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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방정식을 활용한 승용차 보유의향 분석
Analysis of Willingness to Own Passenger Car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6 no.5, 2016년, pp.857 - 865  

이정훈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  정헌영 (부산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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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승용차이용 및 보유의식 조사를 통하여 승용차 보유의향에 관한 분석을 다루고 있다. 증가하는 차량이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는 심각한 상태이다. 차량등록대수의 78.9%는 승용차이고 그 중 자가용승용차는 75.3%로 승용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차량 이용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의 주요 원인은 자가용승용차로 볼 수 있다. 이에 승용차 이용목적과 추가적인 보유목적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또한 승용차 이용의식과 현재 보유하고 있는 승용차대수를 분석하여 향후 추가적인 승용차 보유의향에 대해 연구 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설문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연구를 진행하였고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현재 대부분의 가구에서는 출퇴근 및 통학용으로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고 향후 추가적으로 보유하고자 하는 목적으로는 출퇴근 및 통학과 여가용, 자녀들의 학교 및 학원 통학용으로 나타났다.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승용차 이용 및 보유대수에 따른 승용차 보유의향에 대해 분석한 결과 승용차 이용은 운전인식과 이용인식에 정(+)으로, 주차, 교통 혼잡, 환경 등과 같은 사회적인 문제에 부(-)의 영향을 받고 승용차 보유대수는 이용인식에 정(+)으로, 비용적인 측면에서 부(-)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승용차 추가보유의향의 경우 승용차 이용의사에 정(+)으로, 현재 승용차 보유대수에 부(-)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향후 교통수요관리를 위한 기초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willingness to have passenger cars' through perception survey about car use and possession. Social problems caused by increasing car use are serious. Because of the fact that 78.9% of registered vehicles are passenger cars and 75.3% of passenger cars are private cars, passenger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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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승용차 이용 및 보유로 인한 사회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승용차 이용 저감 및 보유 저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승용차를 이용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향후 승용차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운전면허증을 보유한 사람을 대상으로 승용차 이용 및 보유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승용차 이용 및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가구 승용차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 이를 바탕으로 승용차 이용 및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가구 승용차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가구의 승용차 보유와 승용차를 보유한 가구가 추가적으로 승용차를 보유하고자 하는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승용차 보유에 관한 연구는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가구 속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대한 분석이 대부분을 차지하였다. 본 연구는 승용차 보유에는 가구 속성뿐만 아니라 승용차를 이용하는 운전자의 승용차 이용 및 보유에 대한 목적과 의식도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여 속성과 의식자료를 함께 접목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현재 보유하고 있는 승용차뿐만 아니라 향후 승용차 보유에 대한 의사와 목적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는 점이 기존의 논문과 차이점이라고 볼 수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승용차 이용자의 이용의식 및 보유의식을 통해 보유 의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부산광역시 운전면허 보유자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으며 배포부수 350부 중 유효부수는 292부로 나타났다.
  • 본 장에서는 이용의식 및 보유의식 분석을 위해 구조방정식모델을 구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승용차 이용 및 보유로 인한 사회전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승용차 이용 저감 및 보유 저감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승용차를 이용하는 사람뿐만 아니라 향후 승용차를 이용할 가능성이 있는 운전면허증을 보유한 사람을 대상으로 승용차 이용 및 보유에 관한 의식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승용차 이용 및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여 최종적으로 가구 승용차 보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승용차를 보유하고 있지 않은 가구의 승용차 보유와 승용차를 보유한 가구가 추가적으로 승용차를 보유하고자 하는 의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을 검증할 수 있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기 앞서 상관분석4)을 통해 잠재변수를 구성하는 요인간의 관계정도 및 향후 구조방정식모형에서의 다중 공선성 문제가 발생 할 가능성을 제거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잠재변수를 구성하는 요인들 간의 상관계수는 0.

