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 대한간호학회지, v.46 no.4, 2016년, pp.501 - 513
오의금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김모임 간호학연구소) , 양유리 (연세대학교 대학원 간호학과) , 유재용 (조선대학교 의과대학 간호학과) , 임지윤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간호국) , 성지현 (연세대학교 간호대학.김모임 간호학연구소)
Purpose: The current challenges faced by nurses in providing high quality and evidence-based practice (EBP) supported care require profound changes in nursing education. To understand the changes needed to strengthen EBP education, the researchers examined EBP self-efficacy, course needs, barriers,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미국간호대학협회를 비롯하여 국내 간호 교육계에서는 학부 간호교육의 목표를 어떻게 설정하였는가? | 근거기반실무란, 대상자의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임상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최상의 과학적 근거, 자원의 활용가능성, 실무자의 전문성, 대상자의 가치와 선호를 통합하는 것으로[1], 의료의 질 격차 해소,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질 향상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강조되고 있다[3]. 미국간호대학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 of Nursing)를 비롯하여 국내 간호교육계에서도 ‘다양한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의 통합적 실무 적용,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의 적용 및 임상적 추론 실행, 연구의 기획 및 수행’ 등을 학부 간호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전문직 간호를 위한 학부 교육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제시하였다[4,5]. | |
학부과정에서부터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간호학교과과정과 근거기반실무의 통합에 초점을 두고 변화를 모색할때 무엇이 요구되는가? | 따라서, 간호교육자들은 의료환경변화 및 간호교육의 새로운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학문 후속 세대의 역량 향상을 위한 준비를 갖추어야 하며, 학부과정에서부터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교육이 가능하도록 기존의 간호학 교과과정과 근거기반실무의 통합에 초점을 두고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중요한 전환의 시기에 있다[6-11]. 이를 위해서는 기존 교과과정과 근거기반실무 핵심역량의 통합 방안 모색, 또는 근거기반실무 교과목의 개발과 운영, 학습자의 능동적 참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교수-학습 패러다임의 변화가 요구된다[6-12]. 또한 근거기반 중심의 간호교육과 실무로의 성공적 전환을 위해서는 간호교육자의 근거기반실무에 대한 역량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하며[12-14], 임상현장 교육자가 인식하는 근거기반실무의 장애요인 및 촉진요인에 대한 파악[9,10,12,15,16]이 함께 요구된다. 왜냐하면, 간호교육자들은 근거기반실무에 대해 매우 긍정적인 태도와 신념을 가지고 있는 반면 지식과 기술을 포함한 역량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12], 교육자 스스로가 근거기반실무 교육에 있어 주요 장애요인이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16]. | |
근거기반실무란 무엇인가? | 대상자 중심의 질적 간호와 최선의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간호 제공에 대한 요구는 의료의 질과 효율을 강조하는 보건의료의 환경 변화에 따라 점차 증대되고 있으며, 최근 임상 및 교육 현장에서도 근거기반실무(Evidence-Based Practice, EBP)의 확산 및 적용을 위해 다각적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1,2]. 근거기반실무란, 대상자의 건강 문제 해결을 위한 임상적 의사결정 과정에서 최상의 과학적 근거, 자원의 활용가능성, 실무자의 전문성, 대상자의 가치와 선호를 통합하는 것으로[1], 의료의 질 격차 해소, 의료자원의 효율적 이용 및 질 향상을 위한 핵심전략으로 강조되고 있다[3]. 미국간호대학협회(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 of Nursing)를 비롯하여 국내 간호교육계에서도 ‘다양한 지식에 근거한 간호술의 통합적 실무 적용, 비판적 사고에 근거한 간호과정의 적용 및 임상적 추론 실행, 연구의 기획 및 수행’ 등을 학부 간호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근거기반실무 역량을 전문직 간호를 위한 학부 교육의 핵심 역량 중 하나로 제시하였다[4,5]. |
Sackett DL, Rosenberg WM, Gray JA, Haynes RB, Richardson WS. Evidence based medicine: What it is and what it isn’t. BMJ: British Medical Journal. 1996;312(7023):71-72.
Choe MA, Bang KS, Park YH, Kang HJ. Current status and direction for future development of evidence-based nursing in Korea. Perspectives in Nursing Science. 2011;8(2):129-138.
National Evidence-based Healthcare Collaborating Agency. Costing method in health care[Internet]. Seoul: Author; 2013[cited 2015 August 3]. Available from: http://neca.re.kr/eng/publication/report_view.jsp?boardNoEE&seq6659&q626f6172644e6f3d4545.
