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527 - 542
이정무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유진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정아 (성복고등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that was revised in 2009, statistical literacy is explicitly addressed as a goal and specific objectives are included. However, statistical literacy has not been addressed in the studies on KSAT. This study aimed to draw implications on how to improve KSAT in a sense th...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적 소양은 어떤 능력인가? | 수학적 소양은 다양한 맥락에서 수학을 형식화하고, 적용하며, 해석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이는 수학적 추론과 수학적 개념, 과정, 사실, 도구들을 현상을 묘사, 설명,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 |
수학적 소양이 포함하는 것은? | 수학적 소양은 다양한 맥락에서 수학을 형식화하고, 적용하며, 해석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이는 수학적 추론과 수학적 개념, 과정, 사실, 도구들을 현상을 묘사, 설명,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개인이 세상에서 수 학이 하는 역할을 인식하고, 근거가 충분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주는데, 이러한 판단과 결정은 건설적이고 열성적이며, 반성적인 시 민에게 필요한 것이다. | |
통계적 소양이 강조하는 것은? | 통계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능력을 강조하는 통계적 소양이 통계 교육의 목표로 주목받고 있다.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해서는 평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
고지은(2015).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영역의 선택 유형간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교육과학기술부(2011).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교육과학기술부
교육부(2015). 수학과 교육과정. 서울: 교육부
구나영, 탁병주, 강현영, 이경화(2015). 표본 지도에 대한 고찰 - 국외 교육과정 분석을 중심으로. 학교수학, 17(4), 515-530.
김남희, 나귀수, 박경미, 이경화, 정영옥, 홍진곤 (2011).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수학교육과정과 교재연구. 서울: 경문사
박경미, 김동원(2011). 우리나라 수학교육의 문제점 진단을 위한 조사 연구. 수학교육, 50(1), 89-102.
박선제(2007).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수리 영역 (나)형 문항 분석 및 출제 경향에 관한 연구 (2005-2007). 경상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서보억, 남진영(2010). 한국과 일본 대학입학시험의 수학 문항에 대한 비교 분석. 수학교육, 49(4), 395-410.
송미영, 임해미, 최혁준, 박혜영, 손수경, 김성숙 (2013). OECD 국제 학업성취도 평가 연구: PISA 2012 결과보고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E-2013-6-1.
이재학, 조승제, 박선화, 박혜숙(2004). 우리나라와 주요국의 수학 시험문제 비교 연구. 수학교육, 43(4), 349-379.
임해미(2013). OECD PISA 수학 소양 평가의 특징 및 문항 특성 분석. 교과교육학 연구, 17(4), 971-990.
전영주(2013a). 201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 영역 체제. 한국수학교육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13(1), 47-53.
전영주(2013b). 대학수학능력시험 수학(수리) 영역 변천사. 한국수학사학회지, 26(2-3), 177-195
최경호(2002). 대입수학능력시험 확률통계 기출문제 분석. 산경논총, 21(1), 377-382.
최순학(2016). 최근 3개년 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기하와 벡터' 과정의 출제 경향과 앞으로의 교수학습방법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College Board. New SAT practice test. https://collegereadiness.collegeboard.org/sat/practice/full-length-practice-tests.
Gal, L. (2000). Statistical literacy: Conceptual and instructional issues. In D. Cobenetal (ed.) Perspectives on adults learning mathematics: Research and practice (pp. 135-150.). Netherlands: Kluwer Academic Publisher.
OECD (2013). PISA 2012 Assessment and Analytical Framework: Mathematics, Reading, Science, Problem Solving and Financial Literacy. OECD Publishing.
Wallman, K., K. (1993). enhancing statistical literacy : enriching our society. Journal of the American Statistical Association, 88, 1-8.
Watson, J., M. (1997). assessing statistical thinking using the media. In I. Gal, & J. B. Garfield (Eds.), The Assessment Challenge in Statistics Education (pp. 107-121). Netherland: The International Statistics Institute.
Watson, J., M. (2006). Statistical literacy at school: Growth and goals.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Inc.
Watson, J., M., & Callingham, R. (2003). statistical literacy: a complex hierarchical construct. Statistic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2(2), 3-46.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