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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즈 음악내의 일시적 전조에 관한 연구
A Study about Transitional Modulations in Jazz Music 원문보기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7, 2016년, pp.518 - 528  

김정욱 (세한대학교 실용음악과)

초록

재즈 스탠다드 곡들에 있어서 많은 곡들이 1개의 조성 안에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새로운 조가 비록 짧은 순간이라 할지라도 성립되는 경우가 많다. 게다가 어떤 곡들은 여러 차례에 걸쳐 일시적인 조성의 변화를 내포하기도 하는 데, 이 경우 코드 진행을 '동형진행'하여 조성을 일시적으로 변화시키는 경우가 많으며 이를 '동형진행을 통한 일시적 전조'라고 지칭한다. 동형진행하게 되는 코드진행으로는 장조 및 단조의 II-V-I 진행이 많이 쓰이며, 동형진행적 일시적 전조기법에 있어서 가장 많이 쓰이는 패턴은 장2도 혹은 단2도 간격으로 하행하는 패턴이다. 장2도 간격으로 하행하는 전조 패턴은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법으로, 일례로 두 번을 사용하게 되면 인접하는 상황에서 3개의 조성이 나타나게 된다. 우리는 이 기법을 통하여 감정이 고조되었다가 급격히 가라앉는 현상을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반음 아래로의 전조는 더욱 극적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반 음 아래로의 전조 기법은 인접하는 두 개의 조성 간의 대비적인 측면을 더욱 높일 수 있어서 한층 더 드라마틱한 효과를 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t seems like many songs have the tonality of one key in jazz standards, but there are many cases in which more than one new key could be formed, despite being a short moment. Moreover, some songs contain keys of temporary changes many times in the event that keys are changed transitionally with the...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즈 스탠다드는 무엇인가? 재즈 스탠다드란 재즈 음악가들이 즐겨 연주하며 재즈 애호가들에게 오랫동안 사랑을 받아 온 음악을 뜻한다.[1] 그런데 이러한 재즈 스탠다드 음악과 일반적인 팝음악 사이에는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 것일까?
클래식 음악에 적용되는 조바꿈 기법은 어떤 것인가? 먼저 클래식 음악은 악곡의 전체 규모가 큰 곡들이 많고, 소타나형식 등 클래식 음악의 형식 내에서 각 파트가 차지하는 마디 수 또한 긴 곡들이 많다. 따라서 클래식음악에 사용되는 조바꿈은 일단 다른 조로 바뀐 후에 새로운 조로 진행되는 길이가 대체적으로 긴 경우가 많다.
일반적인 팝음악은 어떤 구조인가? 첫째로 재즈 스탠다드 음악이 팝 음악보다는 좀 더 복잡한 화성구조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일반적인 팝음악이 반복적이고 단순한 화성 구조를 갖는 반면 재즈 스탠다드 음악은 더욱 복잡한 구조를 갖고 있다. 또 다른 차이점을 든다면 재즈 스탠다드 음악들 중에는 악곡 내에 전조(modulation) 기법을 사용한 곡들이 일반적인 팝 음악보다 훨씬 많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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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Jazz standard",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https://en.wikipedia.org/wiki/Jazz_standard), August 2015. 

  2. "Traditional pop music",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https://en.wikipedia.org/wiki/Traditional_pop_music), Feb. 2016. 

  3. Ida Toshihiko,"Jazz Harmony 1+2", pp. 189, Hyounyul, 2006. 

  4. Scott D. Reeves,"Creative Jazz lmprovisation" pp. 41, Pearson, July, 2006. 

  5. George A. Wedge,"Applied Harmony" p. 98, Segwang, 2004 

  6. Mark Levine,"The Jazz Piano Book" pp. 16, Sher Music CO. 1989. 

  7. Jerry Coker,"Jazz Keyboard for Pianists and Non-Pianists", pp. 15, 1984. 

  8. Unknown,"The Colorado Cookbook", P.1-8 Mus, December, 2009. 

  9. Andy Jaffe,"Jazz Harmony", P.114, Advance Music, December, 2015. 

  10. Walter Piston,"Harmony", P. 77-86, W. W. Norton & Company, 1987. 

  11. Stefan Kostka and Dorothy Payne."Tonal Harmony", pp. 289, McGraw-Hill Humanities/Social Sciences/ Languages, June,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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