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최근 들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알아보고, 이런 요소들이 지각된 위험인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혜택태도, 주관적 규범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위험인식에 따라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위험인식이 높은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용이성이, 지각된 위험인식이 낮은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이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최근 들어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알아보고, 이런 요소들이 지각된 위험인식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혜택태도, 주관적 규범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위험인식에 따라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는 차이가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위험인식이 높은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용이성이, 지각된 위험인식이 낮은 사람들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이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이 연구의 함의 및 한계점, 후속 연구에 대한 제언을 논의하였다.
Based on the electricity sales and public consumption psychology during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using intention of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This research is focusing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TRA...
Based on the electricity sales and public consumption psychology during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using intention of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This research is focusing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TRA) and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to understand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decision making process. The sampling is Chinese from 20s to 50s, who had participated in the online shopping festival.Findings suggests that first, the positive attitude of online shopping festival and subjective norms showed positive effects on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reusing intention. Secon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and perceived enjoyment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reusing intention. Third, according to perceived risk perception of online shopping festivals, there were differences in factors affected the online shopping festival's reusing intention. In particular, the perceived ease of people who perceived risk higher,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of people who perceived risk lower had greatest impacts on reusing inten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nd suggestions for subsequent studies.
Based on the electricity sales and public consumption psychology during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factors that influence the reusing intention of the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This research is focusing on The Theory of Reasoned Action(TRA) and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TAM) to understand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decision making process. The sampling is Chinese from 20s to 50s, who had participated in the online shopping festival.Findings suggests that first, the positive attitude of online shopping festival and subjective norms showed positive effects on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reusing intention. Second,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and perceived enjoyment had statistically significant effects on online shopping festival consumers' reusing intention. Third, according to perceived risk perception of online shopping festivals, there were differences in factors affected the online shopping festival's reusing intention. In particular, the perceived ease of people who perceived risk higher, and the perceived usefulness of people who perceived risk lower had greatest impacts on reusing intention. Based on these findings, the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of this study were discussed and suggestions for subsequent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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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접목하여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구매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합리적 행동 이론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과 기술 수용 모델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후속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확대하고, 나라 간의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의 이용행위 차이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접목시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행위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따라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이용행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다른 요인을 고려하지 못한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행위를 예측하는 중요한 변인인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위험성을 중심으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이 지각된 위험에 따라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문제를 설정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연구가설을 설정하였다.
일부 선행연구들은 전자 상거래상에서 소비자들이 지각하는 위험성은 온라인 구매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고하였다[5][6]. 따라서 본 연구에서도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 인식 차이가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쇼핑페스티벌이 온라인 쇼핑이나 전자 상거래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볼 때 학문적 관심이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첫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력이 소비자들의 지각된 위험 인식에 따라 달라지는 지 살펴보는 데 있다.
본 연구는 새로운 문화현상으로 부상하고 있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중심으로 소비자들의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이용에 주목하고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1: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 간에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미치는 요인들에 있어 차이가 있는가?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해봤을 때,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학술적, 실무적 의의가 있다. 우선,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과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 수용모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행위를 예측하는 데에 있어 학문적인 가치를 더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연구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접목하여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구매 행동을 예측하는 요인을 분석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합리적 행동 이론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과 기술 수용 모델의 주요 변인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의 영향력을 검증하고자 한다.
이러한 지각된 위험 인식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구매행 동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 구매행위를 이해하는데 고려해야 할 요인으로 지각된 위험 인식에 주목하고, 이 요인의 영향력을 함께 검증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H1: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혜택태도)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주관적 규범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4: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용이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H5: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희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그리고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지각된 위험인식 수준에 따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을 비교해 보았다(참조).
마지막으로 연구문제1을 검증하기 위하여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들의 지각된 위험인식을 위험 태도의 평균값을 기준으로 평균보다 높은 표본을 지각된 온라인쇼핑 페스티벌 위험인식이 높은 집단으로, 평균값보다 낮은 집단을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위험인식이 낮은 집단으로 구분하였다. 그리고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지각된 위험인식 수준에 따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을 비교해 보았다(<표 3>참조).
