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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ell Transmission Model 시뮬레이션을 기반으로 한 클라우드 환경 아래에서의 고속도로 교통 예측 및 최적 제어 시스템 개발
Development of Traffic Prediction and Optimal Traffic Control System for Highway based on Cell Transmission Model in Cloud Environment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5 no.4, 2016년, pp.68 - 80  

탁세현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  여화수 (한국과학기술원 건설 및 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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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은 다양한 센서를 활용하여 사람과 유사한 수준으로 실시간 도로환경 변화를 인지, 환경 변화에 대한 적절한 판단 및 제어를 수행하여야 한다. 특히 영상센서는 차선인식 기능을 통해 주행방향 결정 및 차로이탈 방지 등 조향제어 수행을 위한 인지에 활용된다. 하지만 관련 성능기준은 ADAS(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와 연계된 '운전자 보조' 역할에 초점이 맞춰져, 자율주행시 요구되는 '주체적 상황 인지'를 위한 성능조건과 다를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자율주행시 차선인식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되지 않는 상황이 지속될 때 차량 진행방향과 도로 선형방향의 불일치에 따라 발생되는 횡방향 차로이탈을 차량의 이동 궤적을 기반하여 추정하고, 안전성 확보를 위한 차로이탈 허용 수준 및 영상센서 성능수준을 제시하였다. 분석 결과 승용차 조건에서 차선인식 기능이 1초 이상 연속적인 오작동을 일으킨다면 차로이탈에 의한 위험한 상황에 놓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자율주행 차량을 위한 차선인식 기능 평가 시 현재 기준보다 큰 횡방향 차로이탈상황에 대한 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roposes the traffic prediction and optimal traffic control system based on cell transmission model and genetic algorithm in cloud environment. The proposed prediction and control system consists of four parts. 1) Data preprocessing module detects and imputes the corrupted data and miss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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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교통 제어 시스템의 방법론을 정립하기 위해 제어 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한 세부 알고리즘에 대한 기존연구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통 제어 시스템은 크게 K-Nearest Neighbor Classifier (K-NN Classifier)를 기반으로 한 교통 예측 알고리즘, Cell Transmission Model(CTM)을 기반으로 한 거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유전 알고리즘(GA)을 기반으로 한 최적 제어 해법 탐색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 본 연구는 사고나 공사 등으로 인하여 극심한 정체가 예상될 경우 도로 전반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교통 최적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양한 상황 에서 제안 시스템이 가져올 수 있는 도로의 효율향상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시스템에서는 실시간으로 미래 교통상황에 최적화된 교통 제어의 해법을 산출하기 위하여,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교통 상황 예측 시스템 및 이와 결합된 온라인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게는 수십 km에서 많게는 100km 이상의 광역 고속도로에 적용할 수 있는 교통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빠르고 정확한 제어 해법의 산출을 위하여 K-NN Classifier, CTM, 유전 알고리즘의 세 알고리즘이 통합된 교통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시스템은 대상 노선에 가변속도제한(Variable Speed Limit), 진입 교통량 제어(Ramp Metering), 도로전광표지판(Variable Message Sign)의 노선별 통행 시간 정보(Travel Time Information)와 같은 교통 제어 장치가 설치되었을 경우 교통 상황을 최적화하기 위한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각각의 하위 네트워크는 조정자(Coordinator)에 의해서 하위 네트워크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전체 네트워크를 위한 최적의 제어 전략을 산출한다. 본 연구는 비교적 넓은 공간적 범위에서의 최적 제어 전략을 도출한다는 면에서 기존 연구와 차별성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현재의 교통 상황만을 기준으로 제어 전략을 수립하고 있어 다양하게 변화하는 미래 교통 상황에 대응할 수 없는 한계가 있다.
  • 본 연구는 사고나 공사 등으로 인하여 극심한 정체가 예상될 경우 도로 전반의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교통 최적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 다양한 상황 에서 제안 시스템이 가져올 수 있는 도로의 효율향상을 분석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본 시스템에서는 실시간으로 미래 교통상황에 최적화된 교통 제어의 해법을 산출하기 위하여,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한 실시간 교통 상황 예측 시스템 및 이와 결합된 온라인 시뮬레이션을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클라우드 환경에서 거시적 시뮬레이션 기법인 CTM과 유전 알고리즘을 통하여 최적으로 도로를 제어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본 시스템의 효과를 대구~부산을 연결하는 경부 고속도로와 민자 고속도로를 기반으로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첫째, 교통 제어와 관련한 기존 개발 사례 및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둘째, 본 연구 에서 제안하는 교통 최적 제어 시스템의 원리 및 체계를 설명하며, 셋째, 개발시스템의 성능을 평가하여, 마지막으로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 이러한 선행 연구들의 단점 보완을 통한 교통 제어 효율성 증진을 위해, 본 연구에서는 이력 데이터를 기반으로 4시간 이상의 미래를 예측하고, 이를 교통 제어에 활용한다. 이를 통하여 미래의 교통 상황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도로 네트워크 전반의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 하지만 기존 연구의 경우 수 km 지역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각각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고, K -NN Classifier, CTM, 유전 알고리즘의 통합적 접근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는 한계를 가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적게는 수십 km에서 많게는 100km 이상의 광역 고속도로에 적용할 수 있는 교통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또한, 빠르고 정확한 제어 해법의 산출을 위하여 K-NN Classifier, CTM, 유전 알고리즘의 세 알고리즘이 통합된 교통 제어 시스템을 개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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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K-NN Classifier란 무엇인가? K-NN Classifier는 분류가 되어 있지 않은 데이 터들을 분류하는 것에 사용되는 비모수 방식의 분류 방법으로 데이터 중에 k 개의 가장 비슷한 데이 터를 찾고 이를 분류 혹은 회귀하는 데에 사용하는 알고리즘이다. K-NN Classifier는 알고리즘의 높은 직관성, 비교적 간단한 실행 기법, 기본적인 분포가 정의 불필요성 등의 이유로 인하여 Clark(2003), Davis et al.
기존의 교통 제어와 관련된 연구의 한계는 무엇인가? 기존의 교통 제어와 관련된 연구들은 크게 두 가지 한계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는 제어를 하는 영역이 제한적이라는 부분이다. 기존 알고리즘은 교통 정체 발생의 원인을 국소지역으로 한정하여 각각의 국소지역에서 발생하는 정체 발생을 억제하는 것에 초점이 많이 맞추어져 있다. 이에 국소지역의 제어가 도로 네트워크 전반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이 미비하여 상황에 따라 국소지역에 발생하는 정체를 해결하였다 하더라도 도로 네트워크 전반의 효율에는 효과가 미비한 경우가 있다. 두 번째는 제어 예측 시간의 길이(Prediction Horizon)가 짧은 까닭에 도로 네트워크 전반에 끼치는 영향을 산출하 는데 한계가 있다는 점이다. 종래의 연구들은 예측 기반의 교통 제어를 과거의 반복적인 패턴을 활용 하거나 5~10분 정도의 교통상황을 모델 기반으로 예측하여 활용해 왔다. 그러나, 효율적인 교통 제어를 위해서는 1시간 이상의 정확한 예측 정보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예측 정보의 불확실성으로 인하여 짧은 시간만을 고려한 최적 제어 해법을 제시해 왔다.
제안하는 교통 제어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는가? 교통 제어 시스템의 방법론을 정립하기 위해 제어 시스템의 구축에 필요한 세부 알고리즘에 대한 기존연 구를 고찰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하는 교통 제어 시스템은 크게 K-Nearest Neighbor Classifier (K-NN Classifier)를 기반으로 한 교통 예측 알고리즘, Cell Transmission Model(CTM)을 기반으로 한 거시적 교통 시뮬레이션, 유전 알고리즘(GA)을 기반으로 한 최적 제어 해법 탐색 알고리즘으로 구성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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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Hou Z., Xu J. X. and Zhong H.(2007), "Freeway traffic control using iterative learning controlbased ramp metering and speed signaling," Vehicular Technology, IEEE Transactions on, vol. 56, no. 2, pp.466-477. 

