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의 구조방정식 모형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Factors Affecting the Parent Willingness on Child's Software Education원문보기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가 자녀의 SW교육 의지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변인을 자녀의 SW 관심도, 부모의 SW정책 인식, SW관련 역량, 자녀의 SW 진로, 자녀에 대한 SW교육 의지로 설정하고 SW교육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검사하였다. 연구 결과 자녀의 SW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직업을 매개로 SW관련 정책과 SW 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였고, 자녀의 SW 관심도는 직접적으로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가 자녀의 SW교육 의지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변인을 자녀의 SW 관심도, 부모의 SW정책 인식, SW관련 역량, 자녀의 SW 진로, 자녀에 대한 SW교육 의지로 설정하고 SW교육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검사하였다. 연구 결과 자녀의 SW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직업을 매개로 SW관련 정책과 SW 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였고, 자녀의 SW 관심도는 직접적으로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
In this study, we analyzed what factors parents have on the SW education willingness for the child. In order to design a structured model, we set the configuration of five variables; child's SW interest, recognition of SW policy, importance of SW competency, child's SW profession and willingness of ...
In this study, we analyzed what factors parents have on the SW education willingness for the child. In order to design a structured model, we set the configuration of five variables; child's SW interest, recognition of SW policy, importance of SW competency, child's SW profession and willingness of SW education. We surveyed the parents who their children have SW education experiences. According to the results, mediating factors on parental commitment to their child's SW education was recognized SW-related jobs. SW-related job was worked the recognition of SW policy and the importance of SW capabilities as independent variables. In addition, SW interest of child affected an important independent factor.
In this study, we analyzed what factors parents have on the SW education willingness for the child. In order to design a structured model, we set the configuration of five variables; child's SW interest, recognition of SW policy, importance of SW competency, child's SW profession and willingness of SW education. We surveyed the parents who their children have SW education experiences. According to the results, mediating factors on parental commitment to their child's SW education was recognized SW-related jobs. SW-related job was worked the recognition of SW policy and the importance of SW capabilities as independent variables. In addition, SW interest of child affected an important independent fa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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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SW교육이 왜 중요한지, 자녀에게 SW관련 직업을 추천할 때 어떠한 요인이 그런 의지를 갖게 만드는지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여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실제적인 의지 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본 연구는 학부모의 SW교육 의지에 대한 변인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개발하여 학부모가 SW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때 이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구조적 관계 모형을 구성하여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소프트웨어 교육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자녀의 미래 핵심 역량으로 SW 역량과 진로 그리고 SW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을 탐색하기 위해 초기 연구 모형과 설문 항목을 개발하였다.
우선 자녀의 진로를 위한 학부모들의 인식의 중요성의 연구를 살펴본다. 진혜영 외(2006)는 자녀의 진로 설정에 학부모의 진로의식 개선이 가장 중요하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가정 연계 초등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2].
제안 방법
(Fig. 2)는 초기 연구 모델을 구성요인간 관계를 구조화한 것으로 자녀의 SW 흥미도, SW 관련 정책, SW관련 역량의 중요도의 3개 독립 변인과 SW관련 진로직업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학부모의 SW교육 의지에 대한 종속변인의 관계를 구성하였다.
5)는 본 연구에서 제안한 연구모형을 구조방정식 모형의 적합도 분석과 평가기준을 적용해 최종적으로 수정된 연구 모형의 측정변인과 잠재변인들을 식별할 수 있는 표준화경로 계수 값을 보여주고 있다. 구성요인간의 관계와 함께 설문 문항의 관계를 통해 최종연구 모형의 표준화 구조 경로를 밝히고 구조방정식의 모형을 최종 확정하였다.
7이상을 만족하였다. 또한 분산추출지수 분석결과는 0.591~0.796로 기준치인 0.5 이상을 만족하여 잠재변수 자체의 신뢰도 및 타당도를 파악하기 위한 지표인 수렴타당도를 확보하였다.
