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자 요구 분석을 통한 공간정보산업 진흥 전략에 관한 연구 -전문가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Strategy to promot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based on Users Requirements Analysis원문보기
공간정보산업은 타 산업과의 융 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 이러한 목적으로 국내에서는 점차 위축되어가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융 복합 산업 활성화에 관한 정책 및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민간의견 수렴체계 구축, 데이터 품질 고도화, 홍보 고도화 등 정책 데이터 서비스 측면에서의 수요자 요구사항에 따른 27개 전략이 도출되었으며, 중요도 평가 결과 변이계수가 0.11-0.20 사이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 간의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보였다. 융 복합 산업이 각종 기술과 정보 등의 결합을 통해 발전하는 구조를 가지는 것을 감안할 때, 다양한 분야의 수요자에 대한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결과는 향후 공간정보산업 진흥에 관한 중 장기 로드맵 수립 시 기초 자료로서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공간정보산업은 타 산업과의 융 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 이러한 목적으로 국내에서는 점차 위축되어가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융 복합 산업 활성화에 관한 정책 및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민간의견 수렴체계 구축, 데이터 품질 고도화, 홍보 고도화 등 정책 데이터 서비스 측면에서의 수요자 요구사항에 따른 27개 전략이 도출되었으며, 중요도 평가 결과 변이계수가 0.11-0.20 사이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나 전문가 간의 합의가 원만하게 이루어졌음을 보였다. 융 복합 산업이 각종 기술과 정보 등의 결합을 통해 발전하는 구조를 가지는 것을 감안할 때, 다양한 분야의 수요자에 대한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결과는 향후 공간정보산업 진흥에 관한 중 장기 로드맵 수립 시 기초 자료로서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Th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has the advantage of being able to converge with other industries to create new value. Therefore, efforts are underway to promote the growth of this dwindling national industry by endorsing policies and initiatives to promote its convergence with other industries....
Th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has the advantage of being able to converge with other industries to create new value. Therefore, efforts are underway to promote the growth of this dwindling national industry by endorsing policies and initiatives to promote its convergence with other industries. In this study, feedback was collected from experts in various fields through three rounds of polls using the Delphi method. The poll results were used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hindrance to the growth of th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and to build a comprehensive solution to this problem. As a result, 27 strategies were constructed based on the users' requirements related to policy, data and service, including the demands for establishing public polling methods, enhancing data quality and advertisement. Since the coefficient of variance fell between 0.11 and 0.20 in the importance evaluation, an amicable consensus was reached between the experts. Considering that the convergence of industries is achieved through the integration of various types of technology and information, it is important to consider the requirements of users in different industries. In this respec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serve as a useful base for constructing mid-to-long term road maps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th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Th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has the advantage of being able to converge with other industries to create new value. Therefore, efforts are underway to promote the growth of this dwindling national industry by endorsing policies and initiatives to promote its convergence with other industries. In this study, feedback was collected from experts in various fields through three