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earth science education, v.9 no.2, 2016년, pp.233 - 242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learning about the project 'stratum and the rock ' of pre-primary teachers to the effects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and environmental sensitivity. This study was set up experimental treatment period of 15 weeks from March 2016 to June, students who are B Educati...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프로젝트 학습법이란 무엇인가? | Kilpatrick(1918)은 프로젝트 학습법은 전심을 다하는 유목적인 활동이라고 정의하였다. 이후 프로젝트 학습법은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이라는 용어로 재조직되어 사용되었으며, 학생들의 주도성과 학생들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지식을 재창조하는 과정으로 중요시되는 학습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 |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후 프로젝트 학습법은 프로젝트 접근법(The Project Approach)이라는 용어로 재조직되어 사용되었으며, 학생들의 주도성과 학생들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스스로 탐구하고 지식을 재창조하는 과정으로 중요시되는 학습방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한조은 외(2015)에 의하면 프로젝트 학습은 개인, 소집단, 또는 학급 전체가 참여하는 학습 방법으로 교사의 지도와 동시에 학생 스스로 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아 계획하고 해결해 나간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선행연구 등(권옥희, 2003; 정모아, 2014; Du, 2012; Markham et al. | |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적용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있어서 어떠한 의미가 있겠는가? | 한조은 외(2015)에 의하면 프로젝트 학습은 개인, 소집단, 또는 학급 전체가 참여하는 학습 방법으로 교사의 지도와 동시에 학생 스스로 생활 속에서 문제를 찾아 계획하고 해결해 나간다고 밝히고 있다. 이러한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선행연구 등(권옥희, 2003; 정모아, 2014; Du, 2012; Markham et al., 2003)을 살펴보면 초, 중등학생들의 프로젝트 학습은 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영향을 미치며, 학습욕구, 자기 관리, 학습전략 수립, 자기 성찰 능력이 높아지고, 학생들의 창의적 문제해결력과 학업성취도, 탐구 과제의 몰입과 수행하는 태도 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미래 초등학생들을 가르칠 초등학교 예비교사들을 대상으로 프로젝트 학습 방법을 적용해 현장체험 중심의 학습으로 실천하고자 하는 것이다. |
강선미, 이정화, 정연옥(2011). 학교 숲을 이용한 체험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24(2), 105-124.
권옥희(2003). 프로젝트 수업이 초등학생의 창의성에 미치는 효과, 대구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권진, 류상희(2006). 실과 중심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영향. 한국실과교육학회지, 19(4), 51-60.
김경순(2001). 충북지역 중.고등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감수성 및 태도와 환경친화적 행동의 관련성. 충북대학교 석사학위논문.
김진선(2004). 자기조절 학습전략 훈련이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과 학업성취도 및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손성현, 최성봉(2012). 중학교 과학과 IPER 수업과 PBL 수업이 학업성취도 및 자기주도적 학습 특성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5(1), 124-133.
이미영, 최지연(2009). 실과 ‘간단한 생활용품 만들기’단원에서 프로젝트법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한국실과교육학회, 22(4), 243-260.
이상석, 황미자(2007). 웹 기반 프로젝트 학습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토지리학회, 41(3), 299-310.
이용섭(2015). 초등예비교사의 생태동아리 멘토 활동이 초등학생의 환경감수성 및 환경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8(3), 378-386.
이용섭, 김윤경(2015).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이 과학개념 및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 대한지구과학교육학회, 8(3), 399-408.
정모아(2014). 초등사회과에서 프로젝트 학습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광주교육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조상기, 전병만(1999). 프로젝트 중심 영어 교수-학습 모형이 영어학업 성취와 자기 주도적 학습 태도에 미치는 효과. 글로벌영어교육학회, 4(2), 101-125.
조영남, 박순자(2002). 교과 통합을 통한 프로젝트 활동이 초등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미치는 효과. 교육학논총, 23(2), 101-117.
한조은, 박세희, 정보람, 김종원, 이선경(2015). 프로젝트 기반 에너지기후 변화 학습에 참여한 초등학생의 경험과 역량. 에너지 기후 변화교육, 5(2), 53-67.
Alp, E., Ertepinar, H., Tekkaya, C., & Yilmaz, A. (2008). A Survey on Turkish Elementary School Students' Environmental Friendly Behaviors and Associated Variables. Environmental Education Research, 14(2), 129-143.
Aslan, S., & Reigeluth, C. M. (2016). Examining the Challenges of Learner-Centered Education. Phi Delta Kappan, 97(.4), 63-68.
Aslan, S., Reigeluth, C., & Thomas, D. (2014). Transforming Education with Self-Directed Project-Based Learning: The Minnesota New Country School. Educational Technology, 54(3), 39-42.
Buchcic, E. & Grodzinska, J. M. (2004). Environmental Education in Polish Primary Schools.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13(3), 264-268.
Du, F. (2012). Using Study Plans to Develop Self-Directed Learning Skills: Implications from a Pilot Project. College Student Journal, 46(1), 223-232.
He, X., Hong, T., Liu, L., & Tiefenbacher, J. (2011). A Comparative Study of Environmental Knowledge, Attitudes and Behaviors among University Students in China. International Research in Geographical and Environmental Education, 20(2), 91-104.
Horsley, T., O'Neill, J., & Campbell, C. (2009). The Quality of Questions and Use of Resources in Self-Directed Learning: Personal Learning Projects in the Maintenance of Certification.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the Health Professions, 29(2), 91-97.
Kilpatrick, W. H. (1918). The Project Method: The Use of the Purposeful Act in the Educative Process: Teachers College, Columbia University.
Markham, T., Larmer, J., & Ravitz, J. (2003). Project Based Learning Handbook: A Guide to Standards -Focused Project Based Learning for Middle and High School Teachers: Buck Institute for Education.
Pitre, C. C., Curtis, A., Golash, I., Kuzmanich, K., Wenzl, G. (2008). Impact of Self-Directed Group Study Projects on Social Justice Teachers' Induction-Year Experiences. AILACTE Journal, 5, 75-9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