 차이가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 쇼핑페스티벌이 온라인 쇼핑이나 전자 상거래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볼 때 학문적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력이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 인식에 따라 달라지는 지 살펴보는 데 있다.
  • 본 연구는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이용에 주목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연구문제1: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에 있어 차이가 있는가?
  •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봤을 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우선,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과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 수용모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행위를 예측하는 데에 있어 학문적인 가치를 더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연구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접목하여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구매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합리적 행동 이론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과 기술 수용 모델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 이러한 지각된 위험 인식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구매행 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행위를 이해하는데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지각된 위험 인식에 주목하고, 이 요인의 영향력을 함께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H1: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혜택태도)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2: 주관적 규범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3: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4: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용이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5: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희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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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대표적인 예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은 쇼핑몰들이 기존의 명절과 같은 특별한 날짜를 활용해 인터넷에서 다양한 대규모 할인행사를 개최하는 온라인 쇼핑 축제이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한국의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등이 대표적이다.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이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은 쇼핑몰들이 기존의 명절과 같은 특별한 날짜를 활용해 인터넷에서 다양한 대규모 할인행사를 개최하는 온라인 쇼핑 축제이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한국의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등이 대표적이다.
2016년~2017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매출액의 1~3위는 어디인가? 한 온라인 무역 커뮤니티 사이트.1)에 의하면 2016년~2017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매출액은 중국 ‘광군제(싱글데이, 더블 일레븐이라고도 부른다)가 매출 381억 유로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가 372.9억 유로로 2위, 영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가 73.3억 유로로 3위를 차지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 베이징 지부가 발표한 '중국 광군제 10년의 트렌드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0주년을 맞은 광군제는 사상 처음으로 매출액 2000억 위안(약 32조55540억원)을 돌파했으며, 2018년 광군제 날 알리바바는 당일 총 거래액(Gross Margin Volume) 2135억 위안(308억 달러)으로, 2017년보다 27% 증가하고, 10년 전 첫 광군제 매출액보다 4270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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