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7 no.2, 2017년, pp.253 - 262
This study aims at investigating the perceptions of science teachers about the role of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 teaching of electromagnetism, and finding out how science teachers use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ir teaching of electromagnetism and the difficulties they experience in dealing wit...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시각적 표상의 역할은 무엇인가? | 같은 맥락에서 학생들의 과학 학습 과정에서도 시각적 표상을 통해 과학 개념을 이해하거나 어떤 현상에 대해 학생 자신의 과학적 아이디어를 시각화하여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즉 시각적 표상은 과학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수단의 일부이며 학생들의 과학적 사고를 촉진하고 과학적 실행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중심 역할을 할 수 있다. Ainsworth, Prain, & Tytler (2011)는 학생들이 그리기 활동을 통해 과학적 추론과 참여, 의사소통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였으며 Kozma & Russel (2005)은 ‘다양한 시각적 표상을 활용해서 의사소통하고 과학적 아이디어를 정교화 하는 일련의 실행 과정’으로서 학생들의 ‘표상 능력(representational competence)’이 중요하다고 주장하였다. | |
시각적 표상 활용 유형 중 ‘표상의 해석’의 예를 들면? | 시각적 표상 활용 유형 중 ‘표상의 해석’은 완성되어 있는 혹은 외부에서 제시된 기존의 시각적 표상에 포함된 기호나 구성 요소의 의미를 알고 표상이 나타내는 정보나 상황을 ‘읽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교과서에 제시된 시각적 표상에서 +나 -기호가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알고 주어진 시각적 표상을 통해 마찰시킨 물체가 어떻게 대전되어 있는지 ‘읽어내는’ 것을 말한다. ‘표상의 구성’은 관찰한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교사나 학생이 직접 시각적 표상을 그리거나 표현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 |
시각적 표상 능력을 크게 4가지로 범주화하면? | 교사의 시각적 표상 활용 실태를 조사하기 위한 이론적 틀은 학생의 표상 능력에 대한 연구들을 참조하였다. 표상 능력의 요소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제안되고 있지만 Chang & Tzeng (2015)은 시각적 표상 능력을 크게 표상의 ‘해석’, ‘구성’, ‘적용’, ‘평가’의 4가지로 범주화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것에 기초하여 과학 교수 학습 과정에서 가능한 시각적 표상 활용 유형을 ‘해석’, ‘구성’, ‘적용’, ‘평가’의 4가지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
Ainsworth, S., Prain, V., & Tytler, R. (2011). Drawing to learn in science. Science, 333(6046), 1096-1097.
Chang, H-Y. & Tzeng, S-F. (2015), Investigating high school students' visualization competence of matter. in the Proceedings of 2015 National Association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edited by V. Akerson (Chicago, 2015), p.28.
Coleman, J. M., McTigue, E. M., & Smolkin, L. B. (2011). Elementary teachers' use of graphical representations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2(7), 613-643.
Cook, M. (2011).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 science classroom. Science Education International, 22(3), 175-184.
Eilam, B., & Gilbert, J. K. (2014). The significance of visual representations in the teaching of science. In Science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pp. 3-28).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Healey, P. G. T. (2006). Drawing things together: Integrating modalities and co-ordinating understanding. In Sixth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d Learning Technologies ICALT'06 (pp. 1200-1201). Kerkrade.
Jo, K., Jho, H., & Yoon, H.-G.(2015) Analysis of visual representations related to electromagnetism in primary and secondary science textbooks. New Physics: Sae Mulli, 65(4), 343-357.
Kozma, R., & Russell, J. (2005). Students becoming chemists: developing representational competence. In J. K. Gilbert (Ed.), Visualizations in science education (pp. 121-146). Dordrecht, The Netherlands: Springer.
Latour, B. (1986). Visualization and cognition: Thinking with eyes and hands. Knowledge and Society, 6(1), 1-40.
Latour, B. (1987). Science in Action. Milton Keynes. Bucks: Open University.
Liu, Y., Won, M., & Treagust, D. F. (2014). Secondary biology teachers' use of different types of diagrams for different purposes. In Science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pp. 103-121).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Lynch, M., & Woolgar, S. (1990). Representation in scientific practice. Cambridge, MA: MIT Press.
Nitz, S., Ainsworth, S. E., Nerdel, C., & Prechtl, H. (2014). Do student perceptions of teaching predict the development of representational competence and biological knowledge? Learning and Instruction 31, pp. 13-22.
Ochs, E., Jacoby, S., & Gonzales, P. (1994). Interpretative journeys: How physicists talk and travel through graphic space. Configurations, 2(1), 151-172.
Ozcelik, A. T., & McDonald, S. P. (2013). Preservice science teachers' uses of inscriptions in science teaching. Journal of Science Teacher Education, 24(7), 1103-1132.
Parnafes, O., & Trachtenberg-Maslaton, R. (2014). Transformed instruction: Teaching in a student-generated representations learning environment. In Science teachers' use of visual representations (pp. 271-290). Springer International Publishing.
Scheid, T., Mueller, A., Hettmannsperger, R., & Schnotz, W. (2013) Fostering the understanding of scientific experiments and phenomena through representational analysis tasks. The Proceedings of 2013 European Science Education Research Association, edited by C. P. Constantinou, N. Papadouris and A. Hadjigeorgiou (Nicosia, 2013). pp. 102-108.
Thomas, M. O., Wilson, A. J., Corballis, M. C., Lim, V. K., & Yoon, C. (2010). Evidence from cognitive neuroscience for the role of graphical and algebraic representations in understanding function. ZDM, 42(6), 607-619.
Tytler, R., Prain, V., Hubber, P., & Waldrip, B. (2013). Constructing representations to learn in science. Sense publisher: Rotterdam.
Yoon, H.-G. Jo, K., & Jho, H. (2016). Middle school students' interpretation,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visual representations for electrostatic induction. New Physics: Sae Mulli, 66(5), 580-589.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