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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식품저장과 가공산업 = Food preservation and processing industry, v.15 no.1, 2016년, pp.12 - 17
(일본 시즈오까대학 그린과학기술연구소) , 정신교 (경북대학교 식품생물산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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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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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외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것이 새로운 가치 창조의 기회로 부상하는 이유는? | 최근 인구감소, 고령화 등으로 인하여 일본 국내시장의 양적 축소와 원료 조달 위험도의 증가로 현재까지 국민생활에 이바지해온 식품산업의 지속성이 흔들리고 있다. 그러나, 개발 도상국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서 대외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것이 새로운 가치 창조의 기회로 부상하고 있다. 또한 원자력발전소 사고의 사후 처리나 IT 산업의 발전을 계기로 식품산업의 환경적 변화가 가속화되고, 전반적으로 생물 환경 부하의 감소, 생물 다양성의 배려, 기업의 도덕적 윤리와 책임성이 보다 중요시되므로, 기존의 틀을 벗어난 창조적인 혁신이 요구되고 있다. | |
식품산업의 지속성이 흔들리고 있는 이유는? | 최근 인구감소, 고령화 등으로 인하여 일본 국내시장의 양적 축소와 원료 조달 위험도의 증가로 현재까지 국민생활에 이바지해온 식품산업의 지속성이 흔들리고 있다. 그러나, 개발 도상국의 경제가 발전함에 따라서 대외 시장 규모가 확대되는 것이 새로운 가치 창조의 기회로 부상하고 있다. | |
식품산업 사업자가 소비자를 기점으로 대처해 나가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 | 식품은 하나의 물건이 아니라 소비자의 생활 스타일에 따라 변해가는 문화적 대상이다. 따라서 소비자의 취향에 따른 폭넓은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고, 이에 맞는 상품개발을 강화하고 소비자의 기호를 정확하게 인식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서비스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
일본경제통산성의 상업통계, 경제센서스
2014년판 고령사회 백서-일본 내각부
일본경제통산성의 상업통계, 경제센서스
"Food Community Project (FCP)에대해서" 일본농림수산성 식료산업국 기획과 식품기업 행동실, http://www.food-communication-project.jp
"식품리사이클에 관한 사례조사" 일본경제통산성 통계부
"식품산업의 장래비젼", 17쪽, 2012년 3월 일본농림수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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