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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M산업 수주실적 분석을 통한 CM기업의 발전 방안 - 1997년 ~ 2014년 실적자료 기반 -
CM Prospects and Strategies Based on Contract Statistics : 1997 through 2014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7 no.5, 2016년, pp.97 - 107  

하지원 (명지대학교 건축학과) ,  정영수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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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18년간 우리나라 CM산업은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으며, 최근 국내 건설투자가 감소하는 환경변화 속에서도 CM사업 고도화 및 해외시장에서의 기술과 경쟁우위를 통한 수주 확대를 위한 활발한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1997년부터 2014년까지의 3,453건의 CM사업 수주실적 통계자료를 수주지역, 계약규모, 발주자유형, 공종유형의 4가지 분석변수를 통해 연도별 시간별 시계열 분석을 하였다. 분석결과, 우리나라 CM산업의 시장규모는 최근 2005년 대비 2010년 2.5배 증가하였으며, 국내 CM사업의 수주비중이 87.5%, 공종별로는 건축분야가 88.4%, 계약규모별로는 10억미만의 CM사업이 75%로 CM수주 집중도가 높았다. 그러나 최근 국내 CM기업의 향상된 기술 및 수주경쟁력으로 인해, 2010~2014년 해외 CM사업 비중이 20%까지 크게 증가하였으며, 포괄적이며 기술적인 사업관리업무를 요구하는 민간발주자에 의한 CM사업도 3배나 증가하였다. 이와 같은, CM산업환경 및 사업유형의 변화는 향후 해외민간(IC5) CM사업 수주확대로의 발전경로(Jung et al. 2014)에 놓인 DP3와 DC2의 정량적 분석을 통해서도, 공공사업 부분용역형 CM사업 중심에서 생애주기를 고려한 종합관리형 민간사업 형태로 발전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M services have been focused on the advancement of the CM industry and expansion to overseas market based on CM capabilities. However, there has been lack of quantitative and comprehensive research to investigate current CM trends and prospects for improving competitiveness. In this sense, the purp...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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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를 위해서, 1997년부터 2014년까지의 정량화된 CM 수주실적을 바탕으로, ‘시장’, ‘계약’, ‘공종’, ‘발주자’의 분석요소별 현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본 연구진의 선행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우리나라 CM기업들의 발전 전략 모델(Jung et al., 2014)의 정량적 분석 및 수주 경쟁력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정량화된 자료 기반 산업차원의 관점에서 CM산업 현황 및 전망 분석을 위해, 단일계약의 분할등록 건수 합병을 통한 총 62개 CM기업의 3,453건의 실적자료에 대한 수주지역 및 금액규모, 발주자 및 공종유형 분류에 따른 1997년부터 2014년까지의 연도별·기간별 시계열 분석을 하였다.
  • 본 4장에서는 앞서 분석된 3장에서의 CM산업 종합적 관점에서의 정량적 분석과 함께, 선행연구를 통하여 제안된 우리 나라 CM기업들의 발전 전략 모델(Jung et al., 2014)의 정량적 분석 및 수주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전략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는, 향후 국내 CM기업의 성장 또는 변화를 위한 방향설정의 도구로서 활용 될 수 있다.
  •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우리나라 CM산업의 도약적 성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량화된 자료를 기반으로 CM시장 전반적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CM기업 및 협회 실적자료를 비롯하여, CM산업 수주현황을 가장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현황자료인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SCON)의 건설사업관리능력평가·공시제도(PCM)에 공시되어 있는 1997년부터 2014년까지 18년간의 총 3,664건의 실적 중, 단일계약의 분할등록 건수 합병을 통해 62개 CM기업의 총 3,453건, 총 수주금액 약 4조 79억원의 실적자료를 분석하였다(Table 2).
  • 이에 본 연구에서는, CM산업 발전이 산업차원에서 매우 시급한 과제인 가운데, 종합적인 관점에서 CM산업 실적통계 자료를 바탕으로 과거를 되돌아보고 향후 나아가야 할 전략을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서, 1997년부터 2014년까지의 정량화된 CM 수주실적을 바탕으로, ‘시장’, ‘계약’, ‘공종’, ‘발주자’의 분석요소별 현황을 분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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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업관리기술 분야의 기술경쟁우위에 대한 실정은? 그러나 사업관리기술 분야의 기술경쟁우위는 해외시장에서 단시간에 극복하기 어려운 요건이며(Lee, 2012), 국내 CM 기업 규모의 영세성(Jung et al., 2014)을 비롯하여 업무범위및 대가기준 등의 제도적 한계(Kang et al., 2014), 기술 차별성 부족(Jung et al., 2014) 등으로 인해 국내 CM기업들의 역량강화 및 해외 CM사업 수주확대 경쟁력 향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건설사업관리(CM)제도 도입 배경은? 건설사업이 점차 대형화, 복잡화되고 사업관리 방식이 다양화되어짐에 따라 효율적이며 전문적인 관리활동의 필요성과 더불어 건설산업 경쟁력 강화 대책의 일환으로 1996년 건설사업관리(CM)제도가 건설산업기본법에 제정되었다. 2000년대 대형 국책사업 중심의 CM 적용을 시작으로 최근 국내 건설산업이 정체 성숙기(Stable Maturity)에 진입(Lee, 2013) 함과 더불어 GDP대비 국내 건설투자가 감소하는 환경 변화 속에서도 공공 및 민간사업에서의 CM 수요 및 계약이 꾸준히 증가하며 많은 발전을 이루어 왔다.
우리나라 CM산업의 도약적 성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량화된 자료를 기반으로 CM시장 전반적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 일은? 앞서 서술한 바와 같이, 본 연구는 우리나라 CM산업의 도약적 성장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량화된 자료를 기반으로 CM시장 전반적 현황과 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CM기업 및 협회 실적자료를 비롯하여, CM산업 수주현황을 가장 객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는 현황자료인 국토교통부 건설산업지식정보시스템(KISCON)의 건설사업관리능력평가·공시제도(PCM)에 공시되어 있는 1997년부터 2014년까지 18년간의 총 3,664건의 실적 중, 단일계약의 분할등록 건수 합병을 통해 62개 CM기업의 총 3,453건, 총 수주금액 약 4조 79억원의 실적자료를 분석하였다(Table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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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Choi, J. H., Lee, Y. S. and Kim, J. J. (2014). "Transition of Domestic Construction Management Market Structure."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30(7), pp. 8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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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Choi, S. J., Lee, K. W., and Han, S. H. (2012). "Selection and Strategies of New Leading Businesses in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2), pp. 25-36. 