선정된 구성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능력,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국가의 SW 정책 인식, SW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SW관련 직업의 인식과 SW교육 의지의 영역으로 총 6개 요인을 추출하였고 설문 문항은 총 27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초기 모형을 설정하였고 구성요인은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영역을 제외한 뒤 5가지 요인으로 확정하였다. 설문 문항은 불필요한 내용과 중복 문항을 제거한 뒤 자녀의 SW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5문항, 부모의 SW정책에 관한 인식에 대한 4문항, 자녀의 SW관련 진로직업에 대한 4문항, SW관련 역량의 중요성에 관한 5문항, 자녀에 대한 SW교육의 의지 2문항으로 모두 20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선정된 구성요인의 항목 중 각 요인 간에 연관성을 상정할 수 있는 항목을 선정하기 위해 실제 현장에서 SW교육과 관련된 수업과 연구를 하는 교사 7명과 컴퓨터교육 관련 교수진 3명을 중심으로 델파이 검사를 통하여 초안의 구성 요인을 선정하였으며 그에 따른 설문 문항을 개발하였다.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2015년 전국적으로 진행되었던 SW창의캠프에 참여한 학부모 중 기초 캠프 과정을 거쳐 심화캠프에 선발된 학부모 65명과 2016년 SW 컴퓨팅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 50명으로 총 1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과정에서 학부모 인식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SW창의캠프와 SW창의컴퓨팅 행사에서 학부모 강의나 학생 수업 이전인 행사 등록시 설문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선정된 구성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능력,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국가의 SW 정책 인식, SW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SW관련 직업의 인식과 SW교육 의지의 영역으로 총 6개 요인을 추출하였고 설문 문항은 총 27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초기 모형을 설정하였고 구성요인은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영역을 제외한 뒤 5가지 요인으로 확정하였다. 설문 문항은 불필요한 내용과 중복 문항을 제거한 뒤 자녀의 SW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5문항, 부모의 SW정책에 관한 인식에 대한 4문항, 자녀의 SW관련 진로직업에 대한 4문항, SW관련 역량의 중요성에 관한 5문항, 자녀에 대한 SW교육의 의지 2문항으로 모두 20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20문항은 리커트(Likert) 타입 5점 척도로 구성하였다.
본 연구의 내용은 소프트웨어 교육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자녀의 미래 핵심 역량으로 SW 역량과 진로 그리고 SW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을 탐색하기 위해 초기 연구 모형과 설문 항목을 개발하였다. 초기의 연구 모형과 구성요인의 설정은 SW관련 교육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선행 연구에서 진행되었던 학생과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의 항목과 함께 SW관련 정책, SW교육의 전략 등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내용을 분석하여 구성 요인을 선정하였다.
연구 모델을 변경하여 SW 정책과 SW역량은 SW진로직업의 매개변인으로 연결하고 자녀의 SW관심도를 종속변인인 부모의 SW교육 의지에 직접 연결하여(Fig. 4)처럼 모델을 수정하였다.
연구 모델을 변경하여 자녀의 SW 흥미도를 진로직업의 매개 변수에서 제외하고 부모의 SW교육의 의지에 대한 종속변인으로 직접 연결하였다. 분석 결과, 자녀의 SW 관심도와 SW정책의 값들이 .
연구 초기에 가설에서 세운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경로들의 나타내는 연구 가설들을 검증하기 위하여 경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제안된 구조방정식의 확고한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해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독립변인이 종속변인과 매개변인에 직접적인 효과와 간접적인 효과를 미치는 값을 구하여 총효과의 값을 분석하였다. 총효과의 값을 분석한 결과 앞서 논의하였던 것처럼 독립변인2,3인 SW관련 정책, SW 역량의 중요성이 매개변수인 SW관련 진로직업에 영향을 미쳤고 독립변인1인 자녀의 SW 흥미도가 종속변인에 직접 영향을 주어 학부모가 자녀에게 SW교육을 지원하겠다는 의지에 반영되었다는 것을 총효과의 값으로 알 수 있었다.
