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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이 산출한 치조마찰음 /ㅅ/에 대한 청지각적·음향학적 연구
A perceptual and acoustical study of /ㅅ/ in children's speech 원문보기

말소리와 음성과학 =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v.10 no.3, 2018년, pp.41 - 48  

김지연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언어재활전공) ,  성철재 (충남대학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examined the acous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alveolar fricatives of normal children. Developing children aged 3 and 7, typically produced 2 types of nonsense syllables containing alveolar fricative /sV/ and /VsV/ sequences where V was any one of three corner vowels (/i, a, and u/). St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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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정상 아동이나 성인에 대한 치조마찰음 오류의 평가와 치료에 대한 음향학적 산출 특성이 청자의 청지각적인 평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 밝혀주는 연구의 기초를 마련했다고 생각한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각 음소의 청지각 반응과 음향변수값을 연결시켜 청지각 반응에 대한 일치된 음향학적 변인값을 찾을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 그러나 이러한 음향학적 특성이 청자의 청지각적인 평가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에 대해서 밝혀주는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에서는 정상 아동이 산출한 치조마찰음을 모음환경과 음절구조에 따라 음향학적 분석을 하고 청지각적 평가를 실시하여 청지각적 평가에 영향을 주는 음향학적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해보고 조음음운장애의 평가와 치료의 기초 자료를 제공해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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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은? 조음음운장애 아동을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상발달을 보이는 아동의 조음음운발달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조음음운발달은 아동이 낱말을 산출하기 이전부터 학교에 들어간 이후까지 계속 이루어지지만 특히 자음의 체계가 습득되는 학령전 아동의 자음발달은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김민정 & 배소영, 2005). 정상 발달과정에서 치조마찰음 /ㅅ/는 가장 늦게 습득되며(전희정 & 이승환, 1999), 가장 긴 습득기간을 거치는 말소리 중 하나다.
조음음운장애를 평가하기위한 방법인 청지각적 방법의 장점과 단점은? 조음음운장애를 평가하기 위해서는 청지각적 방법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된다. 전문가의 귀로 듣는 청지각적 평가가 가장 쉽고 빠르다는 장점이 있겠지만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 좌우되며 평가자의 경험이나 훈련 정도의 영향을 많이 받아 신뢰도에 문제가 제기될 수 있다. 또한 청지각적 평가는 왜곡과 같은 조음능력의 미묘한 차이를 객관적으로 제시하지 못하므로 객관적인 수치로 뒷받침할 필요가 있다. 그리하여 최근의 연구들은 음향학적 수치들을 제공하여 정상 화자의 조음과 말소리장애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치료의 기초를 마련해주고 있다.
조음음운장애 아동을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중요한가? 조음음운장애 아동을 평가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상발달을 보이는 아동의 조음음운발달에 대한 이해가 매우 중요하다. 조음음운발달은 아동이 낱말을 산출하기 이전부터 학교에 들어간 이후까지 계속 이루어지지만 특히 자음의 체계가 습득되는 학령전 아동의 자음발달은 조음음운장애 아동의 진단과 치료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김민정 & 배소영,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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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Cheon, H. J., & Lee, S. H.(1999). The development of Korean /s/ and /s'/ in normal children of ages 2-7 years.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4(1), 37-60. 

  2. Heo, H. J., & Seong, C. J.(2015). Acoustic characteristics of the Korean alveolar fricative /s/ as observed from 3-year-old and 7-year-old children with respect to the vowel environments. Journal of Linguistics Society of Korea, 72, 85-112. 

  3. Kim, M. J., & Pae, S. Y.(2005). The percentage of consonants correct and the ages of consonantal acquisition for 'Korean-Test of Articulation for Children(K-TAC)'. Speech Sciences, 12(2), 139-148. 

  4. Kim, S. H., & Kim, H. G.(2013). Acous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alveolar sibilant 's', 's' according to phonetic contexts of children with cerebral palsy.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5(2), 3-10. 

  5. Kim, Y. H., Kim, E. Y., Jang, S. J., & Choi, Y. L.(2014). Comparison of acoustic phonetic characteristics of Korean fricative sounds pronounced by hearing-impaired children and normal children. Phonetics and Speech Sciences, 6(2), 73-79. 

  6. Lee, K. H., & Yi, B. W.(1999). Acoustic characteristics for Korean lax vs. tense fricatives. Korean Linguistics, 10, 47-66. 

  7. Li, F., Edwards, J., & Beckman, M. E.(2009). Contrast and covert contrast: The phonetic development of voiceless sibilant fricatives in English and Japanese toddlers. Journal of Phonetics, 37(1), 111-124. 

  8. Nam, J. H., & Yi, B. W. (2010). Acoustic properties of fricatives produced by children with functional articulation disorders. Phone tics and Speech Sciences, 2(4), 93-100. 

  9. Newman, R. S., Clouse, S. A., & Burnham, J. L.(2001). The perceptual consequences of within-talker variability in fricative production. The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09(3), 1181-1196. 

  10. Nissen, S. L., & Fox, R. A.(2005). Acoustic and spectra; characteristics of young children's fricative productions: A developmental perspective. The Journal of Acoustical Society of America, 118(4), 2570-2578. 

  11. Nittrouer, S., Studdert-Kennedy, M., & McGowan, R. S.(1989). The emergence of phonetic segments: Evidence from the spectral structure of fricative-vowel syllables spoken by children and adults. Journal of Speech and Hearing Research, 32(1), 120-132. 

  12. Park, H. J., Shin, H, J., Jeong, O. R., & Seok, D. I.(2006). An acoustic and perceptual study of /s/ in the speech of dysarthric speaker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litation Science, 45(1), 187-202. 

  13. Pyo, H. Y., Lee, J. H., Choi, S. H., Sim, H. S., & Choi, H. S.(1999). An acoustic and aerodynamic study of Korean fricatives and affricates. Speech Sciences, 6(1), 160-176. 

  14. You, Y. S., Jang, S. J., Baek, S. J., Choi, Y. L.(2010). Acoustic analysis of the differences of fricatives and affricates between normal children and cleft palate children.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0(5), 285-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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