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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통계적 소양 평가의 가능성 모색 - SAT 통계 문항과의 비교를 중심으로
A Study on KSAT for Assessing Statistical Literacy by a Comparative Analysis with SAT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26 no.3, 2016년, pp.527 - 542  

이정무 (서울대학교 대학원) ,  유진수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이정아 (성복고등학교) ,  이경화 (서울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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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계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능력을 강조하는 통계적 소양이 통계 교육의 목표로 주목받고 있다.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해서는 평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특히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우리나라 학교 수업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통계적 소양을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이 출제될 필요가 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하여 PISA 평가틀(OECD, 2013)을 이용하여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통계 문항이 통계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능력을 측정하는지, 다양한 맥락을 활용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대학입학시험에서 통계적 소양의 평가와 측정을 반영하기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미국의 대학입학시험인 SAT의 통계 문항과 비교 또한 시도하였다. 분석 결과 수능과 SAT 모두 다양한 유형의 맥락을 활용하고 있었으나, 수능에 출제된 통계 문항들은 비판적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것에 있어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SAT에 출제된 통계 문항에는 비판적 이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상당수 포함되어 있다. 이를 포함하여 통계적 소양을 평가하기 위한 다양한 문항들이 있다. 이 문항들을 참고하여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통계교육의 목표, 내용, 방법에 적합한 통계적 소양 평가문항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mathematics curriculum that was revised in 2009, statistical literacy is explicitly addressed as a goal and specific objectives are included. However, statistical literacy has not been addressed in the studies on KSAT. This study aimed to draw implications on how to improve KSAT in a sense th...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적 소양은 어떤 능력인가? 수학적 소양은 다양한 맥락에서 수학을 형식화하고, 적용하며, 해석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이는 수학적 추론과 수학적 개념, 과정, 사실, 도구들을 현상을 묘사, 설명,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수학적 소양이 포함하는 것은? 수학적 소양은 다양한 맥락에서 수학을 형식화하고, 적용하며, 해석하는 개인의 능력이다. 이는 수학적 추론과 수학적 개념, 과정, 사실, 도구들을 현상을 묘사, 설명, 예측하기 위해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개인이 세상에서 수 학이 하는 역할을 인식하고, 근거가 충분한 판단과 결정을 내리도록 도와주는데, 이러한 판단과 결정은 건설적이고 열성적이며, 반성적인 시 민에게 필요한 것이다.
통계적 소양이 강조하는 것은? 통계 정보에 대한 비판적 이해 능력을 강조하는 통계적 소양이 통계 교육의 목표로 주목받고 있다. 통계적 소양 교육을 위해서는 평가의 역할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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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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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최경호(2002). 대입수학능력시험 확률통계 기출문제 분석. 산경논총, 21(1), 377-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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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8. Watson, J., M., & Callingham, R. (2003). statistical literacy: a complex hierarchical construct. Statistical Education Research Journal, 2(2), 3-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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