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자녀의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의 구조방정식 모형
The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of Factors Affecting the Parent Willingness on Child's Software Education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0 no.5, 2016년, pp.443 - 450  

류미영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학부모가 자녀의 SW교육 의지에 미치는 영향이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을 설계하기 위해 변인을 자녀의 SW 관심도, 부모의 SW정책 인식, SW관련 역량, 자녀의 SW 진로, 자녀에 대한 SW교육 의지로 설정하고 SW교육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검사하였다. 연구 결과 자녀의 SW 교육에 대한 학부모 의지에 미치는 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직업을 매개로 SW관련 정책과 SW 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중요한 변인으로 작용하였고, 자녀의 SW 관심도는 직접적으로 중요한 요인임을 밝혔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analyzed what factors parents have on the SW education willingness for the child. In order to design a structured model, we set the configuration of five variables; child's SW interest, recognition of SW policy, importance of SW competency, child's SW profession and willingness of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프트웨어교육에 대한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SW교육이 왜 중요한지, 자녀에게 SW관련 직업을 추천할 때 어떠한 요인이 그런 의지를 갖게 만드는지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개발하여 SW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실제적인 의지 요인을 밝히고자 한다.
  • 본 연구는 학부모의 SW교육 의지에 대한 변인을 구조방정식 모형으로 개발하여 학부모가 SW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인식할 때 이에 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무엇인지 구조적 관계 모형을 구성하여 고찰하였다.
  • 본 연구의 내용은 소프트웨어 교육 경험이 있는 자녀를 둔 학부모들이 자녀의 미래 핵심 역량으로 SW 역량과 진로 그리고 SW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기 위한 요인이 무엇인지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 내용을 탐색하기 위해 초기 연구 모형과 설문 항목을 개발하였다.
  • 우선 자녀의 진로를 위한 학부모들의 인식의 중요성의 연구를 살펴본다. 진혜영 외(2006)는 자녀의 진로 설정에 학부모의 진로의식 개선이 가장 중요하며 학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진로교육 프로그램의 필요성을 바탕으로 가정 연계 초등 진로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2].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W경험이 없는 일반 학부모들에게 SW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기위한 방법은? SW경험이 없는 대다수의 일반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SW교육에 대한 필요성과 가치에 대한 인식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SW교육 경험이 있는 학부모의 SW교육 의지를 갖게 만드는 요인의 분석을 통하여 효과적인 인식 변화 방법을 모색할 수 있다.
국가의 인재로서 SW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교육의 효율적인 확산과 교육현장에서의 안착은 정책자와 교사뿐만이 아니라 교육의 주체가 되는 학생과 학부모의 소프트웨어교육의 인식의 전환 그리고 그 필요성에 대한 상호 협력의 노력이 필요하다[7]. 국가의 인재로서 SW인력을 양성하기 위해서는 이에 대한 진로 탐색의 과정이 필수적인데 학생과 교사뿐만이 아니라 학부모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1]. 특히 학부모가 인식하는 SW교육의 중요성과 자녀 역량에서 SW의 가치 그리고 SW관련 직업과 진로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필요하다[8].
SW관련 교육의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선정된 구성요인은? 선정된 구성요인은 자녀의 SW 관련 능력,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국가의 SW 정책 인식, SW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그리고 SW관련 직업의 인식과 SW교육 의지의 영역으로 총 6개 요인을 추출하였고 설문 문항은 총 27개 문항으로 구성하여 초기 모형을 설정하였고 구성요인은 타당도와 신뢰도 검사를 통하여 자녀의 교과 학업 능력 영역을 제외한 뒤 5가지 요인으로 확정하였다. 설문 문항은 불필요한 내용과 중복 문항을 제거한 뒤 자녀의 SW에 대한 관심도에 대한 5문항, 부모의 SW정책에 관한 인식에 대한 4문항, 자녀의 SW관련 진로직업에 대한 4문항, SW관련 역량의 중요성에 관한 5문항, 자녀에 대한 SW교육의 의지 2문항으로 모두 20개의 문항을 구성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8)

  1. H. S. Park(2010), The Preference of Elementary-Age Children's Career Aspirations and Expectations. Journal of Career Education, 23(4), 173-189 

  2. H. Y. Jin, H. Y. Jung(2006), Program Development of Career Education to Promote Career Awareness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Journal of Research Institute of Curriculum & Instruction , 10(2), 497-513. 

  3. S. G. Han, S. H. Kim(2015), Analysis on the Parents Aware of the Need for the Elementary SW Education.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187-196 

  4. S. H. Ahn(2012), Revitalization Plan for IT Education according to Analysis of Demand by Students and Parents.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12(5), 505-514 

  5. S. H. Kim, S. G. Han(2014), A Perception on SW Education of Students with Scratch-Day.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8(4), 461-470 

  6. S. K. Han, S. H. Kim(2015), Analysis of Learner Competencies through Digital Textbooks and Smart-Learning.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19(2), 207-214 

  7. Software-driven Society Portal Site http://www.software.kr 

  8. Teacher Portal for Creative Computing, http://computing.or.kr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