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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적응프로그램 제언을 위한 대학신입생 학교적응 관련 문헌분석
A Review Study on Adjustment of College Freshmen for Suggesting Adaptation Program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580 - 591  

유경희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김종경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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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문헌분석 연구는 국내에서 최근 11년간 발표된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 관련 문헌을 분석한 연구로,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 요인을 파악하고 이에 대한 학교적응 방안과 대학 교육 프로그램 개선의 방향을 제공하고자 시도되었다. 본 문헌분석은 3개의 데이터베이스 국회도서관 자료실,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 한국학술정보(KISS)를 통하여 문헌 탐색기준에 의해 선택하였으며, 최종 24개의 연구가 선택되었다. 이 중 20편은 상관관계연구, 4편은 실험연구이었다. 대학신입생 학교적응 연구는 2009년부터 매년 1편씩 연구되다가 2012년부터 매년 5-6편으로 증가되어 대학 신입생의 적응에 대해 관심이 증가함을 볼 수 있다. 이 24개 문헌들에서 이용한 학교적응 조사도구는 Baker와 Siryk(1984)가 만든 도구를 23편에서 이용되었다. 분석된 상관관계 연구에서의 대학신입생 학교적응 평균은 3.25점으로 나타났다.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변수는 20개 정도로 조사되었으며, 그 중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스트레스는 학교적응에 중요한 변수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일반적 특성 중 외향적 성격, 가족과 사는 경우, 나이가 많은 경우, 학과에 만족한 경우, 학교생활에 만족한 경우 학교적응이 높게 나타났다. 이에 대학에서는 신입생 적응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자기효능감 증진방안, 스트레스 관리, 대학신입생을 위한 멘토-멘티 프로그램, 신입생 적응 프로그램 등을 학교와 학과에 맞게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을 제언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articles and theses on adjustment of college freshmen from domestic researches conducted during the past 11 years, to identify overall research trends, and to suggest direction and strategies for college freshman's adjustment. The final 24 articles were selec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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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4) 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 관련 연구들의 학교적응과 관련된 대학생의 일반적 특성을 파악한다.
  • 본 연구는 국내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1년 간 국내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한 대학학교적응 관련 연구들을 정리한 문헌분석 연구이다. 본 문헌분석 과정은 Cochrane[25]의 문헌분석 과정을 근거로 하였다.
  • 본 연구는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 관련 문헌분석 연구로 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 관련 연구의 여러 특성 파악, 대학 신입생 학교적응 연구의 적응 평균 점수와 효과크기 파악, 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 관련 변수와 상관계수 파악 및 대학 신입생의 학교적응 관련 일반적 특성을 파악하여 대학신입생 학교적응 과정 및 개선방법에 대해 제언하고자 시도되었다.
  • 그동안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 연구를 보면 조사연구로는 자기존중감, 자기효능감, 자아, 감성, 스트레스, 부모와의 애착등과의 관련성 연구, 그리고 실험연구로는 멘토링 프로그램, 학교적응 프로그램, 집단 프로그램 등 몇 개가 이루어져왔다[17-24]. 이에 본 연구는 국내 대학 신입생의 학교 적응 관련 연구들을 분석하여, 현 대학 신입생 적응 관련 연구들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또한 본 연구결과는 앞으로 대학 신입생의 학교 적응을 위한 개선방향 및 구체적인 적응 방안에 기초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가설 설정

  • 5) 양적연구와 실험연구를 포함하고, 상관계수나  t값이 나와 있으며, 도구개발 연구는 제외시키는 것으로 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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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신입생 적응프로그램을 만들 때 대학 신입생이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을 참조해야 하는데, 관심 분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이러한 방안들을 통하여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을 돕고 사회인으로서의 준비가 필요하다. 공윤정과 곽소영 연구[42]에서는 ‘일 대학 신입생 대학적응 실태 조사’ 결과 대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은 사회봉사, 문화 활동, 친구관계, 외국어 실력, 취업, 동아리활동, 학과공부, 교양독서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참조하여 대학 신입생이 무엇을 알고 싶은지 참조하여 대학신입생 적응프로그램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대학생은 청소년 후기에 해당되며, 책임감 있는 성인이 되어가는 시점으로 자신의 정체감, 인생관, 가치관을 확립해나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여 사회에 적합한 성인으로 발달해 나가는 과도기이기도 하다[1].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환경속에서 학업능력과 대인관계를 함양해가며 자신이 처한 환경과 적응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보다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감정, 가치관등을 길러 나가야 한다.
대학생은 어떤 능력을 길러 나가야 하는가? 또한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여 사회에 적합한 성인으로 발달해 나가는 과도기이기도 하다[1].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환경속에서 학업능력과 대인관계를 함양해가며 자신이 처한 환경과 적응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보다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감정, 가치관등을 길러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대학생은 전문성과 사회성을 계발하여 자신이 원하는 직업과 삶의 방향을 설정해나가는 시점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은 주요한 발달과제이다[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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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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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최정윤, 이병식,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pp.199-222, 2009. 

