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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적 문화 의류상품 속성에 따른 소비자 반응과 소비자 행동
Effects of Contemporary Cultural Apparel Attributes on Consumer Response towards Consumer Behavior 원문보기

服飾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v.66 no.5, 2016년, pp.1 - 15  

채희주 (연세대학교 언더우드 국제대학 문화디자인경영학과) ,  이소연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은주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in globalization of fashion business Korean culture is affecting fashion business. Although Korean culture is creating new content and economic value presently, the research on Korean fashion culture has been limited. Therefore, this study has identified attributes influencing cognitive, affecti...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현대적 문화 의류상품이란 무엇인가? 국내 디자이너들은 한국 패션의 새로운 도전과 방향제시를 위해 한국적 전통의 미를 살려야 하는 필요성을 인식하고 한국 복식에서 발견되는 전통적 디자인 요소들을 현대 패션에 적용하는 등 한국적 디자인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현대적 문화 의류상품이란 의류 제품에 한국적 전통미가 현대적으로 의류디자인에 응용된 것을 말한다(Kim & Jang, 1999). 또한 한국적 소재와 문양을 모티브로 하여 제품을 현대적이고 감성적으로 표현한 문화상품을 일컫기도 한다(Choi, 2013). 이와 같이 한국적 전통 및 현대적 디자인 요소들이 접목된 상품을 현대적 문화 의류상품이라고 한다(Choi, 2013; Chung, 2014).
한국 콘텐츠 및 상품에 대한 패션업계의 구체적 활동으로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추세에 따라 패션업계 또한 분주한 움직임을 보인다. 예를 들면 한국적 디자인과 미의식을 적용한 상품의 디자인과 생산이 국내 디자이너를 중심으로 진행된다. 해외 디자이너들도 한복을 재해석하는 지속적인 시도를 하고 있다. 국내 신진 디자이너 브랜드 ‘노앙’은 배우 유아인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맨투맨 티셔츠를 제작하여 소비자의 인기를 끌었다. 이 티셔츠의 특징은 한글철자와 영문알파벳을 조합하여 서울은 ‘ㅅEOUL', 파리는 ‘PAㄹIS'의 식으로 기발한 표기법을 사용하였으며(Korean Fashion, 2014), 이는 국내 백화점에서의 팝업 스토어에서 연일 완판 되었고, 이를 통해 약 2억원 정도의 매출을 달성하였다.
패션 문화상품은 어떻게 분류되는가? 패션 문화상품의 분류체계는 일반적으로 패션 의류, 악세서리, 인테리어 제품으로 나뉘는데(Hyun & Bae, 2007), 본 연구에서는 패션 문화상품의 분류 중에 의류제품에 초점을 맞추어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현대적 문화 의류상품 속성을 구분하였다. 또한 현대적 문화 의류상품의 속성이 소비자의 감정적, 인지적 반응과 소비자의 제품 선호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밝혀 소비자의 현대적 문화 의류 상품 평가 및 반응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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