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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선진국과 한국의 정부회계개혁 비교와 정책적 함의
A Comparison of Government Accounting Reform in Advanced Countries and South Korea and Policy Implications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6 no.9, 2016년, pp.702 - 712  

임동완 (단국대학교 공공관리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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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선진국과 한국의 정부회계제도 개혁 사례를 비교함으로써 한국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선진국과 한국의 정부회계제도 개혁은 제도 도입기, 제도 형성기, 제도 안정기의 순서로 분석하였다. 연구는 뉴질랜드, 미국, 영국, 한국의 정부회계개혁 사례에 대한 문헌조사 및 뉴질랜드, 미국, 영국, 한국의 재무부, 감사원, 정부회계기준위원회 등의 홈페이지에서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하여 수행하였다. 분석결과 선진국과 한국은 발생주의 회계제도 도입을 통하여 포괄적이고 객관적인 재정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선진국의 정부회계제도에 비하여 한국의 정부회계제도는 개혁이 더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는 통합재무제표 범위의 확대, 공공부문 회계기준의 일관성 확보, 정부회계 감사제도의 정비, 발생주의 예산제도의 활용 등에 대한 보완이 필요함을 제시하였다. 다만 정부회계는 기업회계와 차이가 있으므로 정부회계제도 개혁에 이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compare the government accounting reform of advanced countries and South Korea and suggest policy implications for South Korea. The reform steps are structured down to institutional introduction, institutional formation and institutional stability. I researched the literatures on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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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신제도주의 이론에 근거하여 선진국과 한국의 정부회계개혁의 주요한 내용과 특성을 비교하고 정책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한다. 특히 기존의 연구들은 대부분의 연구가 정부개혁 사례의 하나로 발생주의 회계제도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있거나 우리나라가 발생주의 회계제도를 도입할 당시의 연구이어서, 최신의 다양한 정부회계개혁 변화의 흐름을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 연방정부, 특히 감사원은 발생주의 제도가 정부회계뿐만이 아니라 정부예산에 미칠 수 있는 이점을 인식하고 1980년대부터 정부원가관리를 위하여 예산에서도 발생주의를 적용할 것을 주장해 왔다. 또한 재정상태가 악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장기적 재정지속성을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였다. 의회에서도 발생주의 예산제도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있으며 감사원은 발생주의 예산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국가들의 실태를 조사하여 보고하였다.
  • 본 연구는 한국의 정부회계개혁에 선진국의 정부회계개혁이 의미하는 바가 크다고 생각하여 이들의 주요한 내용과 특성을 비교하여 살펴보았다. 한국은 정부 회계개혁이 안정기에 접어들었는데 선진국은 안정기에도 지속적인 개혁을 수행하여 제도를 착근시키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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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한국이 중앙정부에 발생주의 회계제도를 도입한 것은 언제인가? 한국은 성과중심의 관리개혁을 추진하면서 중앙정부에 발생주의 회계제도를 2009년에 도입하였다. 그런데 최근 발생주의 회계제도의 착근에 어려움이 나타나고 있어 선진국의 경험을 통해 다양한 방법을 고찰할 필요가 있다.
한국의 정부회계기준 제정과정에서 국제회계기준 및 국제공공회계기준을 참고, 내용 비교를 통해 적용하지 않아 생긴 문제점은 무엇인가? 반면 한국은 정부회계기준 제정과정에서 국제회계기준 및 국제공공회계기준을 참고하여 적용하거나 그 내용을 비교하여 적용하는 작업을 하지 않았다[44]. 그 결과 중앙정부의 경우 국가회계기준, 지방자치단체의 경우 지방자치단체회계기준, 공공기관의 경우 국제회계기준 또는 과거의 기업회계기준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어 정합성 확보가 어렵다. 따라서 회계기준 간 정합성을 확보하고 공공부문 전체의 연계 등을 감안한다면 이들을 국제기준에 맞게 대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선진국의 회계감사제도는 어떤 기능을 하고있는가? 셋째, 선진국은 재무제표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회계감사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선진국의 회계감사제도는 재무제표에 대한 재무감사를 수행하고, 내부통제의 문제점을 개선하였으며, 감사의견을 공표하여 왔다. 한편 한국은 검사제도를 사용하고 있는데 선진국의 감사제도와는 달리 합법성 위주의 검사로서 신뢰성 확보를 위해서는 불충분한 제도로 판단된다[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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