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간호대학생의 아르바이트 경험이 의사소통능력, 자기 효능감,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 연구
Study of Effect on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elf-Efficacy, Social Skill from Nursing Students' Part Time Work Experiences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123 - 133  

심인옥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  송건우 (중앙대학교 적십자간호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실태를 파악하고, 아르바이트 경험의 다양한 요인들 중 간호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자기 효능감,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효과와 요인과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S, B, G시 소재의 간호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362명을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자료분석방법으로 대상자의 아르바이트 경험유무와 일반적 특성과의 관계는 Chi-square(${\chi}^2$) test, Fisher's exact test검정으로, 일반적 특성에 따른 의사소통능력, 자기 효능감, 사회적 기술척도의 집단 간의 차이는 t-test, Analys of variance(ANOVA)검정으로 분석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간호대학생의 91.7%가 아르바이트를 경험하였으며, 8.3%는 아르바이트를 경험하지 않았다. 아르바이트 경험유무와 일반적 특성과의 관련성에서 경제적 수준이 낮을수록 아르바이트를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르바이트를 하게 된 요인으로는 '용돈 마련'이 77.9%로 가장 높았으며, 아르바이트 분류항목에서 '카운터 및 서빙' 부분이 62.2%로 가장 많았다. 아르바이트 경험에 따른 간호대학생의 의사소통능력, 자기 효능감, 사회적 기술의 정도와 관련하여 아르바이트 시작시기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학교 시기에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학생들의 의사소통능력, 사회적 기술 능력이 고등학교 시기 이후에 아르바이트를 경험한 학생들에 비해 낮은 점수를 보여주었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간호대학생의 아르바이트 경험에 대한 강점을 파악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지속적인 연구가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examine the part-time work experience of nursing students and its effects on their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elf-efficacy and social skills. The study subjects were 362 nursing students in areas S, B, G and 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nursing stude...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문제 정의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들의 아르바이트 실태를 파악하고, 아르바이트 경험의 다양한 요인들 중 간호사에게 필요한 의사소통능력, 자기 효능감, 사회적 기술과의 효과와 상관관계를 확인하여 이를 토대로 간호 대학생의 핵심 능력을 강화시키기 위한 지도과정 시 기초적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생이 아르바이트를 하는 목적은? 대학생들이 대부분 아르바이트를 하는 목적은 생활비 및 등록금, 여가활동 및 소비의 필요한 금전적인 부분을 충당하기 위한 것이며, 또한 사회적 경험을 통해 추후 직업에 적응 할 수 있는 부분을 미리 체험하고 적응능력, 사람과의 관계, 극복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대학등록금은 지속적인 인상과 함께 국·공립대학은 2012년 평균 411만원, 사립대학은 평균 738만원으로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4].
아르바이트를 하는 학생은 노동시간이 증가하기 때문에 어떤 시간이 부족한가? 더욱이 아르바이트 경험이 많을수록 진로결정과 취업에 대한 스트레스가 증가한다고 하였으며[6], 또한 경제적인 어려움은 아르바이트 참여율을 높이며, 이는 학교생활에 장애를 주어 또 다른 스트레스 요인이 된다[11]. 이러한 결과는 노동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상대적으로 학업시간과 가족들과 지내는 시간이 낮아진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아르바이트 구직 방법은? 대학생에게 아르바이트 경험은 성인으로서 경제적부분의 자립 기회를 갖을 수 있는 첫 관문이다. 최근 대학생의 아르바이트를 위한 구직방법은 인터넷을 통한 검색, 지인, 동료 소개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대학생 아르바이트 영역의 특성은 대부분 한정되어 있고 상대적으로 육체적, 정신적으로 크게 부담감 없이 수행할 수 있는 범위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3)

  1. Seoul YMCA. Part-time status of youth and college student survey [Internet]. Seoul YMCA, 2008 [sited 2008 sept 8], Available From: http://seoulymca.or.kr. (accessed june., 25, 2015) 

  2. Jee. Sook. Baik. Part-time work experience of college students and its effects on college adaptation.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Youthe Factility and Environment, 4(8), pp.4-14, 2006. 

  3. Hye. Young. Choi, Yu. Koung. Beak, Tae. Hoon. Kim, Sang. Jun. Choi. Evaluation of the Part-time working Conditions and the Cognitive level of Labor Standard Law for the University students in Daegu, Gyeongbuk Area. The research Insititute of Natural Science, 10(1), pp.112-122, 2012. 

