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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 고등학교의 건설교육 및 훈련체계 개선방안
Improvement Measures for Construction Education System in Specialized High School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20 no.3, 2019년, pp.97 - 104  

유성곤 (GS 건설) ,  손창백

초록

건설업은 옥외이동생산, 주문제작 생산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기계화나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따라서 양질의 기능인력 확보와 양성이 중요하지만 과거부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속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청년층 인력은 높은 노동강도, 임시직 일용직 고용구조, 불투명한 미래비전 등으로 인해 건설업 취업을 더더욱 기피하고 있다. 현재 국내에는 청년층 기능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기관으로 특성화 고등학교 건설 관련학과가 편성되어 있으나, 졸업 후 건설업으로 취업하는 비율이 낮으며, 기능역량도 낮은 실정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 훈련실태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교육체계의 중점개선사항을 도출하였다. 또한 분석 결과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교육 훈련경력 인정방안의 마련, 기업체와의 산학협력 확대, 외부 교육기관과의 연계 확대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construction industry is heavily dependent on labor force as automation to building constructions is difficult due to its characteristics such on-site production, custom manufacturing production. Thus, while securing and fostering high-quality functional manpower for stable construction work are...

주제어

표/그림 (13)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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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의 교육·훈련실태와 교육체계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개선방안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지닌다.
  • 본 연구는 국내의 교육과정상 청년층 건설 기능인력을 양성하는 경로인 특성화 고등학교의 건설 관련학과를 연구 범위로 한정하였으며, 특성화 고등학교 건설교육·훈련체계의 개선을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수행되었다.
  • 본 연구는 청년층 건설 기능인력의 양성을 위해, 현재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수행되고 있는 건설 교육·훈련체계를 개선하는 것을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본 절에서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건설교육·훈련실태를 분석하여 현재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훈련은 어떤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특성화 고등학교의 교육·훈련을 통해 향상되는 기능수준은 어느 정도인지를 분석한다.
  • 이러한 IPA 분석기법은 하나의 교육체계가 가지는 각각의 교육여건에 대한 우선순위 결정에 활용할 수 있으며, 본연구에서는 IPA 분석기법을 특성화 고등학교 교육체계의 중점개선사항 도출에 활용하려고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청년층 건설 기능인력을 효율적으로 양성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청년층 기능인력 양성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특성화 고등학교의 건설교육·훈련체계를 분석하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특성화 고등학교는 청년층 건설 기능인력을 양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특성화 고등학교에서 졸업생의 건설업 취업이라는 본연의 역할을 어느 정도 달성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국내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생의 진로현황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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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건설업의 특징은? 건설업은 옥외이동생산, 주문제작 생산이라는 특징을 지니고 있어 기계화나 자동화가 어렵기 때문에 인력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산업이다. 따라서 양질의 기능인력 확보와 양성이 중요하지만 과거부터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속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건설 관련 특성화 고등학교의 한계점은? 현재 국내에는 청년층 건설 기능인력 양성을 위한 기관으로 건축과, 토목과 등 건설 관련 특성화 고등학교(이하 “특성화 고등학교”라 칭함)를 편성하여 청년층 기능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그러나 특성화 고등학교 졸업자는 대학진학,타 산업으로의 이탈 등으로 인해 졸업 후 건설업으로 취업하는 비율이 낮으며, 기능인력으로 우대받을 수 있는 정도의 기능역량 또한 갖추지 못하고 있다.
청년층 인력이 건설업 진입을 기피하는 이유는? 따라서 원활한 건설공사의 진행을 위해서는 양질의 기능인력 확보와 양성이 중요하지만, 과거부터 건설 기능인력은 수요에 비해 공급이 지속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특히 청년층 인력은 높은 노동강도, 잦은 안전사고, 임시직·일용직 중심의 고용구조, 불투명한 미래비전 등으로 인해 건설업 진입을 기피하고 있으며,이로 인해 건설 기능인력은 지속적으로 고령화 되고 있는 실정이다. 건설 기능인력의 고령화는 ‘숙련인력의 고갈 → 생산기반의 약화 → 생산성 저하 및 임금 상승 → 수익성 악화 및 건설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CERIK,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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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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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wang, J.Y., Park, W.S., Choi, W.S., Jang, Y.I., and Kim, S.W. (2018). "A Study on the Type of Manpower Training in the Educational Objectives of Constructing-Specialized Vocational High Schools(SVHS)."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AJMAHS, 8(3), pp. 335-343. 

  4. Kim, J.Y., and Won, J.S. (2017). "Analysis on Learning Effects of the Education Program Applying the Team-based Learning Method for Building Construction." Journal of Korea Institute of Building Construction, KIBC, 17(1), pp. 10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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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Oh, H. (2001). "Revising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Tourism Management, 22, pp. 617-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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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Park, Y.J. (2014). "A Job Analysis for Specialized High School Construction Teacher Using DACUM method." MS thesis, Chung-Ang University. 

  13. Yi, S.B., and Bak, B.K. (2008). "Transition of Goals and Contents of Construction Technology in Technology Education Curriculum."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4(2), pp. 309-3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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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You, S.G. (2019). "Improvement Measures of Education System for Training Construction Skilled Workers." MS thesis, Semyu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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