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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초등학생용 문제해결력 증진을 위한 정렬 알고리즘 교육자료 개발
Development of Sorting Algorithm Contents for Improving the Problem-solving Ability in Elementary Student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2, 2016년, pp.151 - 160  

장정훈 (제주 한천초등학교) ,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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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교육은 컴퓨터과학 교육의 기본 원리를 가르치는 도구로서 강조되고 한다. 그러나 초등학생에 적합한 알고리즘 교재자료는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생들이 알고리즘에 대해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의 내용을 기반으로 교육자료를 제시하였다. 학습자의 자발적 학습활동을 위한 문제 해결 탐구과정을 제시하고, 학생들은 개별 또는 조별 활동중심학습으로 구성하였다. 생활 속의 문제를 해결하는 알고리즘 학습을 위해 기본적인 검색과 정렬 알고리즘들을 바탕으로 해싱기법의 교수법 및 교육자료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교육자료는 전문가 집단의 설문 분석을 통해 적절하다는 결론을 얻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lgorithm education is emphasized as an instrument for teaching the basic principles of Computer Science. But these materials is very short-fall. We'll present the CS Unplugged-based algorithm contents, which is easy to learn for elementary student. These contents for self-directed learning consist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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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보다 심도 있는 교육과정을 필요로 하지만, 총 17차시로 제시되어 있는 소프트웨어교육의 시수를 고려하면 정렬 알고리즘 학습의 가능 시수는 1∼2차시에 불과하고, 본 연구는 현장교육에서 적용 가능하도록 정렬에 대한 생활 속의 필요성과 기본 원리를 중심으로 1차시 분 교육과정과 자료 개발을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알고리즘을 본격적으로 다루기 전에 초등학교 수준에서 그 출발점 행동과 선수학습 체계로 활용할 수 있는 초등학생용 교재 개발을 목표로 진행하였다. CS Unplugged 학습은 언제 어디서나 다양한 종류의 학습활동을 통한 비형식적 컴퓨터과학 교육을 할 수 있다.
  • 본 연구는 컴퓨터과학 원리를 알고리즘 교육을 위한 정렬 교육과정 및 콘텐츠를 사례연구이다. 이러한 연구가 폭넓게 이루어져 현장교육에 적합한 컴퓨터과학교육이 개발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알고리즘의 교육의 필요성은 어린 시절부터 단계별로 적합한 자료가 개발되어 있으며 조기 교육의 효과가 입증되고 있다[2][5][9]. 본 연구에서는 2015 개정교육과정(실과)과 Tim Bell, Ian H. Written, Mike Fellows[1]이 개발한 컴퓨터과학 언플러그드(computer science unplugged: CS Unplugged)를 기반으로 초등학생에게 적합한 알고리즘 교육과정 및 교육자료 개발에 초점을 맞추었다.

가설 설정

  • 무작위로 찾는 방법은 운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납니다.
  • 선택정렬, 버블정렬, 삽입정렬, 병합정렬, 퀵정렬, 해싱정렬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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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컴퓨팅 사고력은 어떤 능력인가? 컴퓨팅 사고력은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 시스템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다[10][18][19]. 사고능력 신장에 대한 Bloom의 Digital Taxonomy[4], Big6TM[3], iSKILL[13] 등의 여러 가지 문제해결 방법론들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절차적 접근을 통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컴퓨터과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알고리즘(algorithm)을 통한 학습은 절차적 사고력 신장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알고리즘이 사고력과 어떤 관계인가? 컴퓨팅 사고력은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 시스템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다[10][18][19]. 사고능력 신장에 대한 Bloom의 Digital Taxonomy[4], Big6TM[3], iSKILL[13] 등의 여러 가지 문제해결 방법론들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절차적 접근을 통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컴퓨터과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알고리즘(algorithm)을 통한 학습은 절차적 사고력 신장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컴퓨팅(computing)개념의 습득이 중요한 이유는?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컴퓨팅(computing)개념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컴퓨팅 능력은 컴퓨터용 프로그래밍 능력뿐 아니라, 컴퓨터 기술 자원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모든 활동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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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Bell T. C., Witten I. H. & Fellows M. (2015). http://csunplugged.org/ 

  2. Berry, M. (2013). Computing in the national curriculum. A guide for primary teachers. Bedford: Computing at School. 

  3. Big6TM (2016). http://big6.com/ 

  4. Boom's Digital Taxonomy (2016). https://edorigami.wikispaces.com/file/view/bloom's+Digital+taxonomy+v3.01.pdf 

  5. Code.org (2015). https://code.org/ 

  6. CSTA (2011). Computational Thinking in K-12 Education Teacher Resources, 2nd. 

  7. Denning P. J. (2009). Beyond Computational think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52(6), 28-30. 

  8. Gagne R. M. (1963). The learning requirements for enquiry.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1(2), 144-153. 

  9. Google (2015). https://www.google.com/edu/resources/programs/exploring-computational thinking/ 

  10. GOV.UK (2014). https://www.gov.uk/government/publications/national-curriculum-in-england-framework-for-key-stages-1-to-4/the-national-curriculum-in-england-framework-for-key-stages-1-to-4. 

  11. Han ByoungRae (2013). The Research of Unplugged Computing Method for Computational Thinking in Elementary informatics Education. KAIE, 3(2), 159-167. 

  12. iSKILLS (2016). http://www.iskills.com/intro.html 

  13. Jeong InKee (2014). Study on the achievement goals and teaching-tearning methods of 'problem solving' topics of Informatics subject. KAIE, 18(2), 243-254. 

  14. KAIE (2015). Elementary Curriculum Information Systems. The Korea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5. Kim Hyunbe, Kim Kapsu (2014). A Study on the Achievement Goals, Teaching-Learning Methods, and Evaluation Methods in Computer System Education. KAIE, 18(1), 195-202. 

  16. Moon GyoSik (2013). On the Direction of the Application of the Concepts of Computational Thinking for Elementary Education. KOCON, 13(6), 518-526. 

  17. Nam ChoongMo, Kim ChongWoo (2011). An Analysis of Teaching and Learning Activities in Elementary Mathematics Based on Computational Thinking. Education, Science and Research in JNU, 13(2), 325-334. 

  18. NCIC (2015). http://ncic.re.kr/nation.kri.org4.inventoryList.do. National Curriculum Information Center. 

  19. NRC (2010). Report of a Workshop on The Scope and Nature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ouncil. National Research Center. 

  20. NRC (2011). Report of a Workshop on Pedagogical Aspects of Computational Thinking, The National Academies Press. National Research Center. 

  21. Wiki (2016). https://ko.wikipedia.org/wiki/computing 

  22. Wing J. M. (2010). Computational Thinking: What and Why? https://www.cs.cmu.edu/-CompThink/resources/TheLinkWing.pdf Informatics Education, KAIE, 3(2), 159-1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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