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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산업을 활용한 콘텐츠 기획 - 문화적 기억을 통한 복고영화 기획을 중심으로 -
The Contents Planning Using Memory Industry 원문보기

멀티미디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21 no.4, 2018년, pp.527 - 534  

노창현 (Graduate School of Mass Communication & Public Relations, Konkuk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the speed and extent of the expansion of the retro culture continue to expand, interest in industrial values related to it as well as a cultural phenomenon is also increasing. Under these circumstances it is meaningful that the planning of movies using cultural memory can increase the possibil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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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복고문화가 확산되는 이면에 과거의 기억을 그리워하는 대중들의 심리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제 과거는 문자와 구두 언어에 의존하여 작성된 역사기록(Historiography)에 의해서가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와 영화적 담론이라는 영상 재현을 활용한 역사촬영(Historiophoty)으로 서술되고 있다[14].
  • 본 논문에서는 복고현상이 빈번히 발생하는 장르인 영화에서 문화적 기억이 어떻게 작용되고, 그것이 문화콘텐츠, 아니 모든 예술의 산업화가 가속화되는 현실 속에서 ‘기억산업(Memory history)’이라는 새로운 개념의 매개체로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문화적 기억의 다양한 특성과 기억산업의 사례 등을 살펴봄으로써 지속적인 콘텐츠 생산의 가능성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 즉, 기억이 과거의 내용을 되살리는 과정 속에서 일부는 강조되거나 변형되고 혹은 배제되기 때문에 현재의 조건 혹은 사회적으로 구성된다는 점에서 사회성을 내포한다[6]. 이러한 인간의 사회적 기억을 연구한 학자 중 본 논문에서는 알라이다 아스만(A. Assmann)의 문화적 기억에 대해 주목한다. 그녀는 모리스 알박스(Maurice Halbwachs)의 집단기억 개념을 문화학적 개념으로 전환하여 인간의 기억이 문화적 형식을 통해 실천, 재현된다고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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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문화콘텐츠 소재로서의 복고의 모습은 어떠한가? 복고(復古)의 홍수를 넘어 복고의 범람이다. 사회와 미디어 환경은 점점 더 우리의 삶과 문화를 단자(單子)화 해나가고 있는 시기에 문화콘텐츠 소재로서의 복고는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우리 사회 곳곳에 자연스럽게 자리하여 다양한 뉴미디어 환경과 이질적 동거를 이어 가고 있는 모습이다.
한국에서 복고문화는 어느 시기를 기점으로 다양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는가? 서구에서 주로 ’레트로(Retro)’라는 기표 및 접두어로 사용되고 있는 복고문화는 영화, TV 드라마, 음악, 공연 등 주요 문화콘텐츠 분야1)은 물론이고 패션, 건축, 장난감, 음식 등의 영역으로 전방위적 확산을 수시로 목격하게 된다. 특히 한국의 경우 사회 전 분야에서 큰 변화와 고통을 감내해야 했던 IMF시기와 세계적인 시대변화인 밀레니엄을 맞은 2000년을 기점으로 다양한 복고문화의 징후들을 발견할 수 있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면서 냉혹한 현실과 급속한 삶의 변화속도는 자신의 지나간 과거를 그리워하게 만드는 자연스러운 기제가 되었고, 최첨단 기술은 과거와 다르게 발신자들이 상상하는 대로 콘텐츠를 생산할 수 있는 기술진보를 이루어 복고와 기술이 콘텐츠 제작의 양 축을 담당하기에 전혀 무리가 없는 환경이 생성되었다.
왜 과거에 대한 관심의 기저에는 기억이 전제되는가? 영국의 극작가 해럴드 핀터(Harold Pinter)가 “과거는 당신이 기억하는 것, 당신이 기억한다고 상상하는 것, 당신이 기억한다고 확신하는 것, 혹은 기억하는 체하는 것이다” 라고 기억에 대해 말했듯, 과거에 대한 모든 인식은 기억에 기초를 두고 있다. 회상을 통해 우리는 이전에 일어난 사건들에 대한 의식을 회복하고, 어제를 오늘과 구별하고, 우리가 경험한 과거를 확인한다. [1] 이러한 기억과 회상의 유의미성은 주관적이거나 개인적으로 여겨졌던 ‘기억’이라는 기표에 대해 재고의 필요성을 갖게 한다. 어떤 형태나 규모든 집단성과 사회성을 가질 수밖에 없는 인간은 객관적 사실이나 법칙, 특정 순간에 대한 단순한 암기가 아닌 사회 문화적 관계 속에서 ‘문화적 기억’을 통해 사회적 동물로서 스스로를 존재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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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D. Lowenthal, The Past is a Foreign Country, Kaemagowon Publishers, Gyeonggido, Goyang, 2006. 

  2. M.A. Conway, "Generation Identity and the Reminiscence Bump: Memory for Public and Private Events," Journal of Adult Development, Vol. 6, No. 1, pp. 21-34, 1999. 

  3. J.K. Olick, The Politics of Regret, Ok-dang Publishers, Gyeonggido, Goyang, 2011. 

  4. T. Morris-Suzuki, Media, Memory, History, Humanist Publishers, Seoul, 2005. 

  5. B.K. Choi, "A Study on Retrospective Images and Nostalgia as a Hallucination Symbol Shown in ," Film Studies, Vol. 50, pp. 543-562, 2011. 

  6. J.H. Tae, "A Study on Representation Method Presented the Retro-Movie as Cultural Memory," Korean Journal of Journalism and Communication Studies, Vol. 57, pp. 145-177, 2013. 

  7. M.A. Yoon, "Medien und Kulturelles Gedachtnis," Zeitschrift fur Deutschsprachige Kultur and Literaturen, Vol. 11, pp. 45, 2002. 

  8. A. Assmann, Erinnerungsraume, GreenBee Publishers, Seoul, 2011. 

  9. J.S. Jeon, History Speaks of Memory, Humanist Publishers, Seoul, 2005. 

  10. J.C. Moon, "Technology of Representation and Cultural Memory," Film Studies, Vol. 17, pp. 90, 2001. 

  11. Y.H. Lee, "Selling Reminiscence and Sharpening Memory," Cultural Science, Vol. 82, pp. 409, 2015. 

  12. J.M. Kim, "The Story-Telling Strategies of 'Remembering' the '80s-Sunny and The Attorney," Public Narrative Research, Vol. 20, No. 3, pp. 7-39, 2014. 

  13. H.J. Kim "A Study on the Visual Rhythm of Korean Film Trailer," Journal of Korea Multimedia Society, Vol. 20, No. 8, pp. 1472- 1479, 2017. 

  14. H. White, "Historiography and Historiophoty," The American Historical Review, Vol. 93, No. 5, pp. 1193-1199,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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