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 연구이다. 2018년 8월 27일부터 10월 10일까지 6주 동안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80명에게 적용하였다. 자가 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Win 24.0 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수행자신감(t=-10.68, p<.001), 임상수행능력(t=-22.13, p<.001), 핵심간호역량(t=-19.78,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이를 통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의 교육효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보다 숙련되고 전문적인 간호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 연구이다. 2018년 8월 27일부터 10월 10일까지 6주 동안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80명에게 적용하였다. 자가 기입식 설문조사 방법으로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Win 24.0 P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paired t-test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한 이후 수행자신감(t=-10.68, p<.001), 임상수행능력(t=-22.13, p<.001), 핵심간호역량(t=-19.78, p<.001)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이를 통해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의 교육효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함을 알 수 있었으며, 보다 숙련되고 전문적인 간호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their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was applied to 80 final year nursing stude...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their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was applied to 80 final year nursing students for 6 weeks from August 27 to October 10, 2018. The survey was done in self-writing metho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means, standard deviation, and paired t-test. It was found that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had increased after the program, which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us, it is expected that step-by-step and continuous education on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will upgrade those final year nursing students as skilled and professional nurses.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the effect of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among final year nursing students on their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The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was applied to 80 final year nursing students for 6 weeks from August 27 to October 10, 2018. The survey was done in self-writing method.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with means, standard deviation, and paired t-test. It was found that performance confidence, clinical performance capacity, and core nursing ability had increased after the program, which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Thus, it is expected that step-by-step and continuous education on core fundamental nursing skills program will upgrade those final year nursing students as skilled and professional nurs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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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간호대 학생의 효과적인 실습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20개의 항목을 일주일에 4시간씩 2가지 항목을 총 10주간에 걸쳐 교육한 연구[20], 7개의 핵심간호술을 핵을 50분씩 하루에 교육한 연구[24]등 다양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지식 및 전반적인 상황을 고려하여 대상자에게 최적의 교육시간과 횟수를 확인하기 위하여 간호학과 교수자의 타당도를 수행한 후 프로그램의 기간을 설정하였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20개 항목의 핵심기본간호술의 일정기간동안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그 효과를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구체적 목표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 간호술 졸업시험이 임상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사전 조사 후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6주 프로그램 실시 이후 사후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임상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핵심간호역량 모두 사전 보다 사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한 단일군 전후설계(One group pretest-posttest design) 연구이다. Fig.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통하여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과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함으로써 간호대 학생의 효과적인 실습 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근거자료를 마련하기 위해 시도되었다.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이 핵심기본간호술을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전문직 교육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제안 방법
이에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20가지 항목[6]을 첫 3주간은 20항목을 한 학생당 한 개의 항목을 20회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1회 연습 시간을 15분으로 한 조당 4명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남은 3주간은 본 대학의 교수자 15명, 현장지도자 34명,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80을 대상으로 중요도와 수행도를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여 점수가 높은 6항목을 선정하여 한 학생당 한 항목을 30회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1회 연습 시간을 15분으로 배정하여 한 조당 4 명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그 정도가 중요하고 수행도가 높다고 평가된 6항목은 정맥주입, 수혈요법, 유치도뇨, 피하주사, 피내주사 기관절개관 관리이었다.
본 연구는 졸업을 앞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6주간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하여 사전조사,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 적용, 사후조사 순으로 진행되었다.
연구 대상자의 윤리적 고려를 위하여 대상자들에게 연구의 목적, 방법, 연구 참여 시 개인 정보 보호, 설문지에 응답에 대한 소요시간 등에 대하여 충분히 설명을 한 후 동의를 한 대상자에게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 참여하는 학생에게는 향상된 점수에 대한 피드백과 희망하는 학생들에 한하여 오픈 랩의 기회를 제공하였으며, 설문지에 응답 후 소정의 선물이 제공되었다. 윤리적인 측면을 보호하기 위하여 연구 대상자가 동의서에 자필로 서명하도록 하였다.
