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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8, 2016년, pp.203 - 209
The advertising media is undergoing a dramatic change mainly due to the increased use of smartphone. This study predicts the future of the advertising industry driven by the mobile advertising using scenario planning. Targeting technologies, restriction on the use of personal information, and overc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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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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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이 서로 같은 시장에서 경쟁관계가 있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 전통적인 경제학은 한 상품의 가격을 일정 수준이상으로 변화시켰을 때 다른 상품의 판매가 유의미한 수준으로 변하면 두 상품은 서로 대체 관계가 있다고 보았다. 유럽 커미션은 상품이 서로 같은 시장에서 경쟁관계가 있다는 의미는 "상품의 특성, 가격, 그리고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서로 교환이나 대체가 되는 관계"라고 정의한다[6]. 하지만 광고시장에서 가격탄력성으로 시장을 획정하는 일은 쉽지 않은 작업이다[7, 8]. | |
모바일 광고와 관련해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무엇이 달라졌는가? |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상황은 달라졌다. 커진 화면과 터치스크린으로 방대한 양의 정보를 처리할 수 있게 되고[2] 저렴한 데이터 요금제가 등장하면서 스마트폰 이용이 급격히 늘고 동시에 모바일광고가 본격적으로 성장하기 시작했다. | |
모바일광고 성장에 크게 영향을 주는 불확실 변수는 무엇인가? | 본 연구의 목적은 모바일광고의 부상이 가져 올 광고시장의 변화를 시나리오플래닝 기법으로 예측하는 것이다. 타켓팅 기술, 개인정보 규제, 광고회피 극복을 모바일광고 성장에 크게 영향을 주는 불확실 변수로 보고 전문가 인터뷰를 통해 5년 후 광고시장을 시나리오로 구성했다. 모바일광고가 유선인터넷 광고를 능가하는지 여부와 유무선 인터넷광고가 4대 매체 광고를 추가 잠식할지 여부 두 가지 경우를 $2{\times}2$ 매트리스로 조합하여, 모바일광고가 유선인터넷 광고는 물론 4대 매체를 추가로 잠식하는 경우, 유선인터넷 광고를 보조하는 수준에서만 성장하는 경우, 유선인터넷을 잠식하는 수준에서만 성장하는 경우, 마지막으로 유선인터넷 광고와 동반 퇴보하는 경우를 불확실 변수 전개에 따라 기술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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