  4. Ha, J., Park, J. and Jung, Y. (2015). "Survey of Korean CM Contracts for Current Status and Future Direction: Based on 1997 to 2013 Statistics." Proceedings of the 6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Project Management (ICCEPM 2015), KICEM, Busan, Korea, pp. 440-444. 

  5. Jang, S. (2014). "Analysis of Dynamic Relationship between Changes in Domestic and Overseas Orders and Insolvency of Construction Companie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5(2), pp. 87-94. 

  6. Jung, Y., Shin, D., Kang, S., and Kim, N. (2014). "Growth Model for Korean CM Firms based on 2012 Statistic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5(6), pp. 92-104. 

  7. Jung, Y., Woo, S., Park, J., Kang, S., Lee, Y., Lee, B.-N. (2004). "Evaluation of the Owners' CM Function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5(3), 128-136. 

  8. Kang, S., Jung, Y., Kim, N., and Shin, D. (2014). "Policies and Tasks for Improving Korean CM Industry."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5(5), pp. 71-81. 

  9. Kim, N., Jung, Y., Kang, S., and Shin, D. (2016). "Strategy for Various CM Applications based on Comparative Case Analysi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1), pp. 10-17. 

  10. Kim, S. B. and Kwak, H. J. (2013). "A Study on International Engineering Market Focusing on Engineering/Consulting Delivery System."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4(2), pp. 171-183. 

  11. Kim, S. C and Yoon, J. S. (2010). "Analyzing Korean Construction Management Market and Perception." Journal of the Architectural Institute of Korea, 26(3), pp. 85-92. 

  12. Lee, B. N. (2012). "Overseas Construction Expansion - What to do preparation." CERIK Journal, 2012-12, CERIK, pp. 24-27. 

  13. LEE, H. i. (2013). "Implication for Construction Companies Through The Characteristics of Maturity Industry and Response Strategies." Construction Issue Focus, 2013-07, CERIK, pp. 1-34. 

  14. Lee, Y. S. (2014). "Suggestions for CM institutional development." The Construction Management Association of Korea, CM Herald, 2014-09, pp. 11-13. 

  15. Ministry of Land, Infrastructure and Transport (MOLIT) (2010). Strategies for Construction and CM Firms to East Asia Construction Market. MOLIT Research Report, Korea, 2010-12. 

  16. Oh, S. W. and Han, S. W. (2012). "CM Market Revitalization Strategies in Domestic Public Construction Projects based on Questionaries and Delphi Technique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3(3), pp. 131-142. 

  17. Park, H. and Kim, S. (2016). "Development of Construction R&D Strategy through the International Construction Market Analysis."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KICEM, 17(2), pp. 49-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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