따라서, 수행자신감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을 수행하는 시도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핵심기본간호술프로그램은 보다 효율 적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을 숙달하기 위하여 3주 동안 20 항목을 연습한 후, 중요도와 수행도를 고려하여 6항목을 선정하여 3주간 연습을 하였다. 그 결과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서 유의하게 향상을 보였으며, 이는 중요도 및 수행도 등의 고려와 단계적이고 순차적인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사후조사는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마친 다음 주에 시행하였으며 사전조사와 동일한 설문지를 이용하였다.
그 정도가 중요하고 수행도가 높다고 평가된 6항목은 정맥주입, 수혈요법, 유치도뇨, 피하주사, 피내주사 기관절개관 관리이었다.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실습연구원과 기본간호학 교수자 3명이 관리를 하였으며, 사전에 실습교육의 목적,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이해하고 실습실 4곳에서 조별로 참여하도록 하였다. Fig.
이에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은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 제시한 20가지 항목[6]을 첫 3주간은 20항목을 한 학생당 한 개의 항목을 20회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1회 연습 시간을 15분으로 한 조당 4명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남은 3주간은 본 대학의 교수자 15명, 현장지도자 34명,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80을 대상으로 중요도와 수행도를 5점 Likert 척도로 조사하여 점수가 높은 6항목을 선정하여 한 학생당 한 항목을 30회 연습할 수 있도록 하고, 1회 연습 시간을 15분으로 배정하여 한 조당 4 명으로 구성하여 실시하였다.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은 2018년 8월부터 27일부터 10월 10일까지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6주간 실시하였다.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20개의 항목을 일주일에 4시간씩 2가지 항목을 총 10주간에 걸쳐 교육한 연구[20], 7개의 핵심간호술을 핵을 50분씩 하루에 교육한 연구[24]등 다양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대상자는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이수한 K지역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다. 연구 대상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설문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를 편의 추출하였으며, 대상자 표본크기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G*Power 3.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간호대학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전원인 94명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여 표본 크기를 충족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누락되거나 정확하게 기재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80부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대상자는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이수한 K지역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다. 연구 대상 중 본 연구의 목적을 이해하고 설문 참여에 동의한 대상자를 편의 추출하였으며, 대상자 표본크기의 적절성을 확인하기 위해 G*Power 3.1.9.2 프로그램[21]을 이용하였다. 산출을 위하여 t-test의 one sample case에 필요한 최소 표본 크기를 구한 결과, 유의 수준 .
95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크기가 45명으로 나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간호대학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전원인 94명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여 표본 크기를 충족하였다. 수거된 설문지는 누락되거나 정확하게 기재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하고 80부를 분석하였다.
2)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시행하기 전 ‧ 후의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핵심간호역량의 차이는 paired t-test로 검증하였다.
이론/모형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는 Kim[22]이 제시한 핵심간호능력 중심 간호학 실습 교육목표를 토대로 Son 등[23] 이 일반간호사에게 분야에 관계없이 기본적인 임상수행 능력을 파악하기 위하여 개발한 임상수행능력 측정도구이다. 이는 7개 핵심능력 분류와 64개 간호실무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핵심간호역량은 졸업을 앞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Ju & Song[14]가 개발한 핵심간호역량 측정도구를 사용 하였다.
성능/효과
본 연구의 핵심기본간호술프로그램은 보다 효율 적으로 핵심기본간호술을 숙달하기 위하여 3주 동안 20 항목을 연습한 후, 중요도와 수행도를 고려하여 6항목을 선정하여 3주간 연습을 하였다. 그 결과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서 유의하게 향상을 보였으며, 이는 중요도 및 수행도 등의 고려와 단계적이고 순차적인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효과적임을 보여주었다.
첫째, 본 연구는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이수한 K지역의 졸업학년 간호 대학생으로 단일군 전후설계를 통하여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에게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둘째, 6주 동안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수행 하는 동안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을 자가보고 방식에 의해 측정함으로써, 향후 대상자들이 임상현장에서의 실제로 수행하는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대한 관계와 같다고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규간호사가 되어서까지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이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둘째, 임상수행능력은 사전에 2.25점에서 사후 3.46 점으로 높아졌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22.13, p<.001).
둘째,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임상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또한 본 연구에서 핵심기본간호술기별 수행자신감의 세부 차이 검증 결과 수술 전 간호 항목을 제외하고 19개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세부 항목의 사전 점수를 확인한 결과, 활력징후측정, 경구투약은 4.