  3. R. Dyson and K. Renk, "Freshme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copi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62, No.10, pp.1231-1244, 2006. 

  4. L. T. David and G. L. Nita, "Adjustment to first year of college-relations among self-perception, trust, mastery and alienation. Procedia-," Social and Behavioral Sciences, Vol.127, pp.139-143, 2014. 

  5. 박미정, 함영림, 오두남, "전문대학 신입생의 의사 결정역량, 대학생활적응, 대학생활만족도 정도 및 상관성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2권, 제4호, pp.327-337,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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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김진희, 도재우,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플래너활용 사례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18권, 제1호, pp.111-13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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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김영희,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 프로그램이 간호대학생의 대학생활적응, 간호전문직 태도에 미치는 효과,"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6권, 제12호, pp.8948-8956, 2015. 

  19. 서혜정, 임진형, 원계선, "유아교육과 신입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1권, 제1호, pp.177-20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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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7. R. W. Baker and B. Siryk, "Measuring academic motivation of matriculating college freshmen," Journal of College Student Personnel, Vol.25, No.5, pp.459-464,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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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2. 한수정, 문화예술 기숙프로그램의 교수행동이 대학신입생의 생활적응에 미치는 효과, 전남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박사학위논문, 2013. 

  33. 조인영, "간호학과 신입생의 진로정체감, 전공만족도 및 대학생활적응 상관관계,"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제15권, 제5호, pp.2937-2945, 2014. 

  34. 강현임, 이정란, "일 간호대학 신입생의 MBTI 성격유형과 스트레스, 극복력, 적응," 한국학교보건교육학회지, 제13권, 제3호, pp.1-12, 2012. 

  35. 김근면, 차선경, "간호대학 신입생의 정서인식, 정서표현, 정서표현양면성이 대학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13권, 제1호, pp.322-332, 2013. 

  36. 김은아, 박경임, "간호대 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20권, 제2호, pp.234-243, 2014. 

  37. 배선임, 교류분석이론에 따른 자아상태 및 인생태도가 대학신입생들의 대학생활적응과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 창원대학교 대학원, 교육학 석사학위논문, 2011. 

  38. 김진영, "대학 신입생의 셀프리더쉽과 대학생활 적응과의 관계연구," 직업교육연구, 제32권, 제6호, pp.43-56, 2013. 

  39. 최혜정, 이명선, "일부 치위생과 신입생의 사회적 지지, 자아탄력성 및 대학생활적응과의 연관성," 대한보건연구, 제39권, 제2호, pp.129-138, 2013. 

  40. 심태은, 이송이, "부모애착 및 스마트폰 사용이 대학 신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가족복지학회지, 제19권, 제3호, pp.471-487, 2014. 

  41. 조화진, 서영석, "부모애착, 분리-개별화, 성인애착, 대학생활적응, 심리적 디스트레스의 관계 - 대학신입생을 대상으로 -," 한국심리학회지, 제22권, 제2호, pp.385-411,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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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3. 홍성연, "대학신입생 적응 지원을 위한 교육요구분석," 교육종합연구, 제14권, pp.1271-1295,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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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6. 김성경, "대학신입생의 스트레스와 학교적응에 관한 연구," 청소년학연구, 제10권, 제2호, pp.215-237, 2003. 

  47. R. Dyson and K. Renk, "Freshme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Depressive symptoms, stress, and coping,"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Vol.62, No.10, pp.1231-1244, 2006. 

  48. S. Fei, "Freshman's Adaptation Through Educational Intervention," Journal of Northeastern University (Social Science), Vol.2, No.015, 2007. 

  49. C. Jun, "Relation between Freshmen's Adaptation to College Life and Social Support," Journal of Wuhan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Vol.4, No.016, 2004. 

  50. L. Zheng, "Teaching Adaptation, Teaching Approach Preference and Learning Interest: Based on a Survey on Freshmen," Renmin University of China Education Journal, Vol.1, No.008,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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