  4. Yeong. Hye. Kang, Seong. Ho. Park, Mi. Ra. Lee, Su. Hyeon. Baek, Hye. Jeong. Kang, Yun. Seon. Sung, Hyo. Jin. Han. Korea and the global education by the statistics: College tuition and finance, pp.59-69,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2012. 

  5. Moon. ju. Seong. A study on the Daily Expenses and Work Experiences of Undergraduate Students focused on Chungchung Province. Social Science research, 27(2) 

  6. Kwan. Woo. Ko, Chin. Yeol. Nam. A study on the Perceived level of Stress of College Students with Part time work Experienc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4(2), pp.150-163, 2012. 

  7. Duk. Soon. Kim, Myung. Sook. Lee. The research on Working Students' Well-being. student Life research, 7(0), pp.40-53, 2002. 

  8. Erikson, E. H. Chilhood and society. N.Y: North and Co, 1963. 

  9. Jonson, M. K. Further evidence on adolescent employment in the transition to adulthood. Journal of health Soc. Behav, 41, pp.276-294, 2004. 

  10. Hee. Sook. Lee. A study on the Arbeit of College Students in Cheongju Area. Human ecology research, 1(0), pp.91-93, 1998. 

  11. Seoung. Tae. Jo, Chin. Yeol. Nam. The Relationship between Part-time Experiences and Street Level of College Students in Jeju. Tamla Culture Research, 41(0), pp.110-115, 2012. 

  12. Ae. Kyoung. Lee, Ji. young. Yeo, Sung. won. Jung, Sang. Seok. Byun. Relations on Communication Competence, Job-stress and Job-satisfaction of Clinical Nurse.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3(12), pp.300-306, 2013.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3.13.12.299 

  13. Kyoung. Ja. Kim, Jung. Sook. Han, Mi. Sook. Seo, Boun. Hee. Jang, Mi. Mi. Park, Hyeoung. Mi. Ham, Moon. Sook. Yoo. Relationship Between Intra-Oraganizational Communication Satisfaction and Safety Attitude of Nur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Administration, 18(2), pp.213-214, 2012. DOI: http://dx.doi.org/10.11111/jkana.2012.18.2.213 

  14. Sun. Yi. Yang. The Effect of Emotional Intelligence and Self-Efficacy on Clinical Competence of th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Contents Association, 15(6), pp.370-376, 2015.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6.370 

  15. Gun. Saeng. Kang, Jeong. Hee. Kim. The Effects of Self-efficacy and Collective Efficacy on Job Satisfaction and Organizational Commitment of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23(3), pp.123-124, 2014. DOI: http://dx.doi.org/10.5392/JKCA.2015.15.06.370 

  16. Byong. Sam. Jung. The Validity of Social Skil Rating System for Cadet. The Korea Journal of Youth Counseling, 13(2), pp.99-110, 2005. 

  17. Sung. Won. Moon. The Validity and Utility of the Korean Version of Social Skil Rating System(K-SSRS: College Level). The Korean Journal of 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4(3), pp.655-679, 2002. 

  18. Seon. Haeng. Shin. Effect of part-time employment experience on adaptation to university life in dental hygiene students.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15(6), pp.1035-1041, 2015. DOI: http://dx.doi.org/10.13065/jksdh.2015.15.06.1033 

  19. Gyeong. Ho. Hur. Construction and Validation of a Global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Scale.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47(6), pp.380-408, 2003. 

  20. Ah. Young. Kim. A study on the academic failure-tolerance and its correlates. Journal of Educational Psychology, 11(2), pp.1-19, 1997. 

  21. Ye. seoun. Kim. Study of part-time work experiences and adjustments of students, manter's thesis, Seoul National University, seoul, 2006. 

  22. In. Young. Cho. The Ralationship of communication Skill, communication Self-Efficacy and Communication Related Educational Needs.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16(4), pp.2595-2599, 2015. DOI: http://dx.doi.org/10.5762/KAIS.2015.16.4.2593 

  23. Seongr. Yeol. Ryu, Kyeong. Sang. Lee. Change in Adolescents Part-time Work Experiences Over Time. Journal of Adolescent Welfare, 10(4), pp.165-174,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