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22 no.3, 2016년, pp.283 - 293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tudy the effects of the reeducation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on clinical stress,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confidence in nursing skills of senior nursing students. Methods: A quasi-experimental study with a non-equivalent control gro...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핵심기본간호술이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질적 변화를 위한 교육전략으로 최근 학부교육에서는 핵심기본간호술 수행능력 향상을 위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교육방법을 모색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Lee & Park, 2015). 핵심기본간호술은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 능력 중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으로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집중적인 훈련은 임상수행능력 향상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 변화하는 보건의료환경에서 질적 간호수행에 가장 필수적이고 중요한 교육이라 할 수 있다(Jho, 2014; Kim, Hwang, & Lee, 2014). 현대간호의 초점이 총체적인 간호를 강조하고 있기에 간호학생들이 실습 교과과정을 통해 다양한 기술을 익혔다 할지라도 대상자들은 더 숙련된 역량을 갖춘 간호사를 원한다(Burton & Linda, 2015). | |
간호대학 교육담당자들이 시대의 흐름에 맞는 실습교육을 제공해야하는 책임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 간호교육 현장에서 핵심기본간호술 학습경험은 기본간호학 실습, 시뮬레이션실습 및 임상실습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러나 대부분이 기본간호학실습을 배우는 2학년 때 술기 훈련이 집중되어 졸업시점으로 갈수록 간호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경험 비율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Han, Cho, & Won, 2014). 간호학생의 임상현장 실습 시 최근에는 대상자에게 행해지는 간호술기가 직접수행보다는 관찰위주가 많아 간호술기 능력을 증진할 수 있는 기회가 과거보다 줄어들고 있는 실정이므로 학교현장에서도 흐름에 따라가는 효율적인 실습교육이 중요하다(Joo, Sohng, & Kim, 2015; Lee, 2015). 그러므로 간호대학 교육담당자들은 시대의 흐름에 맞는 실습교육을 제공해야 하는 책임을 가지고 있다. | |
임상실습 상황에서 겪는 스트레스는 무엇들이 있는가? | , 2014). 임상실습 중 다양한 질병을 가진 환자를 접하고 환자의 죽음 목격, 의료진과 실습지도교수 및 실습조원과의 관계, 전문적 지식이나 기술부족으로 인한 간호제공, 익숙하지 않는 실무환경에 배치, 실습양 및 실습과제에 대한 부담감, 낯선 의료기계와 처치에 대한 두려움, 환자력이나 의학용어에 비친숙함 등의 역할 적응 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Jeong & Park, 2013; Karin et al., 2014; Park & Jang, 2010). |
Bang, S. S. (2014). Relationship among essentials of fundamental nursing skills performance, stress from work and work capability of new clinical nurse.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Sahmyook University of Korea, Seoul.
Burton M., & Linda, J. M. L. (2015). Fundamentals of nursing care: concepts, connections & skills(Rev. ed). Philadelphia, PA: F. A. Davis company.
Han, A. K., Cho, D. S., & Won, J. S. (2014). A study on learning experiences and self-confidence of core nursing skills in nursing practicu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1(2), 162-173. http://dx.doi.org/10.7739/jkafn.2014.21.2.162
Ismail, A. F., Ali, H., & Mohsen A. H. (2015).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a comparison between freshmen and senior students. Nursing and Midwifery Studies, 4(1), e25721.
Joo, G. E., Sohng, K. Y., & Kim, H. J. (2015). Effects of a standardized patient simulation program for nursing students on nursing competence, communication skill, self-efficacy and critical thinking ability for blood transfusion.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22(1), 49-58. http://dx.doi.org/10.7739/jkafn.2015.22.1.49
Karin, B., Birgitta, B., Agneta, K. E., Ulla, O., Annelie, S. J., & Margareta, G. (2014). Swedish nursing students' experience of stress during clinical practice in relation to clinical setting characteristic and the organization of the clinical education. Journal of Clinical Nursing, 23, 2264-2271. http://dx.doi.org/10.1111/jocn.12506
Klein, C. J., & Fowlers, E. R. (2009). An investigation of nursing competence and the competency outcomes performance assessment curricular approach: senior students' self-reported perception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5(2). 109-21.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8.08.006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2014, January). The evaluation items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Retrieved Dec 30, 2015, from the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Web site: http://www.kabon.or.kr/HyAdmin/upload/goodFile/120140117153430.pdf
Laura, J. F., John, M. O., Thomas, G. Z., Annette D. D., Julius, K., Joseph, T. S., & Leslie A. H. (2010). Critical think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comparison of simulation-based performance with metrics, Journal of Advanced Nursing, 66(10), 2182-2193. http://dx.doi.org/10.1111/j.1365-2648.2010.05385.x
Lee, A. K. (2013). Influencing factors of nursing students in clinical practice stress.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Chonnam University of Korea, Gwangju.
Lee, C. M. (2015). Effects of a STEPS model-based nursing skill training program on knowledge, self-confidenc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erfomance ability of nursing skills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honnam University, Gwangju.
Lee, S. G. (2015). Effects of self-directed feedback practice using smartphone videos on basic nursing skills, confidence in performance and learning satisfaction. Unpublished master's thesis, The Yonsei University, Seoul.
Park, J. S., Choi, M. J., & Jang, S. Y. (2015). The effects of preclinical clinical performance examination on nursing students' confidence in nursing skills and critical thinking competence.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21(1), 75-85. http://dx.doi.org/10.5977/jkasne. 2015.21.1.75
Whang, S. J. (2002). Development and verification of a tool for the nursing students' clinical stress. Journal of Jesus College of Nursing, 14(1), 34-35.
Yoon, J. (200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for the measure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in nursing,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