연구 내용을 탐색하기 위해 초기 연구 모형과 설문 항목을 개발하였다. 초기의 연구 모형과 구성요인의 설정은 SW관련 교육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들을 선행 연구에서 진행되었던 학생과 학부모의 SW교육 인식의 항목과 함께 SW관련 정책, SW교육의 전략 등에 대한 이론적 연구의 내용을 분석하여 구성 요인을 선정하였다.
대상 데이터
연구에 참여한 대상은 2015년 전국적으로 진행되었던 SW창의캠프에 참여한 학부모 중 기초 캠프 과정을 거쳐 심화캠프에 선발된 학부모 65명과 2016년 SW 컴퓨팅 행사에 참여한 학부모 50명으로 총 115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 과정에서 학부모 인식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SW창의캠프와 SW창의컴퓨팅 행사에서 학부모 강의나 학생 수업 이전인 행사 등록시 설문지를 배부하여 실시하였다.
데이터처리
그리고 해당 잠재변수를 구성하는 관측변수들의 설명력을 파악하기 위해 개념신뢰도와 분산추출지수 계산을 통해 관측변수들의 수렴타당도를 검증하였다. 구성요인별 관측변수의 확인적 요인분석 결과는 [Table 2]와 같다.
수집한 자료는 SPSS와 AMOS를 이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모형적합도 분석을 통해 연구 가설을 검증하는 일련의 과정을 거쳤다.
신뢰도 검증은 구성요인들의 측정항목에 대한 내적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제안된 연구 모형의 평가와 검증의 세부적인 내용의 분석을 위해 단일차원성 확인 및 통계적 검증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성능/효과
0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최종 연구모형의 잠재변인 간의 인과 관계를 알 수 있는 표준화 경로계수, C.R.값, p값으로 분석해본 결과 관련요인 및 변인 간 관계는 전반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음을 알 수 있다.
또한 C.R(Critical Ratio)값이1.96이상이고, 유의수준 p<0.001에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본 연구에서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최종 연구 모형의 평가와 검증을 위한 추가 분석이 가능한 것으로 증명되었다.
연구 모델을 변경하여 자녀의 SW 흥미도를 진로직업의 매개 변수에서 제외하고 부모의 SW교육의 의지에 대한 종속변인으로 직접 연결하였다. 분석 결과, 자녀의 SW 관심도와 SW정책의 값들이 .17과 .02로 낮아 부모의 SW교육 의지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 자녀 SW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진로직업을 매개로 고려하여 SW관련 정책과 SW 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였고 자녀의 SW관심과 역량은 직접적으로 학부모의 의지를 갖게 하는데 작용하였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는 선행연구[3][5][6]에서 제시된 바와 같이 학생들의 SW역량과 SW관련 경험이 부모들의 SW교육 인식을 바꾸고 있음을 볼 수 있었고, 추가로 SW관련 진로와 직업에 의해 자녀의 미래를 예측할 수 있는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고 있음을 밝힐 수 있었다.
신뢰도 검증은 구성요인들의 측정항목에 대한 내적일관성을 확인하기 위해 Cronbach's α 값을 산출하였다. 요인분석 결과 가설에서 나누었던 SW관련 능력과 자녀의 교과학업 능력은 서로 관련성이 높아 하나의 요인으로 묶고 자녀의 SW 흥미도로 요인을 설정하여 총 5개의 요인으로 재구성하였으며 또한 초기 27개의 설문 문항 중 신뢰도 계수가 0.7 미만의 낮은 7개 문항은 제외시켰다. 최종 선정한 20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0.
총효과의 값을 분석한 결과 앞서 논의하였던 것처럼 독립변인2,3인 SW관련 정책, SW 역량의 중요성이 매개변수인 SW관련 진로직업에 영향을 미쳤고 독립변인1인 자녀의 SW 흥미도가 종속변인에 직접 영향을 주어 학부모가 자녀에게 SW교육을 지원하겠다는 의지에 반영되었다는 것을 총효과의 값으로 알 수 있었다. 즉, 총효과의 값을 통해 자녀 SW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의 구조방정식 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함을 보여주었다.