rounds of polls using the Delphi method. The poll results were used to investigate the causes of hindrance to the growth of th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and to build a comprehensive solution to this problem. As a result, 27 strategies were constructed based on the users' requirements related to policy, data and service, including the demands for establishing public polling methods, enhancing data quality and advertisement. Since the coefficient of variance fell between 0.11 and 0.20 in the importance evaluation, an amicable consensus was reached between the experts. Considering that the convergence of industries is achieved through the integration of various types of technology and information, it is important to consider the requirements of users in different industries. In this respect, the results of this study will serve as a useful base for constructing mid-to-long term road maps to promote the development of the geospatial information industr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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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 공간정보산업으로의 환경변화 및 수요자 요구사항에 따른 산업 진흥 전략을 마련하기 위하여, 각 분야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하였다. 그 결과, 민간의견 수렴체계 구축, 데이터 품질 고도화, 시스템 고도화 등 정책·데이터·서비스의 측면에서의 수요자 요구사항에 관한 27개 전략이 도출되었으며, 이에 따른 중요도 평가 결과 변이계수가 0.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와 관련한 수요자 요구 분석을 통해 공간정보산업의 진흥 정책 마련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공간정보산업 진흥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현황 및 문제점을 진단하고 이와 관련한 수요자 요구 분석을 통해 공간정보산업의 진흥 정책 마련을 위한 전략을 도출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다양한 산업에 종사하는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친 설문조사를 수행하고, 그 결과를 기반으로 공간정보산업 진흥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3차 델파이 조사에서는 2차 조사 결과를 통해 도출된 수요자 요구사항을 기반으로 산업 성장 저해요인별 세부 추진 전략을 도출하고, 이를 활용하여 전문가 간의 합의점을 도출함에 따라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위한 추진 전략을 제안한다. 이때, 전문가 간의 합의 여부에 관한 검증은 변이계수(Coefficient of Variance, CV)를 활용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 델파이 조사에 앞서, 2차 조사의 설문 문항에 대한 수요자 요구사항을 키워드로 도출하여 빈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3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는 이와 같은 키워드로 도출된 수요자 요구사항을 토대로, 정책, 데이터, 서비스 측면에서의 27개 전략을 선정하여 구성하고, Likert 형의 7점 척도(1: 전혀 중요하지 않다, 4: 동등하다, 7: 매우 중요하다)를 기준으로 중요도를 평가하여 전문가 간의 합의점을 도출하고, 그 우선순위를 도출 하는 것으로 수행하였다(Table 2). 이때, 평균값이 동일한 경우에는 표준편차가 낮을수록 의견이 합의되었다는 것으로 간주하여 순위를 선정하였다.
이는 전문가가 존재하는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용될 수 있으며, 이해 관계자 집단의 ‘합의’가 필요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토론하고, 의견을 수립하는 방법을 말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정보산업 진흥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전문가를 대상으로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수행한다(Table 1).
대상 데이터
2차 델파이 조사는 1차 설문 조사 대상 165명 중 10년 이상의 경력을 가진 40명의 전문가를 새롭게 선별하여 심층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이때, 설문 문항은 1차 델파이 조사로 도출된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저해하는 요인별 문제 해결 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융·복합적인 성격이 강한 공간정보산 업의 특징에 기반 하여, 유관 분야에 종사하는 공간정보 전문가뿐만 아니라, 공간정보와 관련이 있을 것으로 판단되는 타·부처 기관의 종사자를 포괄하여 전체 165명을 대상으로 1차 온라인 설문조사를 수행하였다.
데이터처리
앞서 수행한 1·2차 델파이 조사의 결과로,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과 함께 이를 지원·해결하기 위한 수요자 요구사항이 도출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 델파이 조사에 앞서, 2차 조사의 설문 문항에 대한 수요자 요구사항을 키워드로 도출하여 빈도 분석을 수행하였다. 이에 3차 델파이 조사 설문지는 이와 같은 키워드로 도출된 수요자 요구사항을 토대로, 정책, 데이터, 서비스 측면에서의 27개 전략을 선정하여 구성하고, Likert 형의 7점 척도(1: 전혀 중요하지 않다, 4: 동등하다, 7: 매우 중요하다)를 기준으로 중요도를 평가하여 전문가 간의 합의점을 도출하고, 그 우선순위를 도출 하는 것으로 수행하였다(Table 2).
