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연관성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and the nursing profession in nursing college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써, 4년제 간호 대학생 240명 대상으로 하여 수행하였다. 임상수행능력(F=1.888, p=.048)과 간호전문직관(F=1.976, p=.046)의 경우 전공만족정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사후 검정한 결과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보통인 집단,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의 경우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스트레스는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41%로 설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간호전문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임상실습 중에 경험하는 스트레스정도가 임상실습의 수행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임상실습에 임하는 것은 중요한 실습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실수를 범할 수 있고, 실수로 인하여 임상실습의 스트레스가 또다시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앞으로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의 연관성을 파악하고 이들 변수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로써, 4년제 간호 대학생 240명 대상으로 하여 수행하였다. 임상수행능력(F=1.888, p=.048)과 간호전문직관(F=1.976, p=.046)의 경우 전공만족정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사후 검정한 결과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보통인 집단,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의 경우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임상실습스트레스는 간호전문직관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였고,41%로 설명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간호전문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임상실습 중에 경험하는 스트레스정도가 임상실습의 수행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임상실습에 임하는 것은 중요한 실습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실수를 범할 수 있고, 실수로 인하여 임상실습의 스트레스가 또다시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앞으로 간호 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
This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he nursing profess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40 students in the nursing college. Clinical ...
This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he nursing profess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40 students in the nursing colle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1.888, p=0.048) and the nursing profession (F=1.976, p=0.046)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satisfaction of majors. The nursing professional institution contained more population groups that were dissatisfied than satisfied with the majors. Additionally, clinical practice stress was reported to affect satisfaction by 41% of the respondents. Overall, stressful clinical practic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were found to significantly affect the degree of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Accordingly, the level of stress experienced during clinical training also affects the performance of clinical practice, and can therefore lead to mistakes. Thus, there is a need to develop future interventions that could reduce the stress experienced by clinical practice nursing students.
This descriptive study was conducted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 between clinical practice stress,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of nursing college students and the nursing profession. Data were collected from 240 students in the nursing colleg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F=1.888, p=0.048) and the nursing profession (F=1.976, p=0.046) showed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depending on the satisfaction of majors. The nursing professional institution contained more population groups that were dissatisfied than satisfied with the majors. Additionally, clinical practice stress was reported to affect satisfaction by 41% of the respondents. Overall, stressful clinical practice, clinical practice satisfaction and clinical performance were found to significantly affect the degree of satisfaction by nursing students. Accordingly, the level of stress experienced during clinical training also affects the performance of clinical practice, and can therefore lead to mistakes. Thus, there is a need to develop future interventions that could reduce the stress experienced by clinical practice nursing stud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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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간호(학)과에 재학 중인 3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 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연관성에 대해 서술적 상관관계를 규명함으로서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줄일 수 있는 방향을 찾고,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중재 개발에 필요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 하였다.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전공만족정도,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변수 간의 관계를 파악하기 위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본 연구는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에 각각 소재한 3개 대학의 간호(학)과 3학년과 4학년을 대상으로 편의 추출하여 수행한 연구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의 정도를 파악하고, 이들 간의 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의 임상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대학교육 개발 과정 및 진로 설정의 방안을 모색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수행된 서술적 상관관계 연구이다.
이에 따라 선행연구의 이론과 통계 등을 통하여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수행능력, 임상실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에 대해 분석하고 이들 변수간의 상관관계를 확인함으로써 간호대학생들의 임상 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개선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0 program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대상자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임상 실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는 기술통계로 산출하였다. 간호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의 차이는 ANOVA분석을 실시하였고 Scheffe's test를 사후검증으로 수행하였다.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내용은 Yeun[2]가 개발한 간호 전문직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5개의 하위 영역으로 전문직 자아개념 6문항, 사회적 인식 5문항, 간호의 전문성 3문항, 간호계의 역할 2문항, 간호의 독자성 2문항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지는 Likert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되어 있으며, 점수가 높을수록 간호전문직관이 높음을 의미한다.
