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주기적 반복법을 적용한 영단어 학습콘텐츠 스마트 융합 설계 연구
A Study of Smart Convergence Design of English Vocabulary Learning Contents Applying the Periodic Repetitive Method 원문보기

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7 no.4, 2016년, pp.133 - 140  

김영상 (제주한라대학교 디지털콘텐츠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영단어 학습 콘텐츠 개발 필요에 따른 새로운 스마트 영단어 암기방법을 설계 제안한다. 이 방법은 스마트 폰에서 효과적으로 영단어 학습을 지원하는 콘텐츠로 개발 가능하다. 본 연구의 핵심 아이디어는 첫째, 30개의 단어를 하루에 3분씩 10회(학습 1회 및 복습 9회)로 나누어 학습한다. 둘째, 망각주기를 고려하여 최초학습 1일 후, 10일 후, 30일 후 등의 3회 반추 복습을 제안한다. 본 콘텐츠의 개발과정은 크게 앱ID 생성부, 앱 접속부, 알람 설정부, 단어학습 처리부, 학습결과 모니터링부 등 5개의 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제안된 방법은 에빙하우스 주기적 반복 학습전략으로 최적화되어 있어 사용자의 영단어 학습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suggests designing how to acquire English vocabularies on the smart devices based on the research that a ground-breaking English Vocabulary Learning Contents needs developing. The method makes it possible to develop the contents which helps the learners to master English vocabularies eff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paper suggests the design of an effective contents that helps a learner acquire vocabularies efficiently on the basis of the education demand survey which needs to develop English vocabulary learning contents.

가설 설정

  • 2) It is difficult to pay attention to learning English words for 30 minutes in a row a day. 3) It is difficult to memorize over 30 words a day. 4) In a week since learning new 30 English words, 10~12 words or more are usually kept in mind.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7)

  1. Ha-Sik Shin, "Suggestions for Effectiv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Doctoral Thesis, Kyungnam University, pp. 1-153, 2014. 

  2. Mi-Seon Jo, "A Study on the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for Middle School Students", The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Vol. 11, No. 1, pp. 99-124, 2006. 

  3. Ju-Hyun Park, Shin-Hye Kim,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High School Student'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trategies and Vocabulary Proficiency", Studies in Modern Grammar, 68, pp. 195-219, 2012. 

  4. Kyung-Gie Kim, "Developing a Mobile-Learning System Application of the Sparse-Learning and Part-Learning-Method", Master's Thesis,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pp. 1-71, 2006. 

  5. You-An Kwon, "The Effectiveness of Mobil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Device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omputer Game, Vol. 24, No. 4, 2011. 

  6. Su-Hee Choi, Kyung-Ja Ahn, "A Case Study of Using Smartphone Applications for Elementary English Underachievers' Vocabulary Learning", Modern Studies in English Language & Literature Vol. 59, No. 1, pp. 409-439, 2015. 

  7. Seung-Jun Lee, Dong-Hyun Shin, Chang-Hwa Kim,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English words Learning System Using Hermann Ebbinghaus's Forgetting Curve", The Proceeding of Summer Annual Conference,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2015. 

  8. Won-Eui Hong, Sung-Won Moon, Gah-Gene Gweon, "Word Spell: Associative-Phonological Learning Method for Second Language Learners", KIPS Tr, Software and Data Eng., Vol. 3, No. 10, pp. 457-464, 2014. 

  9. Yang-Whan Sol, "Effective Review Method Based on the Ebbinghaus' Forgetting Curve", Journal of Learning Strategy Intervention, Vol. 7, No. 1, 2016. 

  10. Kyeong-Lan Kim, "A Memorizing Model of Effective English Study", Master's Thesis, Dankook University, pp. 1-80, 2010. 

  11. Ki-Ho Youm, "Mobile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ystem Applying Forgetting Cycle and Ability of Difficulty Regulation", Maste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pp. 1-29, 2015. 

  12. Ki-Ho Youm, Kyoung-Su Oh, Young-Jae Chun, " English Vocabulary Learning Application Development Applying Forgetting Curve and Match Result Based Rating System",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ol. 15, No. 3, pp. 151-160, 2015. 

  13. Hermann Ebbinghaus, "Memory: A Contribution to Experimental Psychology", Columbia university, 1885. 

  14. Li Peng, Yu Xiao-yang, Liu Yang and Zhang Ting-ting, "Crowdsourcing Fraud Detection Algorithm Based on Ebbinghaus Forgetting Curve", International Journal of Security and its Applications Vol. 8, No. 1, pp. 283-290, 2014. 

  15. Dai-Young Kwon, Heui-Seok Lim, WonGyu Lee, Hyeon-Cheol Kim, Soon-Young Jung, Tae-Weon Suh and Ki-Chun Nam, "A Personalized English Vocabulary Learning System based on Cognitive Abilities Related to Foreign Language Proficiency", KSII Transaction on Internet and Information Systems Vol. 4, No. 4, pp. 595-617, 2010. 

  16. Mi-Ryeong Yeom, Ju-Ok Park, Doo-Young Jung, "Analysis of Cosmetics App Smart UI Convergence Design in Mobile Environm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7, No. 2, pp. 13-17, 2016. 

  17. Timothy Egan, "The Eight-Second Attention Span", http://www.nytimes.com/2016/01/22/opinion/the-eight-second-attention-span.html?_r0,The New York Times, 2016.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