  2. Hegyi A., De Schutter B. and Hellendoorn H.(2005), "Model predictive control for optimal coordination of ramp metering and variable speed limit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 Emerging Technologies, vol. 13, no. 3, pp.185-209. 

  3. Papageorgiou M., Hadj-Salem H. and Blosseville J. M.(1991), "ALINEA : A local feedback control law for on-ramp metering,"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320). 

  4. Kotsialos A. and Papageorgiou, M.(2001), "Efficiency versus fairness in network-wide ramp metering," In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2001, Proceedings, 2001 IEEE, pp. 1189-1194. 

  5. Dahal K., Almejalli K. and Hossain M. A. (2013), "Decision support for coordinated road traffic control actions," Decision Support Systems, vol. 54, no. 2, pp.962-975. 

  6. Clark S.(2003), "Traffic prediction using multivariate nonparametric regression,"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29, no. 2, pp.161-168. 

  7. Davis G. A. and Nihan N. L.(1991), "Nonparametric regression and short-term freeway traffic forecasting,"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17, no. 2, pp.178-188. 

  8. Smith B. L., Williams B. M. and Oswald R. K.(2002), "Comparison of parametric and nonparametric models for traffic flow forecasting,"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 Emerging Technologies, vol. 10, no. 4, pp.303-321. 

  9. Daganzo C. F.(1994), "The cell transmission model : A dynamic representation of highway traffic consistent with the hydrodynamic theory,"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 Methodological, vol. 28, no. 4, pp.269-287. 

  10. Daganzo C. F.(1995), "The cell transmission model, part II : network traffic,"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B : Methodological, vol. 29, no. 2, pp.79-93. 

  11. Gomes G. and Horowitz R.(2006), "Optimal freeway ramp metering using the asymmetric cell transmission model,"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C : Emerging Technologies, vol. 14, no. 4, pp.244-262. 

  12. Lo H. K.(2001), "A cell-based traffic control formulation : strategies and benefits of dynamic timing plans," Transportation Science, vol. 35, no. 2, pp.148-164. 

  13. Teklu F., Sumalee A. and Watling D.(2007), "A genetic algorithm approach for optimizing traffic control signals considering routing," Computer Aided Civil and Infrastructure Engineering, vol. 22, no. 1, pp.31-43. 

  14. Ceylan H.(2006), "Developing combined genetic algorithm-hill-climbing optimization method for area traffic control," Journal of Transportation Engineering, vol. 132, no. 8, pp.663-671. 

  15. Tak S., Kim S., Jang K. and Yeo H.(2014), "Real-time travel time prediction using multi -level k-nearest neighbor algorithm and data fusion method," Computing in civil and building engineering, pp.1861-1868. 

  16. Park J.(2015), "A study on toll cost policy for optimizing travel time of multi-routed highway section," Korea Advanced Institute of Science and Technology(KAIST), Master's The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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