연구 설문지는 구조화된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일반적 특성 9문항, 임상실습스트레스 57문항, 임상실습만족도 31문항 ,임상수행능력 45문항, 간호전문직관 18문항으로 총 151문항이다.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10월 2일~11월 12일까지이며, 각 대학의 교수에게 연구의 취지와 절차를 설명하고 허락을 받은 후 선정된 대학의 지도교수 동의하에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시 본 연구 목적과 내용에 동의한 간호학과 3~4학년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집하였다. 연구 대상자에 대한 윤리적 고려를 위해 연구자가 설문지 배부 전에 연구 배경과 목적, 연구방법 , 연구 참여 도중 중도탈락, 부작용 또는 위험요소, 개인정보와 비밀보장, 연구 문의 등이 기술된 설명문을 구체적으로 설명한 후 자발적으로 참여를 원하는 대상자들로부터 연구 참여 서면동의서를 받은 후 시행하였으며, 본 연구로 인해 취득한 개인정보를 연구목적 이외에 사용하지 않을 것과 연구에 자유의사로 참여할 것, 원하지 않을 경우 언제든지 철회할 수 있다는 내용을 구두 및 서면으로 설명하였다.
대상 데이터
경상도에 소재한 3개 대학교 간호학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간호학 실습 교과목을 이수 중인 학생을 편의 추출하였다. Cohen의 표본 추출 공식에 따른 sample size 계산 프로그램인 G*POWER 3.0 program을 이용하여 효과는 중간크기인 0.15,유의수준 0.05 검정력 0.95로 하여 최소 표본 수 173명인 것으로 확인하였고, 본 연구에서는 탈락률을 고려하여 270부를 배부하여 264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누락되었거나 부적절한 설문지 24부를 제외하고 240부를 자료 분석에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에 소재한 3개 대학교 간호학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간호학 실습 교과목을 이수 중인 학생을 편의 추출하였다. Cohen의 표본 추출 공식에 따른 sample size 계산 프로그램인 G*POWER 3.
본 연구의 대상은 강원도, 충청도. 경상도에 소재한 3개 대학교 간호학과 3, 4학년을 대상으로 간호학 실습 교과목을 이수 중인 학생을 편의 추출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총 240명으로 남자가 35명(14.6%), 여자가 205명(85.4%)이고 간호(학)과 3학년은 83명(34.6%), 4학년은 157명(65.4%)이었다. 학력은 고졸이 157명(65.
본 연구의 자료수집 기간은 2015년 10월 2일~11월 12일까지이며, 각 대학의 교수에게 연구의 취지와 절차를 설명하고 허락을 받은 후 선정된 대학의 지도교수 동의하에 이루어졌다. 자료수집 시 본 연구 목적과 내용에 동의한 간호학과 3~4학년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배부하여 수집하였다.
데이터처리
간호전공 만족도에 따른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 수행능력, 임상실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의 차이는 ANOVA분석을 실시하였고 Scheffe's test를 사후검증으로 수행하였다.
대상자의 임상실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추가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회기분석 결과 간호전문직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상자의 임상실습만족도가 임상수행능력, 간호전문 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추가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5]. 회귀분석 결과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β=.
대상자의 임상실습스트레스가 임상수행능력, 임상실습만족도,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임상실습스트레스를 회귀 분석식에 투입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Table 5].
임상실습스트레스, 임상수행능력, 임상 실습만족도, 간호전문직관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로 분석하였고, 각 요인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론/모형
간호전문직관에 대한 내용은 Yeun[2]가 개발한 간호 전문직관 측정도구를 사용하였다. 설문지는 5개의 하위 영역으로 전문직 자아개념 6문항, 사회적 인식 5문항, 간호의 전문성 3문항, 간호계의 역할 2문항, 간호의 독자성 2문항으로 총 18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임상실습과 관련하여 간호학생이 경험하는 감정, 사고과정, 그리고 육체적인 상태에 위협적인 영향을 주는 긴장상태로 개인 자신의 욕구충족의 효율성을 저하시켜 걱정이나 근심을 느끼게 하는 요인으로 본 연구에서는 임상실습 스트레스는 Kim과 Lee[7]의 도구를 사용했으며, 실습교육환경 5문항, 바람직하지 못한 역할모델 6문항, 실습업무부담 4문항, 대인관계 갈등 4문항, 환자와의 갈등 5문항, 총 24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각 문항은 ‘매우 그렇다’에서 ‘전혀 그렇지 않다’의 Likert 5점 척도로 측정되며, 점수가 높을수록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음을 의미한다.