본 연구에서 온라인 재이용의도는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넷 환경을 통한 제품 및 서비스를 구매하고자 하는 의향"으로 정의하고, 본 연구목적에 맞춰 수정하여 사용하였다[22].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를 호의적인 혜택 태도로 정의하고, 이를 측정하기 위해 김상용과 박성용의 연구(1999)에서 사용된 측정문항을 본 연구목적에 맞게 수정하여 사용하였다[19]. 구체적으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때 상품간의 가격비교 쇼핑 용이하다/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때에는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등 7개의 문항으로 측정했다(M=3.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의 이용형태를 알아보기 위해 구매 빈도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때 평균 한 번의 소비액에 대해서 빈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조사한 결과 응답자들 중 45.
주관적 규범은 '개인의 행동에 대하여 중요한 타인의 의견에 관한 지각과 이를 얼마나 수용하는지의 정도'로 정의하고, 김명소• 한영석이 사용했던 척도를 본 연구목적에 맞도록 수정하여, 구체적으로 "부모님(혹은 자녀들)은 내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때 온라인 구매를 권한다", "친구들이나 동료들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때 온라인 구매를 권한다" 등 3개 문항으로 측정하였다(M=3.35, SD=.90, α=.729)[2].
측정항목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때 물건이나 서비스를 구매 시 많은 혜택을 준다",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참여하는 것이 나에게 유용한 쇼핑방법이다” 등 3개 문항으로 측정했다(M=3.57, SD=.82, α=.852).
대상 데이터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참여해 본 적이 있는 20대~50대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 수집은 2018년 5월 2일부터 5월25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며 총 291부를 회수하였다.
표본 수집은 2018년 5월 2일부터 5월25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며 총 291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49부의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한 후에 총 242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참여해 본 적이 있는 20대~50대의 중국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표본 수집은 2018년 5월 2일부터 5월25일까지 설문지를 배포하며 총 291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49부의 불성실한 응답지를 제외한 후에 총 242를 최종분석에 사용하였다.
데이터처리
다음,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위험인식에 따른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 영향력의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지각된 위험성이 높은 집단과 낮은 집단을 대상으로 각각 단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참조).
연구가설1,2를 검증하기 위하여 혜택태도와 주관적 규범을 독립변수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를 종속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혜택태도(β =.
연구가설3,4,5를 검증하기 위하여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을 독립변수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를 종속변수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β=.
성능/효과
그리고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지각된 위험인식 수준에 따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을 비교해 보았다(<표 3>참조). 그 결과, 주관적 규범을 제외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모두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위험인식에 따라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구체적으로 지각된 위험인 식이 낮은 집단의 혜택태도(M=3.
둘째, 기술수용모델의 3가지 주요 변인인 지각된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온라인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이용자들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이 자신한테 유용하다고 생각할수록,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기간 쇼핑과정에서 별 수고함 없이 편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고 즐거움을 얻을수 있다고 생각할 수록 높은 구매 의도를 보였다.
즉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해 지각된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보다,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이 쉽게 접근가능하고 쇼핑 및 구매방법이 편리하다고 생각할수록 재이용의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반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지각된 위험이 낮은 집단의 소비자들은 위험성보다도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혜택을 더 많이 고려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유용한 쇼핑방법이라고 생각할수록 재이용의도가 높아진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분석결과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β=.303, p<.001),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용이성(β =.246, p=001),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희성(β =.327, p<.001)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 혜택태도(β =.455, p<.001), 주관적 규범(β=.289, p<.001)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위험인식에 따라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들의 혜택 태도,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위험인식이 높은 집단에서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용이성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데 비해, 지각된 위험인식이 낮은 집단에서는 인지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위험이 높다고 인식된 집단에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모두 투입한 결과로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 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adj R²=.570),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용이성(β=.412, p<.001), 유희성(β=.218, p<.01), 유용성(β=.216, p<.05)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05)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용이성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기술수용모델의 3가지 주요 변인인 지각된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온라인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이용자들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이 자신한테 유용하다고 생각할수록,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기간 쇼핑과정에서 별 수고함 없이 편하게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고 즐거움을 얻을수 있다고 생각할 수록 높은 구매 의도를 보였다. 이는 온라인 쇼핑에서 지각된 유용성, 지각된 사용 용이성, 즐거움이 인터넷 쇼핑몰의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선행 연구 결과와도 일치한다[23].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위험인식이 낮은 집단에서 재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들을 모두 투입한 결과로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은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를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으며(adj R²=.652), 구체적으로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유용성(β=.351, p<.001), 유희성(β=.342, p<.001), 그리고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혜택 태도 (β=.229, p<.01)는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유의미한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각된 위험인식이 낮은 집단에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지각된 유용성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밝혀졌다.
