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학생의 특성분노 수준에 따른 특성분노 영향요인
Predictors of Trait Anger among Undergraduate Students 원문보기

동서간호학연구지 =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v.23 no.2, 2017년, pp.142 - 149  

전원희 (계명대학교 간호대학) ,  홍성실 (강원대학교 보건과학대학 간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factors affecting trait anger level in undergraduate students. Methods: The participants consisted of 315 undergraduate students at the universities in the P and D cities. Data were collected with a structured questionnaire and analyzed using de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대학생의 특성분노 수준의 평균점수를 기준으로 높은 특성분노군과 낮은 특성분노군으로 나누어 두 그룹 간 분노 표현, 우울, 그리고 긍정적 사고의 차이를 조사하고 특성분노 수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함으로서 특성분노 수준에 따른 차별화된 중재 프로그램 개발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실시되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분노 감정의 문제점은? 분노 감정은 위협이나 공격적인 상황에서 자신을 보호하기 위한 반응 중 하나로, 고통스럽고 파괴적인 감정으로 여겨지나 이를 적절하게 표현한다면 스트레스 상황을 해결하고 원활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긍정적으로 기능할 수 있다[4,5]. 그러나 분노의 강도가 높아지고 분노경험이 지속 또는 반복되면 알코올 중독이나 인터넷 중독, 자살사고 등의 정신건강문제와 데이트 폭력과 같은 반사회적 행동을 유발하여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손상시키고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심각한 문제가 될 수 있다[1,6,7]
대학생 시기의 특징은? 대학생 시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넘어가는 과도기이고 급격한 환경변화에 노출되어 있으며 학업, 가치관 혼란, 진로와 취업 및 대인관계 문제 등으로 인해 스트레스가 높은 시기이다[1]. 이러한 스트레스는 심리적 부적응 상태인 분노를 유발하는 경우가 많은데, 선행연구들은 학교 내 분노조절 문제와 폭력 행동이 심각한 것으로 보고하고 있다[2,3].
분노표현방식은 어떤 방식들로 구분할 수 있는가? 분노표현방식은 분노감정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개인의 정서적 안정과 조화로운 인간관계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작용을 하므로 개인의 분노관리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부분이다[5]. 분노표현방식은 분노 표현의 방향을 자기 안으로 향하거나 분노상황에 대한 생각을 부정하는 분노억제(Anger-in), 분노 감정을 공격적인 방식으로 타인이나 사물에게 표현하는 분노표출(Anger-out), 그리고 공격적이지 않는 방식으로 상대방을 존중하면서 분노 감정을 조절하고 관리하여 표현하는 분노조절(Anger-control)의 방식으로 구분하고 있다[10]. 선행 연구[11]에서 분노표현방식 중 분노억제와 분노표출 방식은 특성분노를 더욱 악화시켰고 분노 조절은 분노 수준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0)

  1. Song M. The influence of anger, alienation on alcohol addiction, and internet addiction: behavioral activation as mediator. Forum for Youth Culture. 2013;36(1):60-83. 

  2. Reeve KL, Shumaker CJ, Yearwood EL, Crowell NA, Riley JB. Perceived stress and social support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educational experiences. Nurse Education Today. 2013;33(4):419-424. http://doi.org/10.1016/j.nedt.2012.11.009 

  3. Bilge A, Keskin G. An evaluation of the effectiveness of anger management education enriched by psychodrama. Journal of Psychiatric Nursing. 2017;8(2):59-65. http://dx.doi.org/10.14744/phd.2017.08760 

  4. Kim IJ. Anger, acceptance and expression: intervention through the humanities therapy in the green camp. Lingua Humanitatis. 2013;15(1):47-68. 

  5. Han AK, Won JS, Kim OS. Anger expression types and interpersonal problems in nurses. Asian Nursing Research. 2015;9(2):146-151. http://doi.org/10.1016/j.anr.2015.04.001 

  6. Engin E, Gurkan A, Dulgerle S, Arabaci LB. University students' suicidal thoughts and influencing factors. Journal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09;16(4):343-354. http://dx.doi.org/10.1111/j.1365- 2850.2008.01377.x 

  7. Yang NM. The mediating role of trait-ang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problem drinking and dating violence among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Counseling. 2009;10(4):2539-2554. http://www.dx.doi.org/10.15703/kjc.10.4.200912.2539 

  8. Choo MR, Kim CH. The relationships of trait anger, angry thoughts, and expression of anger to dysfunctional communication patterns.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2008;20(4):1023-1039. 

