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암석 순환의 구성요소와 과정에 대한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의 이해
The Rock Cycle Composition Elements and Process of the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Understanding 원문보기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2, 2016년, pp.186 - 198  

김윤지 (대구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연구의 목적은 예비 지구과학 교사들이 이해하고 있는 암석 순환의 구성요소와 과정에 대해 밝히는 것이다. 남부 지역에 소재한 사범대학교 2학년에 재학하면서 지구과학 수업을 수강하는 25명의 예비교사들이 연구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암석 순환의 구성요소들을 구조적으로 배열하고, 순환 방향을 화살표로 표시하고, 순환 과정에 대해 서술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예비교사들이 이해하는 암석순환의 구성요소는 마그마, 화성암, 변성암, 퇴적물, 퇴적암의 5가지로, 순환의 과정은 20가지로 표현되었다. 순환의 유형은 선형, 삼각형, 원형, 복합형의 4가지 기준으로 분석되었으며, 일부 예비교사들은 순환의 고리를 완성하지 못하거나 한 방향의 단순한 순환 구조로 시스템적이지 못한 이해를 표출하였다. 암석 순환은 역동성과 복잡성으로 특징되는 지구계 교육의 주제로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dentify the composition elements and processes of the rock cycle that pre-service teachers in earth science field understand. Second-year students majoring in earth science were selected as research objects, all of whom attended teacher's university located in the so...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lluminate the understanding of preliminary earth science teachers regarding the subject of rock cycle. ; How pre-teachers understand the composition elements of the rock cycle, and how they understand the processes of the cycle process respectively.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1)

  1. Ben-Zvi Assaraf, O., & Orion, N. (2005a). A study of junior high students' perception of the water cycle.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3(4), 366-373. 

  2. Ben-Zvi Assaraf, O., & Orion, N. (2005b). Development of system thinking skills in the context of earth system educati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2(5), 518-560. 

  3. Cho Kyu-Seong, Hwang Ji-Hyeon, & Kim Cheong-Bin(2003). Cognit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about 'The material and change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4(3), 128-134. 

  4. Jeong Jin-Woo, Lim Cheong-Hwan, & Lee Yoon-Bok(1994). Elementary school children's conceptions on rock.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13(1), 1-17. 

  5. Jeong Jin-Woo, Kim Yun-Ji, & Jeong Ku-Song(2007). Pre-service earth science teachers' perceptions about water cycle.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6), 699-706. 

  6. Jeong Jin-Woo, & Kim Yun-Ji(2008). The earth systems perceptions about water cycle of the elementary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27(4), 319-327. 

  7. Kali, Y. (2003). A virtual journey within the rock-cycle: A software kit for the development of systems-thinking in the context of the earth's crust.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1(2), 165-170. 

  8. Kali, Y., Orion, N., & Eylon, S. B. (2003). Effect of knowledge integration activities on students' perception of the earth's crust as a cyclic syste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0(6), 545-565. 

  9. Kim Yun-Ji(2014). High school students' perceptions of environmental change.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7(2), 151-158. 

  10. Kim Yun-Ji(2015). High school students' mental model about the global environment.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8(1), 25-34. 

  11. Kim Yun-Ji, Jeong Jin-Woo, & Wee Soo-Meen(2009). Analysis of conceptions of earth system cycles as perceived by college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9(8), 963-977. 

  12. Kim Yun-Ji, & Jeong Jin-Woo(2010). Understanding the rock cycle composition elements and process of the unscientific major college students. Korean Journal of Teacher Education. 26(6), 21-35. 

  13. Kusnick, J. (2002). Growing pebbles and conceptual prisms - understanding the source of student misconceptions about rock formation.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0(1), 31-39. 

  14. Lee Dong-Eun, Jeong Jin-Woo, & Kim Yun-Ji(2008). Understanding the water cycle process and composition elements of high school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28(1), 24-31. 

  15. Lee Hyonyong, Kim Jin-Sook, Park Byung-Yeol, & Jeon Jaedon(2015). International comparative study on the science curriculum concepts continuity -focus on the concepts of moon and rock cycle-.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35(4), 677-689. 

  16. Mayer, V. J., & Armstrong, R. E. (1990). What every 17­year old should know about planet earth: The report of a conference of educators, geoscientists. Science Education. 74(2), 155-165. 

  17. Moon Byoung-Chan, Jeong Jin-Woo, Kyung Jai-Bok, Koh Yeong-Koo, Youn Seok-Tai, Kim Hai-Gyoung, & Oh Kang-Ho(2004). Related conception s to earth system and applying of systems thinking about carbon cycle of the preservice teacher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5(8), 684-696. 

  18. Magntorn, O., & Hellden, G. (2007). Reading new environments: Students' ability to generalise their understanding between different ecosystems. International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29(1), 67-100. 

  19. Sibley, D. F., Anderson, C. W., Heidemann, M., Merrill, J. E., Parker, J. M., & Szymanski, D. W. (2007). Box diagrams to assess students' systems thinking about the rock, water, carbon cycle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38-146. 

  20. Townsend, M., Rule, A. C., Meyer, M. A., & Dockstader, C. J. (2007). Teaching the nitrogen cycle and human health interactions. Journal of Geoscience Education. 55(2), 158-168. 

  21. Wee Soo-Meen, Cho Hyun-Jun, Kim Jun-Suk, & Kim Yun-Ji(2007). Characteristics of high school students 'conceptual understanding about minerals and rocks. Journal of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28(4), 415-430.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