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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위터의 감정 분석을 통한 실시간 장소 추천 시스템
Real-time Spatial Recommendation System based on Sentiment Analysis of Twitter 원문보기

한국전자거래학회지 =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21 no.3, 2016년, pp.15 - 28  

오평화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  황병연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The Catholic University of Korea)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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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모바일에서 획득한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위치 주변에서 발생한 SNS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을 통해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이를 위해 트위터에서 위치정보를 포함하는 게시글을 표본 집합으로 정하고 모바일의 위치정보와 함께 활용했을 때, 사용자의 검색의도에 부합하는 양질의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실험을 통해 증명하였다. 이를 위해 2015년 11월부터 12월까지 수집한 트윗(Tweet)을 대상으로 임의의 위치정보와 검색어로 구성된 질의를 구성하고 형태소 분석을 거쳐 분석에 적합한 형태의 데이터로 변환하였다. 또한 장소 추천을 위해 감정사전을 구축하여 긍정 및 부정을 의미하는 극성 키워드들을 정의하고 레이블을 구성한 후, 감정사전과 극성키워드를 이용해 개별 트윗의 추천 점수를 도출하였다. 논문은 추천 점수와 사용자의 현재 위치, 트윗이 작성된 위치와 사용자 위치 사이의 거리 계산을 통해 가까운 거리 순으로 10개의 장소 정보를 정렬하여 결과를 보인다. 또한 성능평가를 위해 감정 분석된 트윗에 대한 정밀도와 재현율을 도출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확인한다. 실험은 '맛집', '공연' 2개의 키워드와 10개 지역을 기준으로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키워드 1개당 수집된 트윗은 평균 10.5개였으며, 총 10번의 실험에 사용된 평균 210개의 트윗 중 긍정 또는 부정의 단어를 포함한 트윗의 개수는 평균 122개였다. 또한 감정 분석을 통해 긍정 또는 부정으로 분류된 트윗은 평균 65개였으며 그 중 실제로 긍정 또는 부정의 의미를 담은 트윗은 평균 46개였다. 이를 통해 시스템은 38%의 재현율로 감정요소를 담은 트윗을 탐지하고, 71%의 정밀도로 감정 분석을 수행했음을 확인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proposes a system recommending spatial information what user wants with collecting and analyzing tweets around the user's location by using the GPS information acquired in mobile. This system has built an emotion dictionary and then derive the recommendation score of morphological analyz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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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감정 분석을 위해 감정사전을 구축했다. 감정사전은 Park[10] 등의 연구에서 작성된 한국어 감정단어 434개를 바탕으로 트윗에서 추출한 감정단어 100여 개를 추가 하여 구축했다.
  • 이는 국외에서도 위치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에 관련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고 위치 기반 소셜 네트워크가 활용됨을 증명한다. 본 연구는 개별 사용자 패턴에 따른 추천 방식이 아닌 위치 정보를 기반으로 최근 장소 정보를 결과로 보여주는 방식으로 차이점을 볼 수 있다.
  • 본 연구는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받아 사용자 주변에 위치하는 장소 정보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했다. ‘맛집’, ‘축제’, ‘공연’ 등의 키워드를 통한 성능 평가는 시스템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준다.
  • 이에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위치정보를 포함한 검색 질의 결과에 감정 분석을 더해 신뢰성 높은 장소를 추천하는 시스템을 제안한다. 시스템은 사용자로부터 입력받는 검색 키워드와 모바일의 위치정보 조합을 매개로 트위터 API를 이용해 질의하고, 수집된 트윗의 형태소 분석을 통해 추천할만한 트윗을 선별하여 구글 지도를 통해 현 위치로부터 근거리 순의 추천 리스트를 출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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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5년 3월 기준 평균 스마트폰 보급률 56개국 평균 스마트폰 보급률은 몇%인가? 특히 PC와 비견될 만큼의 성능 개선과 더불어 소형화 및 경량화를 실현함으로써 모바일은 PC 기반의 온라인 생태계를 위협하는 강력한 사용자 장악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KT경제연구소의 발표 자료에 따르면 2015년 3월 기준 56개 국가의 평균 스마트폰 보급률은 60%에 달했으며, 우리나라는 83%로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5]. 또한 Wikipedia의 ‘2015년 전 세계 평균 인터넷 접속 속도 순위’에 따르면 인터넷 평균 속도에서 우리나라는 8분기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13].
우리나라에서 인터넷 환경이 PC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한 배경은 무엇인가? 또한 Wikipedia의 ‘2015년 전 세계 평균 인터넷 접속 속도 순위’에 따르면 인터넷 평균 속도에서 우리나라는 8분기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했다[13].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는 인터넷 환경을 PC에서 모바일로 빠르게 이동시켰다. 모바일의 성장으로 사용자는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필요한 정보를 즉시 취득하여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사용자가 원하는 장소에 대한 키워드를 입력받아 사용자 주변에 위치하는 장소 정보를 추천하는 시스템의 성능 평가 결과는 어떠한가? ‘맛집’, ‘축제’, ‘공연’ 등의 키워드를 통한 성능 평가는 시스템의 발전가능성을 보여준다. 성능 평가 결과 71% 정밀도와 38%의 재현율을 보였으며, 이는 추천된 결과가 실제 상황에서 추천 시스템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에 제안하는 시스템은 모바일 사용량이 늘어나고 그에 맞게 다양한 서비스들이 제공되는 가운데 공간 데이터를 활용한 검색 시스템으로써 의의가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4)