성능/효과
서비스 측면에서의 전략 중요도는 공간정보 교육, 홍보, 컨설팅 등의 활동보다는 공공과 민간이 협력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웹 기반의 플랫폼을 제공하고, 분야별 활용 사례를 제시함에 따라 실제 공간정보의 활용 현황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할 것으로 나타났다. 즉, 서비스 측면 에서 공간정보산업 활성화를 위해서는 정부차원에서 제품·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는 기반 데이터와 및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제공하고, 공공과 민간의 협력적 활용이 가능한 형태의 서비스 모델을 구축하여 이를 활용한 교육 및 홍보, 컨설팅 등을 통해 공간정보를 활용한 제품·서비스의 개발을 독려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
038) 순으로 나타나 홍보와 교육의 체계화 보다는 시스템 고도화 전략이 더욱 중요할 것으로 평가되었다. 영역별 세부 전략 중요도는 시스템 고도화 영역에서 (I1)웹 기반 서비스 제공, (I2)인터페이스 고도화, (I3)사용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 (I4)민·관 협력 플랫폼 제공의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홍보 체계화 영역에서 (G1)분야별 활용 사례 제공, (G2)대국민 홍보 콘텐츠 개발, (G3)다양한 홍보 채널 확보, 교육 체계화 영역에서 (H1)공간정보 활용 컨설팅 제공, (H2)공간정보 교육 확대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전반적으로 높은 합의점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이계수는 0.
001) 순으로 나타났다. 영역별로 보았을 때 세부 전략별 중요도는 민간의견 수렴체계 구축 영역에서 (A1) 지속적 수요조사를 통한 외부 융합 시장 발굴, (A2)공간 정보 활용 분야 전문가 대상 포럼/컨퍼런스 활성화 순으로 높게 나타났으며, 다양한 민간지원 영역에서는 (B1) 수요자 중심의 기술개발, (B2)부처 간 협력 및 시범 서비스 지원, (B3)기업지원 정책 및 동향정보 제공, 법·제도 개선 영역에서는 (C1)정부/민간 역할 명확화, (C2)보안/규제 완화, (C3)법·제도 및 부서 간 역할 중복 해소 순으로 높게 나타났다. 변이계수는 0.
후속연구
본 연구에서는 수요자 요구사항에 따른 진흥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수행함에 있어 각 분야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나, 한정된 정보에 의해 전문가를 선정함에 따라 공간정보와 관련된 유사 분야에 대한 모든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판단하기에는 일부 한계가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공간정보와 관련된 산업 분야에 대한 명확한 정의 이후 조사를 수행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융·복합 산업이 각종 기술과 정보 등의 결합을 통해 발전하는 구조를 가지는 것을 감안할 때, 다양한 분야에 걸친 수요자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결과는 향후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에 관한 중·장기 로드맵 수립 시 기초 자료로서 용이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본 연구에서는 수요자 요구사항에 따른 진흥 전략을 도출하기 위하여 델파이 조사를 수행함에 있어 각 분야별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였으나, 한정된 정보에 의해 전문가를 선정함에 따라 공간정보와 관련된 유사 분야에 대한 모든 수요를 반영한 것으로 판단하기에는 일부 한계가 있다. 이에 향후 연구에서는 공간정보와 관련된 산업 분야에 대한 명확한 정의 이후 조사를 수행하여, 보다 체계적으로 전문가 의견을 수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공간정보산업은 어떤 강점을 가지는가?
공간정보산업은 타 산업과의 융 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 이러한 목적으로 국내에서는 점차 위축되어가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융 복합 산업 활성화에 관한 정책 및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국내에서 실행중인 방안은?
공간정보산업은 타 산업과의 융 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 이러한 목적으로 국내에서는 점차 위축되어가는 국내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위하여 융 복합 산업 활성화에 관한 정책 및 추진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3차에 걸친 델파이 조사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공간정보산업의 진흥을 저해하는 주요 요인을 도출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세부 전략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공간 정보 분야 연구의 발전은 어떻게 진행되는가?
초기 측량 등의 전통적인 분야에 국한되어 있던 공간 정보 분야는, 점차 다양한 기술과 정보 등의 결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융·복합 산업으로서 변화하고 있다. 이러한 환경 변화에 따라, 국내에서 수행되어온 공간정보산업 진흥에 관한 연구는 초기 단순 지도제작 등의 개념에서 융·복합 공간정보산업의 발전에 관한 연구로 확대되고 있다[8-10].
참고문헌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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