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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국내 패션디자인 감성평가 연구방법의 현황과 해외 적용 방안에 대한 연구
Current Status of Korean Fashion Design Sensibility Evaluation Methods and Their Application Overseas 원문보기

한국의류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lothing and Textiles, v.40 no.4, 2016년, pp.660 - 668  

안효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류학과) ,  이인성 (이화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21^{st}$ century of digital information society, design is changing from an analog era that focuses on logical and rational knowledge to a new paradigm of an era focused on sensible communications that can react fast. Design becomes to fulfill sensible needs; moreover, full effor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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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다만, 패션디자인에 대한 감성을 측정하는 연구는 대부분 국내 소비자 연구에 머무르고 있기에 다문화, 글로벌 시대에 직면하고 있는 현대 패션디자인에서 글로벌 소비자의 감성을 정량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감성평가방법에 대한 논의가 필요할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보다 다양한 문화권의 소비자의 감성에 대하여 빠르고 유연한 대응이 요구되는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해외 디자인 분야에서 나타난 다양한 감성평가연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감성의신체적, 심리적 및 생리적반응의 정량적평가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후, 국내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본격적인 감성연구가 나타나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의 감성평가연구에 대하여 평가요소와 방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차후 글로벌 소비자의 패션디자인에 대한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적합한 감성평가방법의 해외 적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보다 다양한 문화권의 소비자의 감성에 대하여 빠르고 유연한 대응이 요구되는 있는 현 시점에서 본 연구는 해외 디자인 분야에서 나타난 다양한 감성평가연구에 대한 문헌고찰을 통하여 감성의신체적, 심리적 및 생리적반응의 정량적평가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후, 국내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본격적인 감성연구가 나타나기 시작한 2000년 이후부터의 감성평가연구에 대하여 평가요소와 방법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제시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차후 글로벌 소비자의 패션디자인에 대한 감성을 평가하기 위해 적합한 감성평가방법의 해외 적용 방안에 대하여 논의해 보고자 하였다.
  • 현대 글로벌 시대에 감성디자인에 대한 요구는 패션 디자인에 있어서도 다양한 문화권의 사용자의 감성니즈에 대한 파악 및 대응을 요구하고 있다. 본 장에서는 앞서 살펴본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른 언어문화권의 글로벌 소비자의 감성니즈에 대한 측정과 평가를 위한보다 정량적이면서도 해외에 적용 가능한 감성평가방법으로의 확대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글로벌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권의 사용자들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한 감성의 평가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국내 의류학계의 감성평가연구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패션디자인 감성연구에 사용되고 있는 감성평가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를 평가요소에 따라 명확하게 분류하여 제시하고, 해외 디자인 분야에서 시도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비언어적인 감성평가방법을 바탕으로 해외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감성평가방법의 연구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패션디자인 분야에서 글로벌 사회에서 다양한 문화권의 사용자들의 니즈에 부합하기 위한 감성의 평가방법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국내 의류학계의 감성평가연구 현황을 조사,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국내의 패션디자인 감성연구에 사용되고 있는 감성평가방법에 어떤 것이 있는지를 평가요소에 따라 명확하게 분류하여 제시하고, 해외 디자인 분야에서 시도되는 것으로 나타나는 다양한 비언어적인 감성평가방법을 바탕으로 해외에 적용하기에 적합한 감성평가방법의 연구설계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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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심리적 반응 측정방법는 어떠한 방법이며 어떻게 나뉘나? 심리적 반응 측정방법은 사용자들로 하여금 발생된 감성에 대하여 자신이 어떻게 느꼈는지를 자기보고, 인터뷰 등의 방법에 의하여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크게언어적측정과 비언어적 측정에 의한 감성평가 연구로 나눌 수 있다.
인간의 감성의 표현에 있어서 신체반응 중 대표적인 것은? 인간의 감성의 표현에 있어서대표적인 신체반응으로는 얼굴 표정, 목소리, 행동이 있다. Boucher and Ekman (1975)은 얼굴 표정의 문화적 보편성을 주장하며 공포와 슬픔의 감정은 눈과 눈꺼풀, 기쁨과 혐오는 뺨과 입으로부터 표현되어 이를 통하여 인간의 심리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하였다.
안면 행위 부호화 시스템의 한계점은? 그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에게 FACS를 적용하였고, 감성표현의 기초적 형태는 모든 인간에게 동일하다는 것을 밝히며 근육의 움직임을 통해 감성적 상태, 인지적 상태, 개인의 기질의 세 가지의 상태가 설명될 수 있다고 하였다. 다만, 얼굴 표정에 대한 이후의 연구에서 Fraser et al.(1990)은 놀란 얼굴과 기쁜 얼굴을 인식하는데 있어서 입이 가장 우세한 특징을 보이는 것은 명확하지만, 문화적으로 동양인은 주로 눈으로, 서양인은 주로 입을 통해 정서적인 정보를 인식하는 차이가 있다는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또한, Russell(1994)은 인간의 주요한 감성을 반영하는 7가지 표정을 기준으로 비교문화연구를 실시하였고, 문화적 차이에 의해 같은 표정도 국가 간 다르게 인식될 수 있음이 연구의 한계점으로 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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