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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소화훈련 시뮬레이터 개발에 관한 연구
The Development of a Ship Firefighting Drill Simulator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22 no.5, 2016년, pp.410 - 416  

김원욱 (한국해양수산연수원) ,  김대희 ((주)삼우이머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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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세월호 사고 이후 해양안전에 대한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특히, 해양관련 종사자들에 국한하지 않고 대국민 해양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학교 및 해양관련 단체에서 다양한 교육훈련 및 체험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선원의 안전교육은 SOLAS 규정에 의거 여객선은 10일, 상선은 매월 1회 소화 및 퇴선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이후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교육 정원을 기존 40명에서 20명으로 줄여 모든 교육생이 실제 교육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현재의 교육훈련 형태는 교재에 의거한 이론교육 실시 후 실제 실습을 행하는 2단계 교육훈련이 실시되고 있다. 하지만 현재 인적, 물적 여건상 교육생들에게 많은 실습시간 부여 및 소수인원으로 구성된 실습교육이 곤란한 상황이나 시뮬레이션 기법이 도입될 경우 실습 전 숙달된 능력으로 실습교육의 빠른 진행으로 많은 실제 실습교육 수행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해상안전교육 중 소화훈련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총 3단계로 구분한 교육훈련을 제안하고자 한다. 즉, 이론 교육 후 시뮬레이션 기법을 통한 개인별 임무 숙지 및 장비 사용법에 대한 이미지트레이닝교육을 추가하고자 한다. 이러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사용할 경우 이론교육으로 얻어진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훈련 전 가상으로 먼저 시행함으로서 실습교육에 빠른 적응이 가능하며 시뮬레이션 특성상 실제 훈련에서는 곤란한 긴급상황 대처훈련 및 다양한 시나리오에 의한 반복훈련이 가능하다. 이렇게 실습 전 숙달된 능력을 바탕으로 실습교육의 진행 속도를 증가시켜 많은 실제 실습교육을 수행할 수 있어 교육훈련 효율성이 증대될 것이다. 실제 교육생 설문조사에 의하면 개인별 실습시간 부족을 지적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가상현실 기법을 이용한 시뮬레이터 개발이 필요하여 이 연구에서는 개발방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fter the Sewol Ferry accident, the importance of maritime safety has been emphasized in Korea. In particular, educational and experience training are not only being conducted for maritime personnel but also in schools and at maritime-related organizations in order to broadly instill maritime safet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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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현재 교육훈련 시스템은 이론교육 후 실습수업을 실시하는 2단계 교육이다. 이 연구에서는 Fig. 1에서 보는바와 같이 현재의 교육훈련방법에 기상현실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추가한 3단계 기법에 대해 제안하고자 한다.
  • 현재 교육훈련 시스템은 이론교육 후 실습수업을 실시하는 2단계 교육이다. 이 연구에서는 현재의 교육훈련 방법에 가상현실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추가한 3단계 기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렇게 3단계로 교육훈련을 실시할 경우 실제 훈련 전 가상으로 먼저 시행함으로서 실습교육에 빠른 적응이 가능할 것이다.
  • 또한, 현재 인적, 물적 여건상 교육생들에게 많은 실습시간 부여 및 소수인원으로 구성된 실습교육이 곤란한 상황이나 시뮬레이션 기법이 도입될 경우 실습 전 숙달된 능력으로 실습교육의 빠른 진행으로 많은 실제 실습교육 수행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해양안전훈련 중 개발된 가상현실기법을 통한 3차원 소화훈련 시뮬레이터 개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현재 퇴선훈련과 관련된 시뮬레이터는 개발 중에 있어 차후 연구에서 기술하고자 한다.
  • 또한, 실습 전 숙달된 능력을 바탕으로 실습교육의 진행 속도를 증가시켜 많은 실제 실습교육을 수행할 수 있어 교육훈련 효율성이 증대 될 것으로 판단된다. 이러한 해양안전훈련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시뮬레이션기법 즉, 가상현실기법을 통한 3차원 소화훈련 시뮬레이터 개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 이러한 이유로 이 연구에서는 해양안전훈련 중 개발된 가상현실기법을 통한 3차원 소화훈련 시뮬레이터 개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현재 퇴선훈련과 관련된 시뮬레이터는 개발 중에 있어 차후 연구에서 기술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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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해양안전훈련을 가상현실기법을 통한 3차원 소화훈련으로 진행할 경우 이점은? 이 연구에서는 현재의 교육훈련 방법에 가상현실을 이용한 시뮬레이션 기법을 추가한 3단계 기법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이렇게 3단계로 교육훈련을 실시할 경우 실제 훈련 전 가상으로 먼저 시행함으로서 실습교육에 빠른 적응이 가능할 것이다. 특히, 실제 훈련에서는 수행하기 곤란한 긴급상황대처훈련 및 다양한 시나리오에 의한 반복훈련이 가능하며 훈련 종료 후 사후 강평을 통한 평가를 통해 실수를 줄이 수 있어 교육훈련의 효율성 향상에 도움이 된다. 또한, 현재 인적, 물적 여건상 교육생들에게 많은 실습시간 부여 및 소수인원으로 구성된 실습교육이 곤란한 상황이나 시뮬레이션 기법이 도입될 경우 실습 전 숙달된 능력으로 실습교육의 빠른 진행으로 많은 실제 실습교육 수행이 가능할 것이다. 이러한 이유로이 연구에서는 해양안전훈련 중 개발된 가상현실기법을 통한 3차원 소화훈련 시뮬레이터 개발에 대해 고찰하고자 한다.
현재 선원의 안전교육은 어떻게 실시하고 있는가? 특히, 해양관련 종사자들에 국한하지 않고 대국민 해양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학교 및 해양관련 단체에서 다양한 교육훈련 및 체험교육이 시행되고 있다. 선원의 안전교육은 SOLAS 규정에 의거 여객선은 10일, 상선은 매월 1회 소화 및 퇴선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이후 교육훈련의 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교육 정원을 기존 40명에서 20명으로 줄여 모든 교육생이 실제 교육훈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세월호 사고 이후 학교와 해양관련 단체에서 실시하고 있는 해양안전교육은 무엇인가? 그 예로 학교 및 해양관련 단체에서는 대국민 해양안전의식 고취를 위해 다양한 해양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KMF, 2016). 대표적으로 초등학교 체험학습 프로그램에 수영교육을 추가하였으며 한국해양재단 등 에서는 일반국민들을 대상으로 특강을 실시하고 있다. 하지만 해양에서 사고가 발생한 경우 생명을 지키기 위한 선원들의 역할에 대한 중요성은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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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Booch, G., I. Jacobson and J. Rumbaugh(2000), OMG Unified Modeling Language Specification, pp. 23-37. 

