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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2 no.4, 2016년, pp.492 - 502
박시은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이나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segments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market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of Japanese consumers, and to investigate it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HMR purchase status and needs of new HMR product development. Methods: A tot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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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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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R이란? | 외식의 비중이 높아지고, 가정 내에서 식사를 하더라도 반조리 또는 완전조리 된 식품을 구입하여 먹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Kim JY 등 2005, Jang YJ 2010). 이렇게 ‘가정 내 소비를 위하여 가정 외에서 완전 또는 반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을 가정식사 대용식(HMR)이라 한다(Lee HY 등 2005, Chung LN 등 2007). HMR은 바쁜 현대인을 위한 간단한 식사 해결방법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편리함, 가정에서 만든 것 같은 정성, 맛, 영양적인 요소를 갖춘 가정식사 대체상품이다 (Costa AIA 등 2001, Kwon TS 등 2005). | |
해외로 한식시장 확장을 위해 HMR 제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 전 세계적으로 HMR 시장규모가 꾸준히 성장하고, 현재 한식의 경우 해외 시장에서 건강과 웰빙을 지향하는 음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므로, 국내회사에서 개발한 HMR 제품이 해외로 진출하게 된다면 한식시장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Kim MY 등 2014). 또한 HMR의 가장 큰 장점으로 조리법이 쉽다는 점을 살려 한식조리의 복잡한 과정을 해결한다면 해외 소비자들에게 한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HMR 제품개발과 수출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현지 HMR 시장 및 소비자들의 특성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 |
HMR의 장점은? | 이렇게 ‘가정 내 소비를 위하여 가정 외에서 완전 또는 반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을 가정식사 대용식(HMR)이라 한다(Lee HY 등 2005, Chung LN 등 2007). HMR은 바쁜 현대인을 위한 간단한 식사 해결방법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편리함, 가정에서 만든 것 같은 정성, 맛, 영양적인 요소를 갖춘 가정식사 대체상품이다 (Costa AIA 등 2001, Kwon TS 등 20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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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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