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이 졸업학년 간호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비판적 사고성향 및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the Reeducation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Clinical Stres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Confidence in Nursing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3, 2016년, pp.283 - 293  

염영란 (조선간호대학교) ,  최금봉 (조선간호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effects of the reeducation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clinical stres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confidence in nursing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핵심기본간호술 관련 중재 연구는 단일군 전후 설계로 3학년 대상 핵심술기 2∼6가지를 교육 후 학생의 수행능력, 수행자신감, 지식, 태도, 자기효능감 등에 미치는 효과(Jung & Kwon, 2015)에 대한 연구에 국한 되어 있었으며, 졸업학년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대부분 조사연구에 불과하며 졸업학년을 대상으로 20가지 항목을 가지고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 후 그 효과를 본 연구는 현재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졸업대상 간호학생들에게 핵심기본간호술 20가지 항목을 재교육 후, 재교육이 졸업대상 간호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비판적 사고성향,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파악하여 간호실습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본 연구를 시도하였다.

가설 설정

  • 제 1가설: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임상실습 스트레스 점수가 낮을 것이다.
  • 제 2가설: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비판적 사고성향 점수가 높을 것이다.
  • 제 3가설: 핵심기본간호술 재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군은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수행자신감 점수가 높을 것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핵심기본간호술이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한 교육전략으로 최근 학부교육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Lee & Park, 2015).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 능력 중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으로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집중적인 훈련은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에서 질적 간호수행에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Jho, 2014; Kim, Hwang, & Lee, 2014). 현대간호의 초점이 총체적인 간호를 강조하고 있기에 간호학생들이 실습 교과과정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익혔다 할지라도 대상자들은 더 숙련된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원한다(Burton & Linda, 2015).
간호대학 교육담당자들이 시대의 흐름에 맞는 실습교육을 제공해야하는 책임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간호교육 현장에서 핵심기본간호술 학습경험은 기본간호학 실습, 시뮬레이션실습 및 임상실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대부분이 기본간호학실습을 배우는 2학년 때 술기 훈련이 집중되어 졸업시점으로 갈수록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경험 비율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Han, Cho, & Won, 2014). 간호학생의 임상현장 실습 시 최근에는 대상자에게 행해지는 간호술기가 직접수행보다는 관찰위주가 많아 간호술기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가 과거보다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므로 학교현장에서도 흐름에 따라가는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중요하다(Joo, Sohng, & Kim, 2015; Lee, 2015). 그러므로 간호대학 교육담당자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실습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다.
임상실습 상황에서 겪는 스트레스는 무엇들이 있는가? , 2014). 임상실습 중 다양한 질병을 가진 환자를 접하고 환자의 죽음 목격, 의료진과 실습지도교수 및 실습조원과의 관계,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부족으로 인한 간호제공, 익숙하지 않는 실무환경에 배치, 실습양 및 실습과제에 대한 부담감, 낯선 의료기계와 처치에 대한 두려움, 환자력이나 의학용어에 비친숙함 등의 역할 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Jeong & Park, 2013; Karin et al., 2014; Park & Jang, 2010).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6)

  1. Bang, S. S. (2014).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ahmyook University of Korea, Seoul. 

  2. Burton M., & Linda, J. M. L. (2015). Fundamentals of nursing care: concepts, connections & skills(Rev. ed). Philadelphia, PA: F. A. Davis company. 

  3. Choi, D. W. (2014). Clinical competence according to experiences on the essential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2), 184-191.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2.184 

  4. Han, A. K., Cho, D. S., & Won, J. S. (2014).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2), 162-173.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2.162 

  5. Ismail, A. F., Ali, H., & Mohsen A. H. (2015).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a comparison between freshmen and senior students. Nursing and Midwifery Studies, 4(1), e25721. 

  6. Jeong, S. H., & Park, S. H. (2013). Relationship among stress, depression, and satisfaction to clinical practice among nursing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Rehabilitation Nursing, 16(1), 47-54. http://dx.doi.org/10.7587/kjrehn.2013.47 

  7. Jho, M. Y. (2014). Effect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education on self-efficacy, clinical competence and practice satisfaction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3), 292-301.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3.292 

  8. Joo, G. E., Soh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1.49 

  9. Jung, M. S., & Kwon, Y. S. (2015). The Effects of convergence-based reeducation on core basic nursing skills on nursing students' competence and confidenc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295-302. http://dx.doi.org/10.14400/JDC.2015.13.4.295 

  10. Karin, B., Birgitta, B., Agneta, K. E., Ulla, O., Annelie, S. J., & Margareta, G. (2014). Swedish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 in relation to clinical setting characteristic and the organization of the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 2264-2271. http://dx.doi.org/10.1111/jocn.12506 

  11. Kim, I. S., Jang, Y. K., Park, S. H., & Song, S. H. (2011).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tress of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37-345. 

  12. Kim, J. M., & Choi. Y. S. (2015). Effects of practice education using the simulator, critical thinking, problem solving ability and nursing process confidence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3(4), 263-270. http://dx.doi.org/10.14400/JDC.2015.13.4.263 

  13. Kim, Y. H., Hwang, S. Y., & Lee, A. Y. (2014). Perceived confidence in practi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of new graduate nurse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0(1), 37-46. http://dx.doi.org/10.5977/jkasne.2014.20.1.37 

  14. Klein, C. J., & Fowlers, E. R. (2009). An investigation of nursing competence and the competency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curricular approach: senior students' self-reported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2). 109-21.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8.08.006 

  15.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2014, January). The evaluation item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Retrieved Dec 30, 2015,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Web site: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40117153430.pdf 

  16. Kwon, M. S. (2011). The influence of self-directed learning &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on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7(3), 387-394. 

  17. Laura, J. F., John, M. O., Thomas, G. Z., Annette D. D., Julius, K., Joseph, T. S., & Leslie A. H. (2010).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comparison of simulation-based performance with metric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0), 2182-219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385.x 

  18. Lee, A. K. (2013).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honnam University of Korea, Gwangju. 

  19. Lee, C. M. (2015). Effects of a STEPS model-based nursing skill training program o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erfomance ability of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honnam University, Gwangju. 

  20. Lee, I. S., & Park, C. S. (2015). Factors influencing confidence in performance competence of core basic nursing skills by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3), 297-307.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3.297 

  21. Lee, S. G. (2015).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Yonsei University, Seoul. 

  22. Park, B. S., Cho, H. N., & Park, B. J. (2015). Relationship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elf-esteem and job-seeking stres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2), 1109-1117. http://dx.doi.org/10.5762/KAIS.2015.16.2.1109 

  23. Park, H. J., & Jang, I. S. (2010). Stress, depression, coping styles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16(1), 14-23. 

  24. Park, J. S., Choi, M. J., & Jang, S. Y. (2015).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75-85. http://dx.doi.org/10.5977/jkasne. 2015.21.1.75 

  25. Whang, S. J.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Jesus College of Nursing, 14(1), 34-35. 

  26.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