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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의 쇼핑가치가 패션제품 속성평가 및 브랜드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 가격수준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
The Influence of Consumer's Shopping Values on the Evaluations of Fashion Product Attributes and Brand Re-purchase Intention - Focused on the Moderating Role of Price Level -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31 no.2 = no.161, 2007년, pp.236 - 246  

박현희 (플로리다 주립대학교 의류소비자학과) ,  구양숙 (경북대학교 의류학과) ,  구동모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e current study is to investigate the underlying reasons of fashion brand repurchase intention formation based on means-end chain theory and to identify whether the price level moderates the relationships between attribute evaluation and re-purchase intention. Questionnaire data fr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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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설명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격수준에 따른 쇼핑가치 지각연구를 확대하여 쇼핑가치와 제품의 속성평가간 관계에서 가격수준의 조절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고가격제품 구매상황에서는 쾌락적 쇼핑가치의 영향력이, 저가격 제품 구매상황에서는 실용적 쇼핑가치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가격 제품 구매시 쾌락적 쇼핑가치가 심미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저가격 제품 구매시 쾌락적 쇼핑 가치가 심미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 보다 더 클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저가격 제품 구매시 실용적 쇼핑 가치가 물리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고가격 제품 구매 시 실용적 쇼핑가치가 물리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보다 더 클것으로 가정하여 가설 5-1 과 가설 5-2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 즉, 소비자가 추구하는 쇼핑 가치 에 따라 제품이나 브랜드 속성평가가 달라지고 더 나아가서 가격수준에 따라 이들 관계가 달라질 수 있음을 살펴보는 정밀한 분석이 필요하지만 이에 대한 연구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두 인지개념 간의 연상, 혹은 연계라 정의되는 신념들이 인간의 기억 속에서 신념 체계를 형성하며, 이러한 신념 체계가 상호 인과관계를 가진다고 가정 하는(Grunert & Grunert, 1995) 수단목적사슬이론 모델을 토대로 소비자들의 의류제품 평가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단서 중 하나인 가격수준에 따라 소비자의 쇼핑 가치-의류제품 속성으로 연결되는 인과모형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가설 설정

  • 각 경로에 대한 가격수준의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해 다중집단인과 모형 (Multiple-group Casual Modeling)을 통해 관심 경로에 집단간 동질성 제약(Equality Constraint)을 두 고 자유모형과 제약모형간의 x2diff 테스트를 통해 연 구가설을 검증하였다(Homburg & Giering, 2001). X2diff 가 유의하면 연구가설은 지지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 가설 1: 소비자의 쾌락적 쇼핑가치는 의류 제품의 심미적 속성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것이다.
  • 가설 2: 소비자의 실용적 쇼핑가치는 의류제품의 . 물리적 속성평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의류제품의 심미적 속성평가는 소비자의 브랜드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의류제품의 물리적 속성평가는 소비자의 브랜드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1 : 소비자의 쾌락적 쇼핑가치가 의류제품 의 심미적 속성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저 가격 집단보다 고가격 제품 구매집단에 서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2: 소비자의 실용적 쇼핑가치가 의류제품 의 물리적 속성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고 가격 집단보다 저가격 제품 구매집단에 서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소비자의 쇼핑가치가 의류제품의 속성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가격수준에 따른 집단간 차이 가 있을 것 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가격수준에 따른 쇼핑가치 지각연구를 확대하여 쇼핑가치와 제품의 속성평가간 관계에서 가격수준의 조절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고가격제품 구매상황에서는 쾌락적 쇼핑가치의 영향력이, 저가격 제품 구매상황에서는 실용적 쇼핑가치가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기존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고가격 제품 구매시 쾌락적 쇼핑가치가 심미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저가격 제품 구매시 쾌락적 쇼핑 가치가 심미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 보다 더 클 것으로 가정하였으며, 저가격 제품 구매시 실용적 쇼핑 가치가 물리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고가격 제품 구매 시 실용적 쇼핑가치가 물리적 속성에 미치는 영향력보다 더 클것으로 가정하여 가설 5-1 과 가설 5-2를 아래와 같이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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