  2. Cho, J. W. and C. H. Lee(2016), A Study on the improvement for Basic.Advance Safety Training Course - Focusing on the Crew's Fire Fighting Training -, Journal of Fisheries and Marine Sciences Education, Vol. 28(2), pp. 417-427. 

  3. IMO(2016), IMO MODEL COURSE, http://www.imo.org [Accessed Jul. 20th, 2016]. 

  4. KIMFT(2015), Korea Institute Maritime Fisheries Technology, A Study on Safety Training Operating adequacy, p. 153. 

  5. KMF(2016), Korea Maritime Foundation, Maritime Education Foundation Portal, http://www.ilovesea.or.kr [Accessed Jul. 20th, 2016]. 

  6. KR(1998), Korea Registry, Ministry of Oceans and Fisheries, SOLAS-Consolidated ed. 1998-, Haein press, pp. 753-762. 

  7. Leffingwell, D.(2007), Scaling Software Agility, Part II, pp. 102-114. 

  8. McConnell, S.(2003), Professional Software Development: Shorter Schedules, Higher Quality Products, More Successful Projects, Enhanced Careers, pp. 161-181. 

  9. NLIC(2016), National Legal Information Center, Seafarers act, http://www.law.go.kr [Accessed Jul. 20th, 2016]. 

  10. Norvig, P.(1998), Design Patterns in Dynamic Languages, p. 10. 

  11. Richter, J. and C. Nasarre(2008), Windows via C/C++, fifth Edition, Chapter 10: Synchronous and Asynchronouse Device 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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