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4, 2016년, pp.51 - 58
박지현 (대구가톨릭대학교국대학교 간호대학.간호과학연구소)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effects of clinical convergence self-directedness practice learning program on self-directedness and competency in fundamental nursing skills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The study design was a non-equivalent pre-post quasi-experimental design. The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의 실습교육의 간호학 교과목은 어떠한 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나요? | 간호학의 실습교육은 학습목적과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정확한 수기술을 익히는 것을 필요로하는데[7], 그 중기본간호학 교과목은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을 하기 전에 간호실무를 경험하는 교과목으로 간호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교육과 구체적 간호술을 익히는 실습교육으로 구성되어 있다[8].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간호술기는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 가지 능력 중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이다[9]. | |
자기주도성 함양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기본간호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필요한 이유는? | 기본간호학 실습교육의 간호술기는 간호사가 갖추어야 하는 여러 가지 능력 중 가장 핵심적이고 기본적인 실무능력이다[9]. 하지만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에서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기본간호술기를 직접 시행하지 못하고 관찰 위주의 제한된 실습교육을 받고있으므로[10] 간호대학생들은 임상 현장에서 습득해야 할 기본간호술기를 제대로 익히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간호대학생들은 졸업 후 다양한 간호실무에서 숙련된 간호행위를 해야 하는데[11] 이에 부담을 느끼고 제대로 적응하지 못하는 것이 간호사의 직무만족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쳐 이직으로 이어지기도 한다[12]. 따라서 보다 빠른 시기에 자기주도성 함양 교육프로그램을 통한 학습으로 창의성과 자기주도성을 확립시켜 기본간호실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만족도를 높이고 나아가 직무만족도를 높여 이직을 줄일 수 있는 중재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
자기주도성의 특징은? | 자기주도성은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에 대한 주도권과 책임감을 가지고 학습을 완수하려는 특성으로[1], 간호대학생이 자신의 실습에 대한 목표를 세우고 요구를 명확히 하여 실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원동력이므로 실습역량 강화에 필수적 요인이다[2]. 간호대학생은 고학년일수록 스스로 학습해야 하는 부분이 많은 전공과목과 임상실습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성이 훈련되어[3] 학년이 높아질수록 자기주도성이 높게 나타났다[3, 4]. |
T. L. Levett-Jones, “Self-directed learning: Imp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25, No. 5, pp. 363-368, 2005.
J. M. Kim, “Personality Type, Learning Style, Self-Direction and Academic Achievement in Nursing Student,” Journal of Future Oriented Youth Society, Vol. 7, No. 2, pp. 1-25, 2010.
C. Patterson, D. Crooks, O. Lunyk-Child, “A new perspective on competencies for self-directed learning,”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41, No. 1, pp. 25-31, 2002.
E. O'Shea, “Self-directed learning in nurse education: A review of the literatur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43, No. 1, pp. 62-70, 2003.
M. R. Song, E. M. Kim, S. J. Yu, “Aanalysis on the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basic nursing skills,” The Journal of Korea Contents Association, Vol. 12, No. 6, pp. 390-401, 2012.
S. N. Park, S. K. Lee, “Factors influencing basic nursing skil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5, No. 1, pp. 6-13, 2008.
M. H. Cho, I. Kwon, “A study on the clinical practice experience on nursing activities of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143-154, 2007.
T. Anderson, L. Linden, M. Allen, E. Gibbs, “New graduate RN work satisfaction after completing an interactive nurse residency,” The Journal of Nursing Administration, Vol. 39, No. 4, pp. 165-169, 2009.
P. J. Guglielmino, L. M. Guglielmino, H. B. Long,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and performance in the work place: implications for business, industry, and higher education,” Journal of Higher Education, Vol. 16, No. 3, pp. 130-137, 1987.
K. O. Yoo, "Study on the self-direction of adult learners and its demographic and socio-psychological variables,"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Seoul University, Seoul, 1997.
J. T. Son, "The newest fundamentals of nursing practice," Huunmoon, Seoul, 2011.
T. L. Levett-Jones, “Self-directed learning: Imolications and limitations for undergraduate nursing education,” Nurse Education Today, Vol. 25, No. 5, pp. 363-368, 2005.
E. M. Jun, “The infu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Health Informatics and Statistics, Vol. 39, No. 2, pp. 44-56, 2014.
S. I. Ji, "The effect of group composition way on the changes in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learning motivation in web-based cooperative learning," Unpublished Master's thesis, Yonsei University, Seoul, 2006.
E. H. Park, h. s. Kim, J. O. Kim, “The effect of convergence action learning techniques in simulation clas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5, pp. 241-248, 2015.
D. L. Linton, W. M. Pangle, K. H. Wyatt, K. N. Powell, R. E. Sherwood, “Identifying key futures of effective active learning: The effects of writing and peer discussion,” Life Science Education, Vol. 13, No. 3, pp. 469-477, 2014.
M. Field, J. M. Burke, D. McAllister, D. M. Lloyd, “Peer-assisted learning: A novel approach to clinical skills learning for medical students,” Medical Education, Vol. 41, No. 4, pp. 411-418, 2007.
E. H. Ha, “Attitudes toward video-assisted debriefing after simulation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An application of Q-methodology,” Nurse Education Today, Vol. 34, No. 6, pp. 978-984, 2014.
J. W. Rudolph, E. G. Foldy, T. Robinson, S. Kendall, S. S. Taylor, R. Simon, “Helping without harming: The instructor's feedback dilemma in debriefing-A case study,” Simulation in Healthcare, Vol. 8, No. 5, pp. 304-316, 2013.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