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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4, 2018년, pp.527 - 534
노창현 (Graduate School of Mass Communication & Public Relations, Konkuk University)
As the speed and extent of the expansion of the retro culture continue to expand, interest in industrial values related to it as well as a cultural phenomenon is also increasing. Under these circumstances it is meaningful that the planning of movies using cultural memory can increase the po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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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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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콘텐츠 소재로서의 복고의 모습은 어떠한가? | 복고(復古)의 홍수를 넘어 복고의 범람이다. 사회와 미디어 환경은 점점 더 우리의 삶과 문화를 단자(單子)화 해나가고 있는 시기에 문화콘텐츠 소재로서의 복고는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우리 사회 곳곳에 자연스럽게 자리하여 다양한 뉴미디어 환경과 이질적 동거를 이어 가고 있는 모습이다. | |
한국에서 복고문화는 어느 시기를 기점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는가? | 서구에서 주로 ’레트로(Retro)’라는 기표 및 접두어로 사용되고 있는 복고문화는 영화, TV 드라마, 음악, 공연 등 주요 문화콘텐츠 분야1)은 물론이고 패션, 건축, 장난감, 음식 등의 영역으로 전방위적 확산을 수시로 목격하게 된다. 특히 한국의 경우 사회 전 분야에서 큰 변화와 고통을 감내해야 했던 IMF시기와 세계적인 시대변화인 밀레니엄을 맞은 2000년을 기점으로 다양한 복고문화의 징후들을 발견할 수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면서 냉혹한 현실과 급속한 삶의 변화속도는 자신의 지나간 과거를 그리워하게 만드는 자연스러운 기제가 되었고, 최첨단 기술은 과거와 다르게 발신자들이 상상하는 대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진보를 이루어 복고와 기술이 콘텐츠 제작의 양 축을 담당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는 환경이 생성되었다. | |
왜 과거에 대한 관심의 기저에는 기억이 전제되는가? | 영국의 극작가 해럴드 핀터(Harold Pinter)가 “과거는 당신이 기억하는 것, 당신이 기억한다고 상상하는 것, 당신이 기억한다고 확신하는 것, 혹은 기억하는 체하는 것이다” 라고 기억에 대해 말했듯, 과거에 대한 모든 인식은 기억에 기초를 두고 있다. 회상을 통해 우리는 이전에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의식을 회복하고, 어제를 오늘과 구별하고, 우리가 경험한 과거를 확인한다. [1] 이러한 기억과 회상의 유의미성은 주관적이거나 개인적으로 여겨졌던 ‘기억’이라는 기표에 대해 재고의 필요성을 갖게 한다. 어떤 형태나 규모든 집단성과 사회성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인간은 객관적 사실이나 법칙, 특정 순간에 대한 단순한 암기가 아닌 사회 문화적 관계 속에서 ‘문화적 기억’을 통해 사회적 동물로서 스스로를 존재하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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