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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2, 2016년, pp.151 - 160
장정훈 (제주 한천초등학교) , 김종우 (제주대학교 초등컴퓨터교육전공)
Algorithm education is emphasized as an instrument for teaching the basic principles of Computer Science. But these materials is very short-fall. We'll present the CS Unplugged-based algorithm contents, which is easy to learn for elementary student. These contents for self-directed learning consist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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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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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팅 사고력은 어떤 능력인가? | 컴퓨팅 사고력은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 시스템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다[10][18][19]. 사고능력 신장에 대한 Bloom의 Digital Taxonomy[4], Big6TM[3], iSKILL[13] 등의 여러 가지 문제해결 방법론들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절차적 접근을 통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컴퓨터과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알고리즘(algorithm)을 통한 학습은 절차적 사고력 신장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알고리즘이 사고력과 어떤 관계인가? | 컴퓨팅 사고력은 실생활에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컴퓨팅 시스템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통해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능력이다[10][18][19]. 사고능력 신장에 대한 Bloom의 Digital Taxonomy[4], Big6TM[3], iSKILL[13] 등의 여러 가지 문제해결 방법론들에서 해결이 필요한 문제를 절차적 접근을 통한 방안을 제시하고 있으며, 컴퓨터과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알고리즘(algorithm)을 통한 학습은 절차적 사고력 신장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 |
컴퓨팅(computing)개념의 습득이 중요한 이유는? | 소프트웨어 교육에서 컴퓨팅(computing)개념을 습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컴퓨팅 능력은 컴퓨터용 프로그래밍 능력뿐 아니라, 컴퓨터 기술 자원을 개발하고 사용하는 모든 활동에서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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