  1. Alexa, "Top Sites in South Korea," http://www.alexa.com/topsites/countries/KR, 2015. 

  2. Google Play, "The popular App," https://pl ay.google.com/store/apps/top. 2015. 

  3. Hu, B., Jamali, M., and Ester, M., "Spatio-Temporal Topic Modeling in Mobile Social Media for Location Recommendation,"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ata Mining, pp. 1073-1078, 2013. 

  4. KLDP.net, "Hanannum morpheme Analy ser 0.8.3 manual for user," http://kldp.net/projects/hannanum/forum/316173, 2011. 

  5. KT economy management lab, "The first half 2015 mobile trend report," http://www.digieco.co.kr/KTData/Report/FILE/PDF/2015%EB%85%84%20%EC%83%81%EB%B0%98%EA%B8%B0%20%EB%AA%A8%EB%B0%94%EC%9D%BC%20%ED%8A%B8%EB%A0%8C%EB%93%9C201507091436405462845.pdf?, 2015. 

  6. Lee, G. H. and Lee, K. J., "Twitter sentiment Analysis for the Recent Trend Extracted from the Newspaper Article," Korea Information Processing Society, Vol. 2, No. 10, pp. 731-738, 2013. 

  7. Lee, J. Y., "Development of a spatial information extraction and representation systems utilizing social media as spatial big data,"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University of Seoul, 2014. 

  8. Lim, J.-S. and Kim, J. M., "An Empirical Comparison of Machine Learning Models for Classifying Emotions in Korean Twitte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17, No. 2, pp. 232-239, 2014. 

  9. Oh, S. J., "A Model for Ranking Semantic Associations in a Social Network," The Journal of Society for e-Business Studies, Vol. 18, No. 3, pp. 93-105, 2013. 

  10. Park, I. J. and Min, K. H., "Making a List of Korean Emotion Terms and Exploring Dimensions Underlying Them," Korean Journal of Social and Personality Psychology, Vol. 19, No.1, pp. 109-129, 2005. 

  11. Shin, J. H., Han. Y. S, Park, Y. C., and Choi, K. S., "An HMM Part-of-Speech Tagger for Korean Based on Wordphrase," Proceedings of the 6th Annual Conference on Human and Cognitive Language Technology, pp. 389-394, 1994. 

  12. Twitter4j standard library, http://twitter4j.org, 2015. 

  13. Wikipedia, "List of countries by Internet connection speeds," https://en.wikipedia.org/wiki/List_of_countries_by_Internet_connection_speeds, 2015. 

  14. Yoo, J. H., "A Study on Place Search Behaviors of Mobile Users : Focusing on analysis of place search log of mobile users," Master's thesis, The Graduate School Seoul National University,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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