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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8, 2016년, pp.580 - 591
유경희 (순천향대학교 간호학과) , 김종경 (단국대학교 간호대학)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review articles and theses on adjustment of college freshmen from domestic researches conducted during the past 11 years, to identify overall research trends, and to suggest direction and strategies for college freshman's adjustment. The final 24 articles were sel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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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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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신입생 적응프로그램을 만들 때 대학 신입생이 관심을 가질만한 부분을 참조해야 하는데, 관심 분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이러한 방안들을 통하여 대학신입생의 학교적응을 돕고 사회인으로서의 준비가 필요하다. 공윤정과 곽소영 연구[42]에서는 ‘일 대학 신입생 대학적응 실태 조사’ 결과 대학생들이 관심을 갖는 부분은 사회봉사, 문화 활동, 친구관계, 외국어 실력, 취업, 동아리활동, 학과공부, 교양독서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참조하여 대학 신입생이 무엇을 알고 싶은지 참조하여 대학신입생 적응프로그램에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 |
대학생은 어떤 시기인가? | 대학생은 청소년 후기에 해당되며, 책임감 있는 성인이 되어가는 시점으로 자신의 정체감, 인생관, 가치관을 확립해나가는 시기라 할 수 있다. 또한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여 사회에 적합한 성인으로 발달해 나가는 과도기이기도 하다[1].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환경속에서 학업능력과 대인관계를 함양해가며 자신이 처한 환경과 적응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보다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감정, 가치관등을 길러 나가야 한다. | |
대학생은 어떤 능력을 길러 나가야 하는가? | 또한 대인관계 능력을 함양하여 사회에 적합한 성인으로 발달해 나가는 과도기이기도 하다[1]. 대학생은 대학이라는 환경속에서 학업능력과 대인관계를 함양해가며 자신이 처한 환경과 적응을 통해 사회적 역할을 보다 능률적으로 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 감정, 가치관등을 길러 나가야 한다. 그러므로 대학생은 전문성과 사회성을 계발하여 자신이 원하는 직업과 삶의 방향을 설정해나가는 시점으로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은 주요한 발달과제이다[2-4]. |
최정윤, 이병식, "대학생의 학습성과에 대한 영향 요인 탐색," 교육행정학연구, 제27권, pp.199-222,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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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희, 도재우, "대학생활 적응을 위한 플래너활용 사례 연구," 교육문화연구, 제18권, 제1호, pp.111-131,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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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해수, "전공기반의 신입생세미나 운영 효과 검증-상담심리학과 신입생을 대상으로," 교양교육연구, 제7권, 제2호, 2013.
김수미, 정경은, "대학신입생의 대학생활적응과 학업적 자기효능감 향상을 위한 멘토링 프로그램 효과 연구," 청소년시설환경, 제11권, 제4호, pp.201-210, 2013.
서혜정, 임진형, 원계선, "유아교육과 신입생 멘토링 프로그램이 학과 적응에 미치는 영향," 순천향 인문과학논총, 제31권, 제1호, pp.177-205,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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