가설 설정

  • H-1 : 승용차 운전인식은 승용차 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0 : 가구원 속성 은 승용차 추가 보유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1 : 승용차 이용의사는 승용차 보유대수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2 : 승용차 이용의사는 승용차 추가 보유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13 : 승용차 보유대수는 승용차 추가 보유의사에 부(-)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2 : 승용차 운전인식은 승용차 보유대수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3 : 승용차 이용인식은 승용차 이용의사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4 : 승용차 이용인식은 승용차 보유대수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5 : 승용차 이용에 따른 문제고려는 승용차 이용의사에 부(-)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6 : 승용차 이용에 따른 문제고려는 승용차 보유대수에 부(-)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7 : 승용차 이용에 따른 비용고려는 승용차 이용의사에 부(-)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8 : 승용차 이용에 따른 비용고려는 승용차 보유대수에 부(-) 의 영향을 줄 것이다.
  • H-9 : 가구원 속성은 승용차 보유대수에 정(+)의 영향을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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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차량등록대수의 전망은 어떠한가? 자동차 증가로 인해 자동차 이용률이 증가하면서 도로여건 및 환경 측면에서의 사회전반적인 문제는 고도의 사회성장을 지나 안정기에 접한 국가에서 해결하여야 할 주요 과제이다. 운전면허 보유자가 늘어나고 사회활동이 다양해지면서 이용 목적별로 차량을 보유함에 따라 차량등록대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주차 문제, 환경 오염 문제, 교통혼잡 문제 등은 한층 더 심각해 질 것이라 판단된다.
차량등록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생기는 문제는 무엇인가? 운전면허 보유자가 늘어나고 사회활동이 다양해지면서 이용 목적별로 차량을 보유함에 따라 차량등록대수는 앞으로 지속적으로 증가 할 것이다. 이로 인해 승용차 이용이 증가하면서 발생하는 주차 문제, 환경 오염 문제, 교통혼잡 문제 등은 한층 더 심각해 질 것이라 판단된다.
차량 이용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의 주요 원인을 자가용승용차로 보는 이유는 무엇인가? 증가하는 차량이용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는 심각한 상태이다. 차량등록대수의 78.9%는 승용차이고 그 중 자가용승용차는 75.3%로 승용차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므로 차량 이용에 따라 발생하는 사회적인 문제의 주요 원인은 자가용승용차로 볼 수 있다. 이에 승용차 이용목적과 추가적인 보유목적에 대해 알아 볼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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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0)

  1. Bae, B. R. (2014). Amos 21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rbooks (in Korean). 

  2. Chung, J. H. and Lee, D. K. (2001). "Ordered-response probit model with censoring and heterogeneity for household-base vehicle ownership - A Case of Seoul City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1, No. 6D, pp. 755-763. 

  3. Jung, B. D. (1999). "Analysis of structural equation of travel choice behavior using the LISREL Model."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19, No. 3, pp. 235-243. 

  4. Lee, B. J., Choi, J. K. and Namgung, M. (2000). "Linear structural relations model of mode choice behavior using stated preference data."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 No. 2D, pp. 129-137. 

  5. Lee, B. J., Kim, J. K. and Yi, C. Y. (2013). "An analysis of decision making process in voluntary reducing private car use."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33, No. 2, pp. 679-689. 

  6. Lee, B. J., Park, Y. S. and Namgung, M. (2000). "Analysis of public transportation mode choice behavior on the preference of traffic enviro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ol. 20, No. 5, pp. 503-518. 

  7. Lee, J. M., Seo, S. B. and Han, S. Y. (2013). "A study on modelling household's car ownership structure in Korea." Journal of Korea Planning Association, Korea Planning Association, Vol. 48, No. 3, pp. 111-128. 

  8. Linda, S., Charles, V. and Goos, S. (2001). "Instrumental-reasoned and symbolic-affective motives for using a motor car." Transporation Research, Part F 4, pp. 151-169. 

  9. Sohn, K. M. and Yun, J. Y. (2009). "Separation of car-dependent commuters from normal-choice riders in mode-choice analysis." Transportation, 36, pp. 423-436. 

  10. Woo, J. P. (2012).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concepts and understanding, Hannarae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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