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챈트 및 읽기 발화조건에 따른 한국어 모음 포먼트 비교
A comparison of Korean vowel formants in conditions of chanting and reading utterances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2 no.3, 2020년, pp.85 - 94  

박지혜 (봄비와씨앗 언어학습심리센터) ,  성철재 (충남대학교 언어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모음의 조음은 발화 시 자음과 결합하여 인접한 자음의 조음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정확한 조음위치를 형성하고 적절한 구강개방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나 언어병리 분야의 다양한 대상자들은 이에 어려움을 보인다. 따라서 이들을 위한 치료를 위해서 언어의 특성을 적절히 반영하고 있는 노래(챈트)가 효과적인 도구로 사용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챈트조건과 읽기조건에 따른 모음 특성을 비교하여 챈트조건이 모음 발화 강화의 수단으로 적절한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20~30대 일반 성인 60명(남 30명, 여 30명)이었으며, 모음 /이/, /아/, /우/가 포함된 챈트 및 읽기 과제를 각 4회씩 반복 발화하도록 하여 녹음한 뒤 음성 자료를 분석하였다. 음향 변수를 분석한 결과, 읽기조건과 비교해 챈트조건 발화에서 F1, F2 값이 더 커지고, 모음 삼각형 무게중심의 이동 방향이 전방화, 하강화 된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확인하였다. 남녀 비교 시 여성의 값이 유의하게 컸고, 4회 반복 발화 간에 차이를 보이지 않아 결과의 신뢰도를 높였다. 발화조건 중 단어 수준과 구 수준에 따른 차이는 대부분 보이지 않았으며, 챈트조건의 음악요소에는 악센트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챈트의 사용이 웅얼거리는 듯한 발화를 하는 대상자들에게 적절한 구강개방을 이루도록 도울 수 있으며, 후방화된 조음 위치로 인해 오조음을 보이는 이들에게 모음의 무게중심을 이동시키는 효과적인 방법이 될 것임을 시사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owel articulation in subjects related to speech disorders seems to be difficult. A chant method that properly reflects the characteristics of language could be used as an effective way of addressing the difficulties.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find out whether the chant method is effective as...

주제어

참고문헌 (25)

  1. Baker, F., & Uhlig, S. (2011). Voicework in music therapy: Research and practice. London, UK: Jessica Kingsley Publishers. 

  2. Choi, C. H., Choi, S. H., & Lee, K. J. (2015). Speech science. Seoul, Korea: Sigmapress. 

  3. Choi, E., & Seong, C. (2010). The articulation characteristics of the profound hearing-impaired adults' Korean monophthongs: With reference to the F1, F2 of acoustic vowel space.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2(4), 229-238. 

  4. Chung, H. J., Kim, Y. S., Choi, M. H., Jo, H. J., Noh, J. H., Kim, D. M., Kim, J. A., ... Austin, D. (2006). Music therapy techniques and models. Seoul, Korea: Hakjisa. 

  5. Cohen, N. S. (1992). The effect of singing instruction on the speech production of neurologically impaired persons. Journal of Music Therapy, 29(2), 87-102. 

  6. Eom, S. H., & Shin, H. J. (2018). A study on vowel space area and speech intelligibility in children with articulation disorder. Journal of Speech, Language, and Hearing Research, 27(1), 115-126. 

  7. Fry, D. B. (1982). The physics of speech. Cambridge, UK: Cambridge University Press. 

  8. Graham, C. (1978). Jazz chant for children. New York, NY: Oxford University Press. 

  9. Han, J. S., & Sim, H. S. (2008). Comparisons of the percentage of correct consonants, speech intelligibility, and speech acceptability among children with cleft palate,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 and normally developing children.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13(3), 454-476. 

  10. Hong, S. H., Na, S. Y., & Kwon, Y. H. (2010). A study on the elementary school students’ preference about english songs and chants. The Journal of Korea Elementary Education, 21(1), 135-146. 

  11. Howard, S., & Lohmander, A. (2011). Cleft palate speech: Assessment and intervention. Hoboken, NJ: John Wiley & Sons. 

  12. Kang, B. M. (2005). Language. Seoul: Hankook Publishing House. 

  13. Kim, J., & Seong, C. (2016). The change of vowel characteristics for the dysarthric speech along with speaking style.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8(3), 51-59. 

  14. Kim, M. (2014). Cases with speech sound disorders assimilating plosives and nasals to various vowel features. Communication Sciences & Disorders, 19(4), 532-539. 

  15. Kim, M. S. (2000). Effect of chants and songs on elementary school English learning. Studies in English Education, 5(2), 79-103. 

  16. Kim, S. J., & Shin, J. Y. (2015). Speech sound disorders. Seoul, Korea: Sigmapress. 

  17. Kummer, A. W. (2007). Cleft palate & craniofacial anomalies: Effects on speech and resonance (2nd ed.). Stamford, CT: Cengage Learning. 

  18. Kwon, E. K., & Sim, H. S. (2001). A case study on the speech sound therapy using children's songs: With respect to word-meial /ㄹ/ . Korean Journal of Communication Disorders, 6(2), 498-509. 

  19. Lee, O. B., Han, J. Y., & Park, S. H. (2010). Speech intelligibility in syllables and vowel space according to dysarthric severit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2(2), 85-92. 

  20. Oh, Y. J., Zhi, M. Z., & Kim, Y. T. (2000). Acoustic comparisons of vowel and plosive productions between the normal and the hearing-impaired children. Speech Sciences, 7(2), 51-70. 

  21. Park, J. & Seong, C. (2019). The implementation of Korean adult’s optimal formant setting by Praat scripting.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11(4), 97-108. 

  22. Seong, C. J. (2004). An acoustic analysis on the Korean 8 monophthongs; with respect to the acoustic variables on the $F_1$ / $F_2$ vowel space. The Journal of the Acoustical Society of Korea, 23(6), 454-461. 

  23. Song, Y. K. (2011). Characteristics of speech intelligibility and speech acceptability connected with mouth opening condition. Journal of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3(3), 141-148. 

  24. Tamplin, J., & Denise, G. (2008). A music therapy treatment protocol for acquired dysarthria rehabilitation. Music Therapy Perspectives, 26(1), 23-29. 

  25. Widaman, K., Helm, J., Castro-Schilo, L., Pluess, M., Stallings, C., & Belsky, J. (2012). Distinguishing ordinal and disordinal interactions. Psychological Methods, 17(4), 615-622.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