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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른 HMR 제품 시장세분화
Segmentation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Product Market by Food-Related Lifestyle of Japanese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식품조리과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 Cookery Science, v.32 no.4, 2016년, pp.492 - 502  

박시은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  이나영 (대전대학교 식품영양학과) ,  홍완수 (상명대학교 외식영양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dentify the segments of the Home Meal Replacement (HMR) market according to food-related lifestyle of Japanese consumers, and to investigate its demographic characteristics, the HMR purchase status and needs of new HMR product development. Methods: A tot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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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HMR 식품업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일본 HMR 제품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HMR 제품 구입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일본 HMR 세분시장별 제품개발 및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일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일본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라 HMR 제품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HMR 제품 구입특성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설문은 일본 거주 20-50대 소비자를 대상으로 편의표본 추출법을 이용하여 실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국내 HMR 식품업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일본시장을 대상으로, 소비자의 식생활라이프스타일에 따라 일본 HMR 제품 시장을 세분화하고, 세분시장별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HMR 제품 구입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일본 HMR 세분시장별 제품개발 및 전략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 일본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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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MR이란? 외식의 비중이 높아지고, 가정 내에서 식사를 하더라도 반조리 또는 완전조리 된 식품을 구입하여 먹는 비중이 높아지고 있다(Kim JY 등 2005, Jang YJ 2010). 이렇게 ‘가정 내 소비를 위하여 가정 외에서 완전 또는 반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을 가정식사 대용식(HMR)이라 한다(Lee HY 등 2005, Chung LN 등 2007). HMR은 바쁜 현대인을 위한 간단한 식사 해결방법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편리함, 가정에서 만든 것 같은 정성, 맛, 영양적인 요소를 갖춘 가정식사 대체상품이다 (Costa AIA 등 2001, Kwon TS 등 2005).
해외로 한식시장 확장을 위해 HMR 제품이 나아가야 할 방향은? 전 세계적으로 HMR 시장규모가 꾸준히 성장하고, 현재 한식의 경우 해외 시장에서 건강과 웰빙을 지향하는 음식으로 주목을 받고 있으므로, 국내회사에서 개발한 HMR 제품이 해외로 진출하게 된다면 한식시장을 더욱 확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Kim MY 등 2014). 또한 HMR의 가장 큰 장점으로 조리법이 쉽다는 점을 살려 한식조리의 복잡한 과정을 해결한다면 해외 소비자들에게 한식에 대한 접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HMR 제품개발과 수출 전략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현지 HMR 시장 및 소비자들의 특성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HMR의 장점은? 이렇게 ‘가정 내 소비를 위하여 가정 외에서 완전 또는 반조리 형태로 제공되어 가정 내에서 바로 또는 간단히 조리하여 섭취할 수 있도록 편의성이 부여된 음식’을 가정식사 대용식(HMR)이라 한다(Lee HY 등 2005, Chung LN 등 2007). HMR은 바쁜 현대인을 위한 간단한 식사 해결방법으로 조리가 필요 없거나, 간단히 데워 먹을 수 있는 편리함, 가정에서 만든 것 같은 정성, 맛, 영양적인 요소를 갖춘 가정식사 대체상품이다 (Costa AIA 등 2001, Kwon TS 등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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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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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5. Yim YM, Yoon HH. 2006. A study on the food-related life style to wind selection attribution. Int J Tour Hosp Res 20(3):289-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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