이는 선행 연구에서도[10,18] 활력 징후, 경구투약의 항목에서도 수행 빈도가 높아 자신감이 높았으며, 단순 및 유치도뇨, 기관절개관 관리 및 기관내 흡입은 수행 빈도가 낮아 자신감이 낮았던 결과와 동일하다. 또한 빈도가 높은 항목에서는 임상실습에서 환자를 통하여 직접 수행해볼 수 있는 비침습적인 술기였으며, 빈도가 낮은 항목은 환자의 안전과 프라이버시가 중요시 되고 침습적인 항목이었다. 따라서 수행 빈도가 낮게 분석되고 침습적인 항목에서는 최대한 임상 상황을 실현하여 시나리오를 통한 모형이나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접할 수 있도록 교육할 필요성이 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 결과에서 대상자의 핵심간호역량은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6주 실시한 이후 유의하게 높아졌다. 이는 6주 동안 다른 교과목의 영향에 대한 요소를 배제할 수 없는 결과이기는 하지만, 졸업을 앞두고 20개의 술기를 종합적으로 술기를 마무리하면서 간호사가 갖추어야 할 능력을 점검할 수 있었던 것으로 생각 된다.
본 연구 결과에서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6주간의 프로그램 실시 이후 유의하게 점수가 높아졌다. 이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강화프로그램을 시행한 후 자신감 및 수행능력이 높아진 선행연구[24]의 결과와 일치한다.
이는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간호술을 적용한 선행 연구[8,15,24]와 동일한 결과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된 임상수행능력의 측정도구는 정보수집, 기본간호수행,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교육 및 지도력, 관리능력, 전문직 발전 태도 및 실천 능력을 측정 하고 있으며, 이들의 향상은 핵심간호역량의 향상과 상관성 있게 향상되었다. 이와 함께 임상수행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다양한 실습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간호교육 기관에서 진행되는 술기 교육은 장비, 물품, 인력 등의 고비용이 따르는 교육과정이므로 최적의 효율성을 고려할 때, 난이도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형태의 교수학습방법을 고려할 필요성이 있다[24].
사전 조사 후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6주 프로그램 실시 이후 사후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임상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핵심간호역량 모두 사전 보다 사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통하여 졸업학년 간호대학생들에게 집중적이고 종합적으로 술기를 수행할 수 있었으며, 중요도와 수행도에 따라 심화실습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 간호술 졸업시험이 임상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시하였다. 사전 조사 후 20개의 핵심기본간호술을 6주 프로그램 실시 이후 사후 효과를 측정하였으며, 그 결과 임상수행능력, 수행자신감 및 핵심간호역량 모두 사전 보다 사후에 유의하게 증가하였다. 본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통하여 졸업학년 간호대학생들에게 집중적이고 종합적으로 술기를 수행할 수 있었으며, 중요도와 수행도에 따라 심화실습을 통하여 부족한 부분을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2 프로그램[21]을 이용하였다. 산출을 위하여 t-test의 one sample case에 필요한 최소 표본 크기를 구한 결과, 유의 수준 .05, 효과크기 0.5, 검정력 .95로 하였을 때 최소 표본크기가 45명으로 나왔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본 간호대학의 졸업학년 간호대학생 전원인 94명을 대상으로 하여 본 연구를 수행하여 표본 크기를 충족하였다.
또한 본 연구에서 핵심기본간호술기별 수행자신감의 세부 차이 검증 결과 수술 전 간호 항목을 제외하고 19개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높아졌다. 세부 항목의 사전 점수를 확인한 결과, 활력징후측정, 경구투약은 4.0 점 이상의 높은 수행자신감을 보였으며, 정맥주입, 단순 도뇨, 기관절개관 관리 및 기관내 흡입은 3.0에 가까운 낮은 점수를 보였다. 이는 선행 연구에서도[10,18] 활력 징후, 경구투약의 항목에서도 수행 빈도가 높아 자신감이 높았으며, 단순 및 유치도뇨, 기관절개관 관리 및 기관내 흡입은 수행 빈도가 낮아 자신감이 낮았던 결과와 동일하다.