성능/효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살펴본 바 모두가 간호전문직관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검증할 수 있었다.
이를 사후 검정한 결과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보통인 집단,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의 경우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실습스트레스와 임상실습만족도의 경우 전공만족정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과 간호전문직관의 정도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간호전문직에 유의한 영향을 주는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대상자의 임상실습만족도가 간호전문직관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기 위하여 추가로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회기분석 결과 간호전문직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Lee와 Jung의[16] 선행연구에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의 통계적으로 유의하여 본 연구 결과와 일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 임상수행능력, 간호전문직관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Ham, Kim and Cho[15]의 연구에서도 간호전문직관 변량의 0.
046)의 경우 전공 만족정도에 따라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를 사후 검정한 결과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보통인 집단,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전문직관의 경우 전공에 만족한다는 집단이 불만족하는 집단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실습 교육이 필수과정인만큼 본 연구의 결과에서도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상실습 만족도와 간호전문직관이 낮아진다는 결과로 확인되었다. 이를 통해 간호대학생이 간호사로서의 직업관에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임상실습교육과정에서의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임상수행능력을 증진시키는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회귀분석 검정을 위하여 F값을 살펴본 결과 모두 유의한 결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나 모형이 유의함을 알 수 있었고, Durbin-Watson 검정결과도 모두 1.825에서 2.056 사이의 값을 가지는 것으로 보아 2 근처에 있기 때문에 종속변수를 설명하는데 문제가 없음을 확인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임상실습만족도가 높을수록 임상수행능력(β=.450, p=.024)과 간호전문직관(β=.487, p=.041)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임상실습스트레스가 높을수록 임상실습만족도(β=-.329, p=.009), 임상수행능력(β =-.473, p=.012), 간호전문직관(β=-.641, p=.037)이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후속연구
또한 임상실습 중에 경험하는 스트레스 정도가 임상실습의 수행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임상실습에 임하는 것은 밀도 있는 실습을 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실수를 범할 수 있고, 실수로 인하여 임상실습의 스트레스가 또다시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앞으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실습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는 중재프로그램을 개발하는 연구를 제언한다.
본 연구결과를 종합하여 볼 때 간호대학생이 임상실습에서 필요한 간호전문직관과 임상실습만족도 및 임상 수행능력에 대한 확립을 위해서는 병원이나 대학에서 간호대학생들의 수업이나 실습에서 스트레스를 줄일 수교육이나 제도가 우선시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처음 임상실습'은 무엇을 유발하는 요인인가?
특히 ‘처음 임상실습’이라는 자체는 가장 높은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이 되고 있다[2]. 임상실습에서 경험하는 과도한 스트레스는 자칫 실습에 대한 흥미와 미래에 대한 긍정적 기대에 대한 박탈을 경험하게 할 수 있고, 그것은 곧 간호사로서의 전문직 인식에 영향을 줄 수있다[5].
간호교육은 어떤 학문인가?
또한, 인간을 총체적인 존재로 보고 신체적, 정신ㆍ심리적, 사회ㆍ경제적, 영적 측면의 전인간호에 그 목적을 두며, 이론과 실무를 중심으로 하는 복잡하고 어려운 학문이다[2].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적은 복잡하고 다양한 임상환경에서 간호사로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모자람이 없도록 지식과 기술을 교육하여 임상실무를 원활하고 능숙하게 수행하는 간호사를 배출하는 데에 있다[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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