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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4, 2016년, pp.660 - 668
안효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In th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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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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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적 반응 측정방법는 어떠한 방법이며 어떻게 나뉘나? | 심리적 반응 측정방법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발생된 감성에 대하여 자신이 어떻게 느꼈는지를 자기보고, 인터뷰 등의 방법에 의하여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크게언어적측정과 비언어적 측정에 의한 감성평가 연구로 나눌 수 있다. | |
인간의 감성의 표현에 있어서 신체반응 중 대표적인 것은? | 인간의 감성의 표현에 있어서대표적인 신체반응으로는 얼굴 표정, 목소리, 행동이 있다. Boucher and Ekman (1975)은 얼굴 표정의 문화적 보편성을 주장하며 공포와 슬픔의 감정은 눈과 눈꺼풀, 기쁨과 혐오는 뺨과 입으로부터 표현되어 이를 통하여 인간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하였다. | |
안면 행위 부호화 시스템의 한계점은? | 그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에게 FACS를 적용하였고, 감성표현의 기초적 형태는 모든 인간에게 동일하다는 것을 밝히며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감성적 상태, 인지적 상태, 개인의 기질의 세 가지의 상태가 설명될 수 있다고 하였다. 다만, 얼굴 표정에 대한 이후의 연구에서 Fraser et al.(1990)은 놀란 얼굴과 기쁜 얼굴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입이 가장 우세한 특징을 보이는 것은 명확하지만, 문화적으로 동양인은 주로 눈으로, 서양인은 주로 입을 통해 정서적인 정보를 인식하는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Russell(1994)은 인간의 주요한 감성을 반영하는 7가지 표정을 기준으로 비교문화연구를 실시하였고, 문화적 차이에 의해 같은 표정도 국가 간 다르게 인식될 수 있음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제시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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