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인공와우 이식 아동과 정상 청력 아동의 정서적 운율 특성 비교
A comparison between affective prosodic characteristics observed in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and normal hearing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8 no.3, 2016년, pp.67 - 78  

오영건 (분당서울대학교병원 재활의학과) ,  성철재 (충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affective prosodic characteristics observed from the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CI, hereafter) and normal hearing (NH, hereafter) along with listener's perception on them. Speech samples were acquired from 15 normal and 15 CI children. 8 SLPs(Speech Language Pathologists...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공와우란 무엇인가? 고심도 청각장애인의 경우, 인공와우 이식(Cochlear Implant, 이하 CI)을 통하여 제한된 청각적 피드백을 보완함으로써 말 산출 능력이 향상된다(Geers, 2004). 인공와우란 보청기로 청각적 보상을 받지 못하는 양측 청력이 70~90dB 이상의 청력 손실을 가진 이들의 내이에 전극장치를 삽입하여 내이의 주역할인 음향적 신호를 전기적 신호로 변형하여 제한된 유모세포로 소리를 전달해주는 장치다(허명진 외, 2009). 인공와우 이식을 통해 말을 지각할 수 있게 되고 유창한 대화가 가능하게 되었다(Skinner et al.
말자료를 음향학적 분석을 할때 사용된 음향변수들은 어떤 개념이 포함되도록 하였는가? 레이블링을 마친 후 문장의 정서적 운율 특성을 보기 위하여 음도, 강도, 말속도 변수를 기본 개념으로 하는 몇 가지 변수들을 설정하였다. 사용된 음향 변수들은 최대한 정규화(normalization)의 개념이 포함되도록 하였다. 데이터가 정규화되면 집단 내 한 개인의 특이성이 전체 집단의 공통적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최대한 줄이게 되는 이점이 있다: 음도 중앙값(PitchMedian), 정규화된 음도 최대값(NorPitchMax), 음도 범위(PitchRange), 음도 표준편차(PitchDev), 음도 절대값차 평균 기울기(meanPitchAbs_slope), 강도 중앙값(IntMedian), 정규화된강도 최대값(NorIntMax), 강도 범위(IntRange), 강도 표준편차(IntDev), 강도 절대값차 평균기울기(meanIntAbs_slope), 발화속도(speech rate), 조음속도(articulation rate)를 구하였다.
인공와우 이식 후 말 산출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무엇인가? 인공와우 이식 후 말 산출 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인은 이식시의 연령, 사용한 기간, 이식 전의 잔존청력 등이다(Allenet al., 1998; Tye-Murray et al.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5)

  1. Adi-Bensaid, L. & Most, T. (2009). The acquisition of the prosodicword by children with hearing loss using a cochlear implant. The Volta Review, 109(1), 5-31. 

  2. Allen, G. D. & Arndorfer, P. M. (2000). Production of sentence-final intonation contours by hearing-impaired children.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43, 441-455. 

  3. Allen, M. C., Nikolopoulos, T. P., & O'Donoghue, G. M. (1998). Speech intelligibility in children after cochlear implanation. Otology & Neurotology, 19(6), 742-746. 

  4. Carney, A. E. & Moeller, M. P. (1998). Treatment efficacy hearing loss in children.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41(1), S61-S84. 

  5. Chatterjee, M., Zion, D. J., Deroche, M. L., Burianek, B. A., Limb, C. J., Goren, A. P., Kulkarni, A. M., & Christensen, J. A. (2015). Voice emotion recognition by cochlear-implanted children and their normally-hearing peers. Hearing research, 322, 151-162. 

  6. Cho, S. Y. (2003). Characteristics of intonation in declarative and interrogative sentences by hearing-impaired children. M.A. Thesis, Dankook University. (조소영 (2003). 청각장애 아동의 평서문, 의문문에서의 억양특성. 단국대학교 석사학위 논문) 

  7. Choi, Y. & Mazuka, R. (2003). Young children's use of prosody in sentence parsing. Journal of psycholinguistic research, 32(2), 197-217. 

  8. Choi, Y. (2009). Use of prosody in sentence parsing by preschool-aged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14(4), 442-455. (최영은 (2009). 문장 의미 처리에서 학령전기 아동의 운율 정보 이용. 언어청각장애연구, 14(4), 442-455.) 

  9. Choi, E. A., Park, H. S., & Seong, C. J. (2010). The phonatory characteristics of voice in profoundly hearing-impaired children: with reference to F0, intensity and their perturbatio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 2(1), 135-145. (최은아.박한상.성철재 (2010). 심도 청각장애 아동의 발성특성. 말소리와 음성과학, 2(1), 135-145.) 

  10. Evans, J. D. (1996). Straightforward statistics for the behavioral sciences. Pacific Grove: Brooks/Cole Pub. Co.. 

  11. Geers, A. E. (2004). Speech, language, and reading skills after early cochlear implantation. Archives of Otolaryngology-Head &Neck Surgery, 130(5), 634-638. 

  12. Hopyan-Misakyan, T. M., Gordon, K. A., Dennis, M., & Papsin, B. C. (2009). Recognition of affective speech prosody and facial affect in deaf children with unilateral right cochlear implants. Child Neuropsychology, 15(2), 136-146. 

