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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적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수학교과 인성함양을 위한 수업모형 개발
Development of Instructional Model for School Mathematics Based on the Democratic Learning Community to Enhance the Character Education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21 no.4, 2018년, pp.377 - 400  

김현주 (한광여자고등학교) ,  고상숙 (단국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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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속한 산업화와 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인해 인성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교과수업과 더불어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여러 방안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강의식 수업을 기반으로 학교교실을 민주적 학습공동체로 만들어 자연스럽게 교과교육과 더불어 인성교육을 실현할 수 있는 수업모형을 개발코자 하였다. 수학교과 인성요인을 함양할 수 있는 교수 학습자료를 개발한 후 15차시에 걸쳐 현장적용을 하였다. 현장적용 전 후 양적데이터와 질적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전문가 협의회를 통해 민주적 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수학교과 인성요인을 함양할 수 있는 P(Personal) 수업모형과 S(Social) 수업모형을 개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ith the rapid industrialization and the advent of the era of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the importance of character education is on the ri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the Instructional model that can make the school classroom as a democratic learning community based on general...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교과의 특징은 무엇인가? 사실상 수리논리적 사고를 기반으로 한 수학교과는 인성교육과 관련이 없어 보인다. 그러나 수학교과는 논리, 추론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는 최적의 교과이며, 이와 더불어 개념 및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 수학자의 삶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반성해보는 활동 등 교과 내용 및 활용자료 등을 통해 충분히 인성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는 교과이다. 수학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에 관한 선행연구를 크게 분류하면 수학교과 시간을 통하여 인성교육이 이루어 질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에 관한 연구, 수학교과를 통한 인성교육에 대한 교사 및 학생들의 인식연구, 인성교육의 효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검사지에 관한 연구로 분류할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에서 향후 경제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주요 기술들의 티핑포인트와 그 사회적 영향을 정리한 보고서의 내용은 무엇인가? 세계경제포럼(WEF)은 2015년 9월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향후 경제사회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될 주요 기술들의 티핑포인트(tipping point)와 그 사회적 영향을 정리한 보고서를 발표하였다(김희연, 2015). 이 보고서에 따르면, 미래사회의 기회와 위험을 재편하는 주요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의 6대 메가트렌드로 사람과 인터넷, 컴퓨팅, 커뮤니케이션, 스토리지의 편재, 사물인터넷, 인공지능과 빅데이터, 공유경제와 분산된 신뢰, 물질의 디지털화를 들고 있다. 또한, 주요 기술들의 티핑 포인트(tipping point) 전망으로 2018년도에는 90%의 사람들이 무제한 및 무료로 이용 가능한 스토리지가 상용화 될 것이며, 2023년에는 빅데이터(big data)를 활용해 인구센서스를 실시하는 최초의 정부가 등장할 것이며, 2026년경에는 최초의 인공지능 기기가 기업의 이사회에 출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혁신은 현재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의 삶과 아이들의 삶을 서서히 바꾸어 놓고 있다.
교실의 학습공동체 문화란 무엇인가? 김재춘 외(2012)에 따르면 교실의 학습공동체 문화는 돌봄(caring)과 민주성(democracy)이라는 두가지 개념을 활성화하여 돌봄 공동체와 민주적 공동체로 정의할 수 있으며, 이러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돌봄 공동체란 모든 구성원들이 돌봄의 관계를정립하고,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공동체(Nodding, 2002) 이며, 이러한 공동체를 형성하기 위한 교사의 역할로는 학생들이 최적의 학습과 발달을 이루어 행복감을 느끼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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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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