셋째,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셋째, 핵심간호역량은 사전에 3.00점에서 사후 4.36 점으로 높아졌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19.78, p<.001).
핵심기본간호술 20개 항목 중 19항목에서는 수행자 신감이 사후에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 다. 수술 전 간호의 항목에서는 3.93점에서 4.34점으로 향상되었으나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t= 0.76, p=.448).
첫째,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이 수행자신감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한다.
첫째, 핵심기본간호술 수행자신감은 사전에 3.32점에서 사후 4.30점으로 높아졌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t=-10.68, p<.001).
핵심기본간호술 20개 항목 중 19항목에서는 수행자 신감이 사후에 향상되어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 다. 수술 전 간호의 항목에서는 3.
후속연구
둘째, 6주 동안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수행 하는 동안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을 자가보고 방식에 의해 측정함으로써, 향후 대상자들이 임상현장에서의 실제로 수행하는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대한 관계와 같다고 할 수는 없다. 따라서 이러한 제한점을 보완하기 위해 신규간호사가 되어서까지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이 향상되었는지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한 것이다.
따라서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으며, 추후 핵심기본간호술기의 효율적인 습득과 숙달을 위하여 난이도와 학습방법에 대한 다면화를 위하여 교수자 및 임상실습 기관을 긴밀한 협조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 부족한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최근 급변하는 의료 환경에 유연하게 대처하고 안전한 방법으로 환자를 간호해야 하는 간호사의 수행능력이 더욱 요구되면서, 간호대학 졸업생이나 신규 간호사에게 최소한의 표준화된 임상 수행 능력을 갖는 것이 더욱 중요하며[26], 핵심적인 기본간호술은 더욱 증가하고 필요 시 될 것이다. 따라서 핵심기본간호술에 대한 다양한 교과 외 프로그램의 개발과 난이도나 술기의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방법의 적용되어야 효과적이고 전문적인 숙달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은 대상자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왔으며, 추후 핵심기본간호술기의 효율적인 습득과 숙달을 위하여 난이도와 학습방법에 대한 다면화를 위하여 교수자 및 임상실습 기관을 긴밀한 협조와 프로그램의 개발 및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뿐만 아니라 간호대학생이 졸업 후, 신규간호사로 부족한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을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킬 수 있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제한점에도 불구하고 본 연구는 졸업학년 간호 대학생을 대상으로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미치는 효과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간호대학생이 핵심기본간호술을 전략적이고 효과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단계적이고 체계적인 방안을 마련하는 전문직 교육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한편 본 연구는 다음의 제한점이 있다. 첫째, 본 연구는 임상실습 교육과정을 이수한 K지역의 졸업학년 간호 대학생으로 단일군 전후설계를 통하여 그 결과를 분석함으로써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에게 일반화하는데 제한점이 있다. 둘째, 6주 동안의 핵심기본간호술 프로그램을 수행 하는 동안 수행자신감,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을 자가보고 방식에 의해 측정함으로써, 향후 대상자들이 임상현장에서의 실제로 수행하는 임상수행능력 및 핵심간호역량에 대한 관계와 같다고 할 수는 없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 교육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야하는가?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이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에서는 의료현장에서 수행 빈도와 중요도가 높아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하는 간호사의 핵심역량을 숙달하여 졸업 후 전문직 간호사로서 그 역할과 역량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인 간호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간호교육의 질 향상을 권장하고 있다. 이를 위해 특히 실습교육과정 중에 필수적으로 숙달되고 성취되어야 할 20항목의 핵심기본간호술을 교육하고 있다[5]. 이는 핵심기본간호술을 통하여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켜 최소한의 질 보장을 위한 평가 체계를 운영하여 졸업학년 간호대학생이 일정수준의 핵심간호역량을 갖추었음을 보장하기 위함이다[6].
간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간호학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은 이론을 바탕으로 실무를 기본으로 한 학문이므로, 간호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통합적으로 교육하여 역량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실습교육은 간호학생들이 수업 시간에 배운 이론적 지식을 임상 상황에 적용하고 본인 스스로 학습과 경험을 얻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어야 한다[4].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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