  13. Huh, M. J. (1997). Acoustic characteristics of voice of normaland hearing impaired individuals. M.A. Thesis, Taegu University.(허명진 (1997). 정상인과 청각장애인 음성의 음향학적 특성.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4. Huh, M. J. & Lee, D. (2009). A review of transitions to cochlear implants in Korea.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18(2), 123-144. (허명진.이드보라 (2009). 국내 인공와우 이식 변천에 대한 소고. 언어치료연구, 18(2), 123-144.) 

  15. Jo, C. W., Jo, E. K., & Min, K. H. (1997). Analysis of speech signals according to the various emotional contents.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16(3), 33-37. 

  16. Kang, E. J., Hwang, M. A., & Jeong, M. R. (2014). Emotional recognizing ability from the prosodies of children with high-functioning autism.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abilities, 30(3), 79-94. (강은주.황민아.정미란 (2014). 고기능 자폐아동의 운율정보를 통한 정서 인식 능력. 정서.행동장애연구, 30(3), 79-94.) 

  17. Luo, X., Fu, Q. J., & Galvin, J. J. (2007). Vocal emotion recognition by normal-hearing listeners and cochlear implant users. Trends in amplification, 11(4), 301-315. 

  18. Nakata, T., Trehub, S. E., & Kanda, Y. (2012). Effect of cochlear implants on children's perception and production of speech prosody.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31(2), 1307-1314. 

  19. McGarr, N. S. (1983). The intelligibility of deaf speech to experienced and inexperienced listeners.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6(3), 451-458. 

  20. Oh, S. Y. (2011). The prosodic characteristics of children withcochlear implants with respect to speech rate and intonation slope.M.A. Thesis, Chungnam National University. (오순영 (2011). 인공와우 이식(Cochlear Implant) 아동의 운율 특성 -발화속도와 억양기울기를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1. Paeschke, A. & Sendlmeier, W. F. (2000). Prosodic characteristics of emotional speech: Measurements of fundamental frequency movements. In SpeechEmotion-2000, 75-80. 

  22. Pittam, J. & Scherer, K. R. (1993). Vocal expression and communication of emotion. Handbook of emotions, 185-197. 

  23. Sauter, D. A., Panattoni, C., & Happe, F. (2013). Children's recognition of emotions from vocal cues. British Journal of Developmental Psychology, 31(1), 97-113. 

  24. Scherer, K. R. (1986). Vocal affect expression: a review and a model for future research. Psychological bulletin, 99(2), 143. 

  25. Skinner, M. W., Clark, G. M., Whitford, L. A., Seligman, P. M., Staller, S. J., Shipp, D. B., Shallop, J. K., Everingham, C., Menapace, C. M., Arndt, P. L., Antogenelli, T., Brimacombe, J. A., Pijl, S., Daniels, P., George, C. R., McDermott, H., & Beiter, A. L. (1994). Evaluation of a new spectral peak coding strategy for the nucleus 22 channel cochlear implant system. Otology & Neurotology, 15, 15-27. 

  26. Svirsky, M. A., Robbins, A. M., Kirk, K. I., Pisoni, D. B., & Miyamoto, R. T. (2000). Language development in profoundly deaf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Psychological science, 11(2), 153-158. 

  27. Tonks, J., Williams, W. H., Frampton, I., Yates, P., & Slater, A. (2007). Assessing emotion recognition in 9-15-years olds: preliminary analysis of abilities in reading emotion from faces, voices and eyes. Brain Injury, 21(6), 623-629. 

  28. Tye-Murray, N., Spencer, L., & Woodworth, G. G. (1995). Acquisition of speech by children who have prolonged cochlear implant experience.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38(2), 327-337. 

  29. Waltzman, S. B. & Cohen, N. L. (1998). Cochlear implantation in children younger than 2 years old. Otology & Neurotology, 19(2), 158-162. 

  30. Wang, D. J., Trehub, S. E., Volkova, A., & van Lieshout, P. (2013). Child implant users' imitation of happy-and sad-sounding speech. Frontiers in psychology, 4. 

  31. Yang, Y. J. (2013). Prosodic perception characteristics in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s. M.A. Thesis, DankookUniversity. (양유정 (2013). 인공와우 이식 아동의 운율 정보 지각 특성.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2. Yuan, J., Shen, L., & Chen, F. (2002). The acoustic realization of anger, fear, joy and sadness in Chinese. In INTERSPEECH. 

  33. Yoo, H. S. (2003). Comparison of pitch production between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and normal hearing children. M.A.Thesis, Hallym University. (유현수 (2003). 건청 아동과 인공와 우수술을 한 아동의 pitch 산출비교. 한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34. Yoon, M. S. (2002). The predicting variables of speechproduction abilities and speech characteristics in prelinguallydeafened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ation. Ph.D. Dissertation,Ewha Womans University. (윤미선 (2002). 선천성 심도 청각장애 아동의 와우 이식 후 말 산출 예측 변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35. Yoon, M. S., Choi, E. A., & Sung, Y. J. (2013). A comparison of voice analysis of children with cochlear implant and with normal hearing.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5(4), 71-18. (윤미선.최은아.성영주 (2013). 인공와우이식 아동과 건청아동의 음성분석 비교. 말소리와 음성과학, 5(4), 71-7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