초기 연구 가설에서 모델의 관계 값을 분석한 결과,자녀 SW 관심도가 인식변화에 미치는 영향의 회귀계수가 0.048, C.R.값이 0.511, p값이 0.610으로 자녀의 SW교육에 대한 SW관련 진로직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안된 구조방정식의 확고한 타당성을 제시하기 위해 매개효과 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하여 독립변인이 종속변인과 매개변인에 직접적인 효과와 간접적인 효과를 미치는 값을 구하여 총효과의 값을 분석하였다. 총효과의 값을 분석한 결과 앞서 논의하였던 것처럼 독립변인2,3인 SW관련 정책, SW 역량의 중요성이 매개변수인 SW관련 진로직업에 영향을 미쳤고 독립변인1인 자녀의 SW 흥미도가 종속변인에 직접 영향을 주어 학부모가 자녀에게 SW교육을 지원하겠다는 의지에 반영되었다는 것을 총효과의 값으로 알 수 있었다. 즉, 총효과의 값을 통해 자녀 SW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의 구조방정식 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함을 보여주었다.
7 미만의 낮은 7개 문항은 제외시켰다. 최종 선정한 20개 문항에 대한 신뢰도 분석 결과 0.854로 관측변수 신뢰도 기준치인 0.7 이상을 만족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한 개념신뢰도 분석결과는 0.850~0.861로 기준치인 0.7이상을 만족하였다. 또한 분산추출지수 분석결과는 0.
후속연구
따라서 본 연구에서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SW교육이 왜 중요한지, 자녀에게 SW관련 직업을 추천할 때 학부모 대상의 SW교육 홍보와 인식 변화는 SW관련 직업의 중요성을 정책과 미래 역량으로 연계하여 안내하고 자녀가 가진 SW 관심 방향을 발견하게 하여 SW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하여야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경험이 없는 일반 학부모들에게 SW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기위한 방법은?
SW경험이 없는 대다수의 일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SW교육 경험이 있는 학부모의 SW교육 의지를 갖게 만드는 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인식 변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국가의 인재로서 SW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교육의 효율적인 확산과 교육현장에서의 안착은 정책자와 교사뿐만이 아니라 교육의 주체가 되는 학생과 학부모의 소프트웨어교육의 인식의 전환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한 상호 협력의 노력이 필요하다[7]. 국가의 인재로서 SW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진로 탐색의 과정이 필수적인데 학생과 교사뿐만이 아니라 학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1]. 특히 학부모가 인식하는 SW교육의 중요성과 자녀 역량에서 SW의 가치 그리고 SW관련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8].
SW관련 교육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선정된 구성요인은?
선정된 구성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능력,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국가의 SW 정책 인식, SW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SW관련 직업의 인식과 SW교육 의지의 영역으로 총 6개 요인을 추출하였고 설문 문항은 총 27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초기 모형을 설정하였고 구성요인은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영역을 제외한 뒤 5가지 요인으로 확정하였다. 설문 문항은 불필요한 내용과 중복 문항을 제거한 뒤 자녀의 SW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5문항, 부모의 SW정책에 관한 인식에 대한 4문항, 자녀의 SW관련 진로직업에 대한 4문항, SW관련 역량의 중요성에 관한 5문항, 자녀에 대한 SW교육의 의지 2문항으로 모두 20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참고문헌 (8)
H. S. Park(2010), The Preference of Elementary-Age Children's Career Aspirations and Expectations. Journal of Career Education, 23(4), 173-189
H. Y. Jin, H. Y. Jung(2006), Program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to Promote Career Awarenes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 Instruction , 10(2), 497-513.
S. G. Han, S. H. Kim(2015), Analysis on the Parents Aware of the Need for the Elementary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87-196
S. H. Ahn(2012), Revitalization Plan for IT Education according to Analysis of Demand by Students and Par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5), 505-514
S. H. Kim, S. G. Han(2014), A Perception on SW Education of Students with Scratch-Da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461-470
S. K. Han, S. H. Kim(2015), Analysis of Learner Competencies through Digital Textbooks and Smart-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07-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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