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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1 no.3, 2020년, pp.281 - 289  

박진희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  이도영 (창신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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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 연구이다. 2018년 8월 27일부터 10월 10일까지 6주 동안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80명에게 적용하였다. 자가 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Win 24.0 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수행자신감(t=-10.68, p<.001), 임상수행능력(t=-22.13, p<.001), 핵심간호역량(t=-19.78,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이를 통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의 교육효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보다 숙련되고 전문적인 간호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their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was applied to 80 final year nursing stud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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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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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간호대 학생의 효과적인 실습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20개의 항목을 일주일에 4시간씩 2가지 항목을 총 10주간에 걸쳐 교육한 연구[20], 7개의 핵심간호술을 핵을 50분씩 하루에 교육한 연구[24]등 다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식 및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자에게 최적의 교육시간과 횟수를 확인하기 위하여 간호학과 교수자의 타당도를 수행한 후 프로그램의 기간을 설정하였다.
  •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개 항목의 핵심기본간호술의 일정기간동안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 간호술 졸업시험이 임상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사전 조사 후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6주 프로그램 실시 이후 사후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임상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핵심간호역량 모두 사전 보다 사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연구이다. Fig.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간호대 학생의 효과적인 실습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이 핵심기본간호술을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전문직 교육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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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야하는가?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이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의료현장에서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숙달하여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그 역할과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간호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권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특히 실습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숙달되고 성취되어야 할 20항목의 핵심기본간호술을 교육하고 있다[5]. 이는 핵심기본간호술을 통하여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켜 최소한의 질 보장을 위한 평가 체계를 운영하여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일정수준의 핵심간호역량을 갖추었음을 보장하기 위함이다[6].
간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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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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