  9. Park Y, Wee H. The influence of purpose in life, gratitude, and depression on anger in nursing college student.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2013;15(5): 2685-2700. 

  10. Spielberger CD, Krasner SS, Solomon EP. The experience, expression and control of anger. Springer Verlag; 1988. 

  11. Choi J, Cha BK. Factors affecting learned helplessness in undergraduates. The Journal of Korean Public Health Nursing. 2014;28(3):509-21. http://dx.doi.org/10.5932/JKPHN.2014.28.3.509 

  12. Cha NH, Sok SR. Depression, self-esteem and anger expression patterns of Korean nursing students. International Council of Nurses. 2014;61(1):109-115. 

  13. Jeon HK. The effect of anger expression as medium on the corelation between attachment and depression of college students.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2014;22(1):173-199. 

  14. Seoh D, Park S. The effects of a thanksgiving program on children's anger control. The Korean Journal of Elementary Counseling. 2009; 8(1):79-94. 

  15. Wong SS. Negative thinking versus positive thinking in a Singaporean student sample: relationships with psychological well-bing and psychological maladjustment. Learning & Individual Differences. 2012;22(1):76-82. http://dx.doi.org/10.1016/j.lindif.2011.11.013 

  16. Seligman ME. Positive psychology: an introduction. American Psychologist. 2000;55:5-14. 

  17. Kim HJ, Oh Y, Oh GS, Suh DW, Shin YC, Jung JY. Development and validation study of the positive thinking scale.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2006;11(4):767-784. 

  18. Hong S, Lee S, Won M, Han J. Impact of the anger level of middle school students on ways to express anger: verification of the moderating effect of human-rights-friendly classroom culture. Journal of Youth Welfare. 2016;18(1):185-209. http://dx.doi.org/10.19034/KAYW.2016.18.1.08 

  19. Kim GH, Kim KH Anger, depression and self-esteem among female students in nursing colleg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1;20(3): 233-241. 

  20. Hahn DW, Lee CH, Chon KK. Korean adaptation of the state-trait anger expression inventory(STAXI-K): The case of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Health Psychology. 1998;3(1):18-32. 

  21. Beck AT, Steer RA, Brown GK. Beck depression inventory (2nd manual). The Psychological Corporation; 1996. 

  22. Sung HM, Kim JB, Park YN, Bai DS, Lee SH, Ahn HN. A study on the reliability and the validity of Korean version of the Beck depression inventory-II(BDI -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Biological Therapies in Psychiatry. 2008;14(2):201-212. 

  23. Moon SH, Cho HH. Anger, anger expression types, problem behaviors, and suicide probability in adolescent women using cluster analysis. Korean Journal of Women Health Nursing. 2015;21(2):128-138. http://dx.doi.org/10.4069/kjwhn.2015.21.2.128. 

  24. Lee JW. A study on the effect of secondary anger on the relationship between anger and self-harm behavior in the military. Crisisonomy. 2015;11(7):245-265. 

  25. Jung HO, Chae YS, Kim HS. The influence of self-esteem, trait anger, depression, family function, and interpersonal relations on existential spiritual well-being in patients with alcohol dependenc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5; 24(1):50-60. http://doi.org/10.12934/jkpmhn.2015.24.1.50 

  26. Han JH, Kim EJ, Hyun JS, Kim N. The lived experience of anger in elderly women with aggressive tendency. Journal of Korean Gerontological Nursing. 2016;18(2):95-105. http://doi.org/10.17079/jkgn. 2016.18.2.95 

  27. Jeong HM, Hwang ST, Lee SH. Anger experience and anger thought in paranoid and depressed students. The Korean Journal of Clinical Psychology. 2008;27(1):153-165. 

  28. Lightsey OR, Johnson E, Freeman P. Can positive thinking reduce negative affect? A test of potential mediating mechanisms. Journal of Cognitive Psychotherapy. 2012;26(1):71-88. http://dx.doi.org/10.1891/0889-8391.26.1.71 

  29. Jun WH. Trait anger, anger expression, positive thinking and gratitude in college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Psychiatric and Mental Health Nursing. 2016;25(1):28-36. http://dx.doi.org/10.12934/jkpmhn.2016.25.1.28 

  30. Jun WH, Jo MJ. College students' anger expression, positive thinking, gratitude, and trait anger according to college majors. Journal of East-West Nursing Research. 2016;22(2):121-128. http://dx.doi.org/10.14370/jewnr. 2016.22.2.121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