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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한요소해석을 이용한 이물질이 고무 오링에 미치는 영향과 성능 평가
Study on the performance of elastomeric O-ring subjected to foreign objects using finite-element analysis 원문보기

항공우주시스템공학회지 = Jour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10 no.3, 2016년, pp.52 - 58  

백인석 (경상대학교 기계공학과) ,  이희장 (씰링크 주식회사) ,  이석순 (경상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lastomeric O-ring is the most-commonly-used seal due to its excellent sealing capacity, and its availability in various costs and sizes; furthermore, its importance has lasted over a long duration. However, a dearth of research exists in Korea regarding the elastomeric O-ring and the correspond...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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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내압 150 bar 의 압력보다 큰 접촉응력이 발생하면 오링의 성능을 만족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물질이 오링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13,14]
  • 본 연구에서는 내압 150 bar 의 압력보다 큰 접촉응력이 발생하면 오링의 성능을 만족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물질이 오링에 미치는 영향과 구조물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조립 틈새의 변화와 이물질에 의한 작용 압력에 대한 최대 접촉 응력을 도출한다. Fi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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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일의 사용 목적은 무엇인가 이유는 저렴한 생산 방법과 사용의 용이성 때문이다. 시일의 가장 큰 사용 목적은 윤활유나 작동유체의 누설과 이물질이 기계내부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오링의 설계 오류가 초래되는 문제점의 예는 1986년 챌린저호의 폭발이 대표적이다.
오링이 오늘날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시일인 이유는 무엇인가 Figure 1과 같은 오링은 오늘날 가장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시일이다. 이유는 저렴한 생산 방법과 사용의 용이성 때문이다. 시일의 가장 큰 사용 목적은 윤활유나 작동유체의 누설과 이물질이 기계내부로 침입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일반적으로 오링의기밀 성능은 무엇으로 평가되는가 Figure 2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일반적으로 오링의기밀 성능은 최고 접촉 응력(Max. contact pressure)과 작용 압력(applied pressure)의 비에 의하여 평가되며, Leachy 등의 실험 결과에 의하면 작용 압력이 최고 접촉 응력보다 크면 오링에서 압력 누설이 발생한다고 보고되어있다. 접촉 응력은 오링의 압축 및 압력에 의해 발생되며 최고 접촉 응력의 크기는 압축률, 조립 틈새(clearance gap), 압력 등에 의존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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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Ellis, R. A. and Keller, JR, R. B., "Solid Rocket Motor Nozzles," NASA-SP-8115, 1975. 

  2. Allan, J. M., "Lessons Learned but Forgotten from the Space Shuttle Challenger Accident," Space 2004 Conference and Exhibit, AIAA 2004-5830, pp. 1-10, 2004. 

  3. Lindley, P. B., "Compression Characteristics of Laterally- Unrestrained Rubber O-Rings," Journal of Industrial Research Institute, Vol. 1, pp. 209-213, 1967. 

  4. Leachy, J. C., "Sealing with Elastomers and Applications to Valve Seat Design for High Pressure," 5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Fluid Sealing, pp. 69-88, 1971. 

  5. Ebisu, T., Yamamoto, M., Maekawa, J. and Onodera, A., "Fundamental studies on the performance of 'O' ring for cask," PATRAM 83, pp. 672-679, 1983. 

  6. Yokoyama, K., Okazaki, M. and Komito, T., "Effect of Contact Pressure and Thermal Degradation on the Sealability of O-ring," JSAE Review, Vol. 19, No. 2, pp. 123-128, 1998. 

  7. Pearl, D. R., "O-Ring Seals in the Design of Hydraulic Mechanics," SAE Quarterly Transactions, Vol. 1, No. 4, pp. 602-611, 1947. 

  8. Hooke, C. J., Lines, D. J. and O'Donoghue, J. P., "Elasto-hydrodynamic Lubrication of O ring Seal," Proceedings 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 Vol. 181, No. 9, pp. 205-223, 1967. 

  9. Cho, H. G., Chae, S. W. and Park, J. J., "A Remeshing Criterion for Large Deformation Finite Elenent Analysis," J. of KSPE, Vol. 13, No. 10, 99. 78-85, 1996. 

  10. Day, J. R. and Miler, K. A., "Equibiaxial Steretching of Elastomeric Sheets, an Analytical Verification of an Experimental Technique," ABAQUS Users Conference Proceedings, pp. 205-219, 2000. 

  11. Rivlin, R. S., 1956, "Large Elastic Deformations in Rheology: Theory and Application," Academic Press, New York. Vol. 1. 

  12. Ogden, R. W., 1972, "Large Deformation Isotropic Elasticity-On the Correlation of Theory and Experiment for Incompressible Rubber-like Solids," Proceedings of Royal Society of London, Vol. A 326, pp. 565-584. 

  13. Kang, M. G., Tak. S. M., Park. D. J. and Lee. S. S. "The Study of Impact Analysis about Inertia Measure Unit of High Speed along Impact curve," Jou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6, No. 4, pp. 29-33, December, 2012. 

  14. Kang, M. G., Park. D. J. and Lee. S. S. "The Study of Aerodynamic about High-speed projectiles using Fluid Structure Interaction analysis," Jounal of Aerospace System Engineering, Vol. 6, No. 4, pp. 7-11, December,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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