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예비 수학교사의 태도 변화
Changing in Perception of Pre-Mathematics Teachers about Project-Based Learning.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33 no.3, 2019년, pp.231 - 254  

김용석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김소형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  한선영 (성균관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교육이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되면서 학습자의 능동적 지식 구성이 중요시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와 함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주목받고 있다. 하지만 기존의 연구는 초 중 고등학생들에게 초점이 맞추어져 있어 연구의 내용 및 결과를 예비 교사들에게 그대로 적용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 수학교사들의 중 고등학교시절 학습자 중심 수업에 대한 경험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1년 동안 진행하여 그들의 태도 변화를 알아보았다. 예비 수학교사들은 중 고등학교시절 그룹 토론과 모둠 활동보다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경험이 상대적으로 적었으며 그들의 태도에 대해 요인분석을 진행한 결과 '수업효과,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활용 및 참여', '성취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보급', '학생의 동기 부여'의 다섯 가지 요인으로 분류되었다. 예비 수학교사들은 학생들의 동기를 부여할 수 있다는 태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의 변화를 보였으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보급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 변화를 보였다. 그리고 교사의 성취감에 대한 태도에 대해 긍정적인 태도 변화를 보였으나 교사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하는 것은 즐거운 일이라는 태도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 변화가 나타났다. 또한, 교사와 학생이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하거나 수행하는 것은 쉬운 일이라는 태도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태도의 변화가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teacher-centered education is transformed into learning-centered education, the active knowledge construction of learner becomes important. Along with this change, project-based learning is receiving attention. However, there are many problems to apply the results of research to pre-service t...

주제어

표/그림 (8)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예비 수학교사들의 중·고등학교시절 경험을 알아보고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어떠한 태도의 변화가 있는지를 살펴보려고 한다.
  • 그러나 기존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이 경험하는 그룹 토론은 교사가 주제를 주면 학생들은 그 주제에 대해 토론을 진행하는 방법이며(김순식, 2019; 손병노, 2019), 모둠 활동 또한 교사의 의도에 따른 지도와 지시 하에 이루어지는 방법이다(박만구, 김진호, 2006).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가장 큰 특징이자 중요한 점인 학습자의 학습 자율성에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 기존 학교 현장에서 실시하는 그룹 토론과 모둠 활동과는 차별성을 갖고 있다고 판단하므로 그룹토론, 모둠활동,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구분하여 제시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의 학습 자율성을 보장할 수 있는 과제를 제시하여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예비 수학교사들의 태도 변화를 살펴보았다.
  •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의 한 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학과의 72명을 대상으로 예비 수학교사들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사전 경험을 알아보고,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직접 경험한 후 그들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교사 양성 교육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시사점을 제공하고, 추후 다양한 학습자 중심 교수법으로 확대시키고자 하는 데에 교육적 함의를 갖는다.
  • 본 연구는 서울시 소재의 한 대학교 사범대학 수학교육학과의 72명을 대상으로 예비 수학교사들의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사전 경험을 알아보고, 교사 양성 교육과정에서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직접 경험한 후 그들의 태도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는 교사 양성 교육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시사점을 제공하고, 추후 다양한 학습자 중심 교수법으로 확대시키고자 하는 데에 교육적 함의를 갖는다.
  • 각 모둠별로 제작한 수학적 모델링 문제는 인터넷에 공개하여 다른 모둠이 풀어볼 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 수학교사들이 실제로 궁금하거나 탐구해보고 싶었던 문제 상황을 수학적 모델링 문제로 발전시킴으로써 학습 자율성을 보장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예비 수학교사들에게 1여년에 걸쳐 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지속적으로 제공하였으며, 이후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그들의 태도 변화를 관찰하였다.
  • 따라서 교사들이 학습자의 입장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경험해보지 않은 채, 학교 현장에서 학습자 중심 교육을 실천하라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일 수밖에 없는 것이다(장경원, 이지은, 2009). 이러한 선행 연구에 근거하여 본 연구는 향후 학교 현장에서 수업을 진행할 예비 수학교사들을 상대로 프로젝트 기반 학습에 대한 태도변화를 살펴봄으로써 예비 교사 교육을 담당하는 교수자에게 교육적 함의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프로젝트 기반 학습으로 학습자들은 무엇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서 협력적으로 주제를 깊이 탐구하고 해결책을 찾는 고도의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다(김상룡, 홍성민, 2013; 김은진, 2018). 비구조화된 문제를 팀원들과 함께 능동적으로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협동심, 책임감, 문제해결력, 창의적인 사고,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김은진, 2018; 이수현, 김민경, 2016; Heitman, 1996).
프로젝트 기반 학습이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은 학습자들이 실제적인 문제 상황에서 협력적으로 주제를 깊이 탐구하고 해결책을 찾는 고도의 사고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다(김상룡, 홍성민, 2013; 김은진, 2018). 비구조화된 문제를 팀원들과 함께 능동적으로 해결해가는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지식을 습득함과 동시에 협동심, 책임감, 문제해결력, 창의적인 사고, 의사소통능력, 비판적 사고, 자기주도적인 학습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김은진, 2018; 이수현, 김민경, 2016; Heitman, 1996).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이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전환되면서 교육의 방식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최근 교육의 패러다임이 객관주의에서 구성주의로 전환됨에 따라 교육의 방식도 교수자 중심에서 학습자 중심으로 변화되고 있다(김민성, 2019; 이정표, 2018). 이러한 변화에 따라 교수자는 관련 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학습자에게 전달하는 전달자의 역할이 아니라 학습자에게 지식의 구성 과정을 안내하고 촉진하는 안내자 또는 조력자의 역할을 하게 되었으며, 지식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던 학습자는 학습 과정을 주체적으로 구성하여 지식을 능동적으로 구성하게 되었다(김민성, 2019; 신문승, 2019).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LOADING...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