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7 no.8, 2016년, pp.301 - 310
김윤경 (제주한라대학교 간호학과)
This study was to conducted to examine the associations between job stress and musculoskeletal symptoms of child care teachers. Questionnaires were administered to 132 child care teachers and the responses were analyzed using the SPSS/WIN 18.0 program. The average total job stress was 2.80. Based on...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보육교사의 역할은 무엇인가? |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돌보면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항상 긴장하게 되고, 일방적으로 영유아를 배려하고 이해해야 하며, 돌보는 역할 이외에 교육자로서 영유아의 교육을 담당하고, 학부모와 원만한 관계를 맺는 것이 요구되어 진다[3]. 이러한 직무 이외에 보육시설 평가인증과 행정기관의 감사에 의한 공문서 등 각종 보고서 작성, 홈페이지 관리와 같은 여러 사무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다른 직종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 |
보육교사의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들은 무엇이 있는가? | 이러한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신체적인 증상에도 영향을 주어서 혈압상승, 심뇌혈관계질환과 근골격계 질환 같은 만성 질환의 원인이 되며, 영유아를 돌보는 보육의 질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어 보육의 질을 떨어뜨리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6,7]. 2012년 175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직무스트레스 연구 결과를 보면 5점 만점에 평균 3. | |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은 주로 어떻게 정해지는가? | 이러한 직무 이외에 보육시설 평가인증과 행정기관의 감사에 의한 공문서 등 각종 보고서 작성, 홈페이지 관리와 같은 여러 사무관련 업무를 담당하며 다른 직종보다 복잡하고 다양한 직무스트레스를 경험하게 된다[4]. 보육교사의 근무시간은 주로 학부모들의 출퇴근시간 등을 고려하여 정해지는데 많은 수의 보육교사가 하루 10시간 넘는 근무시간, 늦은 퇴근과 다음날의 보육활동을 계획하기 위한 시간의 부족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타 직종의 교사들보다 낮은 임금과 사회적 인식, 과중한 업무 및 부족한 행정적 지원 등은 보육교사의 스트레스의 원인이 되고 있다[5]. |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care statistics", pp. 159,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15.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Childcare statistics", pp. 116,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2009.
E. M. Koo, "A Study on Child Care Teacher's Physical Health, Mental Health and Burnout",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 Educare Welfare, vol. 15, no. 4, pp. 119-139, 2011.
M. S. Kang, H. I. Hwang, "Analysis job contents of child care teachers", Korean Journal of Childcare and Education, vol. 4, no. 2, pp. 57-80, 2008.
H. I. Hwang, M. J. Kim, J. H. Tak, "A Study on the Work-Related Stress of Teachers in Employer-Supported Child Care Centers", The Journal of Korea Open Association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17, no. 1, pp. 313-335, 2012.
S. M. Cheon, "The mediating effect of teacher efficacy on the relation between childhood teachers' character strength and happines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6, no. 5, pp. 2623-2637, 2014.
Y. S. Choi, M. H. Jung, "A study on job stress of female office workers", 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 vol. 15, no. 5 pp. 2633-2643, 2013.
Y. S. Horng, S. F. Hsieh, H. C. Wu, C. T. Feng and M. C. Lin, "Work-related musculoskeletal disorders of the workers in a child care institution", Tw J Phys Med Rehabil, vol. 36, no. 1, pp. 15-21, 2008.
N. H. Woo, S. Y. Kim, "Job stress and work-related musculoskeletal symptoms of general hospital nurse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18, no. 2, pp. 270-280, 2009.
H. S. Jung, Y. J. Yi, S. I. Kim, J. E. Lee, S. Y. Lee, K. M. Yang, S. L.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psychosocial factoers and subjective symptoms of musculoskeletal disease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Community Health Nursing, vol. 19, no. 3, pp. 388-397, 2008.
Y. J. Choi, H. P. Sim, "The related factor of job characteristics and occupational stress on musculoskeletal symptom for caregiver working in hospital", The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thopecic Manual Therapy, vol. 18, no. 1, pp. 19-29, 2012.
S. W. Hong, D. C. Uhm, M. H. Jun, "Job stress and work-related musculoskeletal symptoms of 119 emergency medical technicians", Korean Journal of Occupational Health Nursing, vol. 19, no. 2, pp. 223-235, 2010.
S. M. Lee, J. E. Pang, "The mediating effect of ego-resilience on correlation between job stress and turnover intention", Journal of Future Early Childhood Education, vol. 22, no. 3, pp. 83-104, 2015.
H. Y. Shin, "Effects of teachers' job stress on the quality of teachers' interaction behaviors in child care", Annual report of human ecology research institute, vol. 20, pp. 21-29, 2006.
C. G. Kim, "A study on the effects of nurture teachers' job stress on the mental health", The Korea Association of Child Care and Education, vol. 69, pp. 315-336, 2011.
F. Faul, E. Erdfelder, A. G. Lang, and A. Buchne,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vol. 39, no. 2, pp. 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KOSHA, Risk Assessment Manual(KOSHA GUIDE H-9-2012). KOSHA, 2012.
P. M. Bongers, C. R. de Winter, M. A. J. Kompier, V. H. Hildebrandt, "Psychosocial factors at work and musculoskeletal disease", Scand J Work Environ Health, vol. 19, pp. 297-312, 1993. DOI: http://dx.doi.org/10.5271/sjweh.1470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