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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중년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관적 연령 차이와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및 의복추구혜택
A Study on the Gap between Subjective Age and Real Age, Self-Esteem, Appearance Satisfaction, and Clothing Benefits Pursuit according to Gender and Age of Middle-Aged Consumers 원문보기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18 no.2, 2016년, pp.127 - 144  

김나미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정성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김태은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  안시현 (디지털 서울문화예술대학교) ,  이민지 (동덕여자대학교) ,  장미순 (숙명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최소라 (동덕여자대학교 패션전문대학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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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purpose of the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self-esteem, appearance satisfaction, and clothing benefit pursuit the gap between subjective age and real age according to gender and age of middle-aged consumers. For the study, the questionnaire was developed by the authors and distributed to male 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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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40∼50대 중년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관적 연령 차이와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및 의복추구혜택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성별과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주관적 연령의 차이와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의복추구혜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는 40∼50대 중년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관적 연령 차이와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및 의복추구혜택을 규명하기 위한 것으로 성별과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주관적 연령의 차이와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의복추구혜택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중년 소비자 시장의 중요 시장세분화 변수인 주관적 연령 요인에 대하여 알아보고, 중년 남녀 소비자의 주관적 연령 차이를 파악하여 주관적 연령과 성별이 각각의 변수들에 미치는 영향을 밝히고자 한다. 이는 중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국내 패션기업에 소비자 기초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40∼50대 중년 소비자의 주관적 연령에 주목하여 성별과 연령에 따른 주관적 연령의 차이와 자아존중감, 외모만족도, 의복추구혜택에 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 이와 같은 선행연구에서 알 수 있듯이 의복추구혜택의 하위차원은 가격, 실용성이나 합리성, 경제성, 품질 등의 기능적 차원과 자아표현, 개성, 상표 등과 같은 심리적 차원으로 분류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연구는 중년 소비자의 주관적 연령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을 파악하는 것으로 중년소비자의 심리적 특성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고자 하며, 의복추구혜택의 하위차원으로 심리적 차원의 유행, 젊음, 과시, 동조, 충성, 여가추구와 기능적 차원의 합리추구를 포함한 총 7개 차원으로 분류하여 중년 소비자의 의복추구혜택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 또한, 최일경과 고애란(1995a)은 의복추구혜택 요인에 따라 소비자 집단을 분류하고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비교한 결과, 경제적 변인인 월평균 가계소득, 용돈, 의복구입비 항목에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고 하였으며, 고애란과 홍희숙(1996)의 연구에서도 소비자가 추구하는 의복혜택에 따라 구매행동과 인구통계적특성, 심리적 특성에 차이가 있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주관적 연령에 따른 중년 남성, 여성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관련한 의복추구혜택에 대하여 살펴보고, 성별과 연령에 따른 의복추구혜택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연구문제 1. 중년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주관적 연령의 차이를 알아본다.
  • 연구문제 2. 중년 소비자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집단 간 자아존중감과 외모만족도 및 의복추구혜택의 차이를 알아본다.
  • 최근 구매력을 갖춘 중년 소비자들의 젊어지고자 하는 욕구로 패션에 대한 관심이 더욱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중년층 의류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년소비자의 주관적 연령 차이에 따른 자아존중감과 외모만족도 및 의복추구혜택에 대하여 규명한 본 연구는 중년 소비자가 원하는 패션상품을 제공하기 위한 패션기업의 소비자 기초자료로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며, 다음과 같은 마케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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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베이비부머 세대로 일컬어지는 40대~50대 중년 소비자들의 특징은 무엇인가? 베이비부머 세대로 일컬어지는 40∼50대 중년 소비자들은 1990년대 이후 가파른 경제발전을 통하여 풍족하고 다양한 문화를 누려온 경험을 밑바탕으로 과거 중장년층이 노후대비나 자녀교육에 매진한 것과는 달리 여행과 여가, 패션, 문화 등 문화 산업 전반에 걸친 소비문화를 이끌며, 최근 경기침체에도 강한 소비욕구를 표출하고 있다. 이들 40대∼50대 중년 소비자들은 젊음과 건강에 대한 욕구가 두드러지고, 가치소비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러한 젊은 중년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다운에이징 소비 패턴은 패션 시장으로까지 넓어지고 있으며, ‘다운에이징’ 트렌드는 꾸준히 지속될 전망이다(박솔리, 2013).
주관적 연령이란 무엇인가? 주관적 연령(subjective age)이란 자신의 실제연령과는 달리 자신이 스스로 지각하고 있는 연령으로 건강, 가족구조, 사회경제적 지위, 취업상태, 소비자 행동 등을 반영한다(최정원, 2010). 또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연령보다 주관적 연령을 더 젊게 지각하는 경향이 있다(이은아, 김미숙, 2000; 강은미, 박은주, 2009).
자아존중감은 무엇인가? 자아존중감이란 개인의 자기가치와 자기수용 정도를 포함한 자기 자신에 대한 느낌으로서 자아개념과 연합된 가치와 능력에 대한 자기 평가로 긍정적인 태도를 의미한다(Baumeister, 1994). Coopersmith(1967)는 자아존중감을 ‘개인이 자신에 대하여 형성하고 유지하는 평가로서 자신을 유능하고 중요하며, 성공적이고, 가치가 있다’고 느끼는 정도라고 정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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