첫째,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한 혜택태도와 주관적 규범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즉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호의적으로 생각할수록, 또 주변에 있는 가족, 친구, 동료들이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때 온라인 구매를 추천할수록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을 재이용할 의도가 높다는 것이다.
셋째,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위험인식에 따라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들의 혜택 태도,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 인식에는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지각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위험인식이 높은 집단에서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용이성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데 비해, 지각된 위험인식이 낮은 집단에서는 인지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유용성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다. 즉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에 대해 지각된 위험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집단의 소비자들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보다,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이 쉽게 접근가능하고 쇼핑 및 구매방법이 편리하다고 생각할수록 재이용의도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후속연구
특히 한국무역협회의 분석에 따르면, 올해의 중국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소비자가 20대 초반으로, 30-40대가 주요 소비층인 전년도에 비해 나이가 어려지고 있는 추세라고 한다.4) 따라서 향후 후속 연구에서는 개인의 특성을 고려한 변인들, 예를 들어 인구통계학적 속성이나 개인의 혁신성, 라이프스타일 등을 추가하여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의 이용의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연구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의 개인 및 사회적 특성, 그리고 기술적 특성들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사업자들에게 마케팅의 전략적 방안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소비자들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기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중국으로 한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기에, 타 문화권으로 연구결과를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확대하고, 나라 간의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의 이용행위 차이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우선 표본의 지역적 한계점이다. 본 연구는 중국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소비자들만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기에 본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또한 본 연구는 중국으로 한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기에, 타 문화권으로 연구결과를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우선, 본 연구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통해 온라인 쇼핑페스티벌에 대한 태도, 주관적 규범, 지각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유용성, 용이성, 유희성과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의도간의 관계를 검증하여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 수용모델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고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행위를 예측하는 데에 있어 학문적인 가치를 더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연구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둘째, 본 연구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의 개인 및 사회적 특성, 그리고 기술적 특성들이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재이용의도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 지 분석함으로써,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사업자들에게 마케팅의 전략적 방안에 대한 실무적인 지식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중국으로 한정하여 조사를 진행하였기에, 타 문화권으로 연구결과를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에서는 표본 수를 확대하고, 나라 간의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 이용자의 이용행위 차이를 비교 분석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끝으로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 행동이론과 기술수용모델을 접목시켜 온라인 쇼핑페스티벌 재이용행위를 살펴보는데 중점을 두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대표적인 예시는?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은 쇼핑몰들이 기존의 명절과 같은 특별한 날짜를 활용해 인터넷에서 다양한 대규모 할인행사를 개최하는 온라인 쇼핑 축제이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한국의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등이 대표적이다.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이란?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은 쇼핑몰들이 기존의 명절과 같은 특별한 날짜를 활용해 인터넷에서 다양한 대규모 할인행사를 개최하는 온라인 쇼핑 축제이다. 미국의 ‘블랙프라이데이’, 중국의 ‘광군제’, 한국의 ‘코리아 블랙 프라이데이’등이 대표적이다.
2016년~2017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매출액의 1~3위는 어디인가?
한 온라인 무역 커뮤니티 사이트.1)에 의하면 2016년~2017년을 기준으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쇼핑 페스티벌의 매출액은 중국 ‘광군제(싱글데이, 더블 일레븐이라고도 부른다)가 매출 381억 유로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다음으로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와 ‘사이버 먼데이’가 372.9억 유로로 2위, 영국의 블랙프라이데이와 사이버먼데이가 73.3억 유로로 3위를 차지했다. 또한 한국무역협회 베이징 지부가 발표한 '중국 광군제 10년의 트렌드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10주년을 맞은 광군제는 사상 처음으로 매출액 2000억 위안(약 32조55540억원)을 돌파했으며, 2018년 광군제 날 알리바바는 당일 총 거래액(Gross Margin Volume) 2135억 위안(308억 달러)으로, 2017년보다 27% 증가하고, 10년 전 첫 광군제 매출액보다 4270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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