American Association of Colleges of Nursing. The essentials of baccalaureate education for professional nursing practice[Internet]. Washington, DC: Author; 2008[cited 2015 September 9]. Available from: http://www.aacn.nche.edu/education-resources/BaccEssentials08.pdf.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Nursing education accreditation standards: Evaluation criteria and indicators [Internet]. Seoul: Author; 2013[cited 2014 January 23]. Available from: http://www.kabon.or.kr/eng/index.php.
Hussein AHM, Hussein RG. Nursing educators’ knowledge, skills in evidence-based practice and their critical thinking skills: Self report study. Journal of Education and Practice. 2014;5(27):86-94.
Fineout-Overholt E, Johnston L. Teaching EBP: A challenge for educators in the 21st century.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2005;2(1):37-39. http://dx.doi.org/10.1111/j.1524-475X.2005.04098.x
Heye ML, Stevens KR. Using new resources to teach evidencebased practice.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09;48(6): 334-339. http://dx.doi.org/10.3928/01484834-20090515-06
Llasus L, Angosta AD, Clark M. Graduating baccalaureate students' evidence-based practice knowledge, readiness, and implement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4;53(9 Suppl): S82-S89.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40806-05
Finotto S, Carpanoni M, Turroni EC, Camellini R, Mecugni D. Teaching evidence-based practice: Developing a curriculum model to foster evidence-based practice in undergraduate student nurses. Nurse Education in Practice. 2013;13(5):459-465. http://dx.doi.org/10.1016/j.nepr.2013.03.021
Burke LE, Schlenk EA, Sereika SM, Cohen SM, Happ MB, Dorman JS. Developing research competence to support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5;21(6):358-363.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5.10.011.
Stichler JF, Fields W, Kim SC, Brown CE. Faculty knowledge, attitudes, and perceived barriers to teaching evidence-based nursing.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11;27(2):92-100.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10.09.012
Allinder RM. An examination of the relationship between teacher efficacy and curriculum-based measurement and student achievement. Remedial and Special Education. 1995;16(4):247-254. http://dx.doi.org/10.1177/074193259501600408
Nugent KE, Bradshaw MJ, Kito N. Teacher self-efficacy in new nurse educator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1999;15(4): 229-237. http://dx.doi.org/10.1016/S8755-7223(99)80009-X
Ciliska D. Educating for evidence-based practice.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5;21(6):345-350.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5.10.008
Ciliska D, Pinelli J, DiCenso A, Cullum N. Resources to enhance evidence-based nursing practice. AACN Clinical Issues. 2001;12 (4):520-528.
Chang AM, Crowe L. Validation of scales measuring self-efficacy and outcome expectancy in evidence-based practice.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2011;8(2):106-115. http://dx.doi.org/10.1111/j.1741-6787.2011.00215.x
McSherry R, Artley A, Holloran J. Research awareness: An important factor for evidence-based practice? Worldviews on Evidence- Based Nursing. 2006;3(3):103-115. http://dx.doi.org/10.1111/j.1741-6787.2006.00059.x
Burns HK, Foley SM. Building a foundation for an evidence-based approach to practice: Teaching basic concepts to undergraduate freshman students. Journal of Professional Nursing. 2005;21(6): 351-357. http://dx.doi.org/10.1016/j.profnurs.2005.10.001
Oh EG, Kim S, Kim SS, Kim S, Cho EY, Yoo JS, et al. Integrating evidence-based practice into RN-to-BSN clinical nursing education. Th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2010;49(7):387-392. http://dx.doi.org/10.3928/01484834-20100331-02
Melnyk BM, Fineout-Overholt E, Fischbeck Feinstein N, Li H, Small L, Wilcox L, et al. Nurses' perceived knowledge, beliefs, skills, and needs regarding evidence-based practice: Implications for accelerating the paradigm shift. Worldviews on Evidence-Based Nursing. 2004;1(3):185-193. http://dx.doi.org/10.1111/j.1524-475X.2004.04024.x
Creswell JW, Clark VLP. Designing and conducting mixed methods research. Thousand Oaks, CA: Sage; 2011. p. 1-488.
Downe-Wamboldt B. Content analysis: Method, applications, and issues. Health Care for Women International. 1992;13(3):313-321. http://dx.doi.org/10.1080/07399339209516006
Zhang Q, Zeng T, Chen Y, Li X. Assisting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o learn evidence-based practice through self-directed learning and workshop strategies during clinical practicum. Nurse Education Today. 2012;32(5):570-575. http://dx.doi.org/10.1016/j.nedt.2011.05.018
McDaniel J, Drew T, Gueldenzopf S, Yang MZ, Davids K, Moch SD. Trying to promote EBP in your school of nursing? Don’t overlook non-nursing students. Reflections on Nursing Leadership. 2002;28(2):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