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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 : 정보활용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Effects of Parenting Stress on the Quality of Life in Parent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s of Information Applica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63 - 72  

전병주 (충북대학교 아동복지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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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사회는 발달장애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들의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된다. 이에 본 연구는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양육스트레스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과정에서 정보활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충 남북 지역에서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 194명을 조사대상자로 하였다. 본 연구의 자료분석을 위하여 PASW Statistics 18.0을 이용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조사대상자들의 양육스트레스는 보통수준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고, 정보활용은 보통수준보다 조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삶의 질은 보통수준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삶의 질 하위요인 중에서 이웃관계와 정서상태영역이 상대적으로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양육스트레스, 장애정도, 정보활용, 거주지역, 장애유형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정보활용은 양육스트레스와 삶의 질 관계에서 조절효과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적인 분석결과에 기초하여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삶의 질을 제고할 수 있는 구체적이고 통합적인 실천전략을 제시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Given that the number of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s continuously increasing in Korea, we need to pay attention to the lives of parents who rear the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ccordingly, this study examined the effects of parenting stress on the quality of life in par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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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아동 부모들의 양육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 정보활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실증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아동 부모들의 삶의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충남·북 지역에서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를 대상으로 양육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 정보활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아동 부모들의 양육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았으며, 이 관계에서 정보활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하여 실시한 회귀분석의 결과는 다음 [Table 3]과 같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아동 부모들의 양육스트레스가 삶의 질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이 관계에서 정보활용의 조절효과를 검증하였다. 이러한 실증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아동 부모들의 삶의질 향상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전략을 제시하고자 한다.
  • 최근 한국 사회는 발달장애인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므로 발달장애아동을 양육하는 부모들의 삶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요구된다. 이런 상황에서, 실증적 분석결과를 토대로 발달장애아동 부모들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였으며, 그에 따른 실천적인 전략을 제시했다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다만, 본 연구는 일부 지역에 거주하는 발달장애아동의 부모를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연구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주의를 요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아동 부모의 정보활용에 주목하고자 한다. 발달장애아동은 정보요구에 대한 정확한 인지가 없고 정보활용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정보 중개자로서의 부모의 역할에 지대한 영향을 받는다[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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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은 언제부터 시행되었는가? 한국에서는 2015년부터「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고 있다. 동법 제2조는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을 발달장애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발달장애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은 어떤 종류의 스트레스들을 경험하는가? 실제로 발달장애인을 부양하는 가족들은 장애여부 또는 장애정도보다 문제행동의 심각도가 스트레스에 더 많은 영향을 주기도 한다[3]. 발달장애인의 특성상 위험을 초래하는 행동을 하거나, 지나친 집착 등의 문제유형을 보이게 된다. 특히, 발달장애아동의 경우에는 어린이집, 학교에서의 수업시간에 교사 지시를 거부하거나 자리를 이탈하는 등 자신뿐만 아니라 친구들을 방해하는 행동으로 인해 그 아동에 대한 부정적인 태도가 형성되기도 한다[4]. 이에 따라 발달장애아동의 부모는 죄책감과 무력감, 좌절감을 반복적으로 경험한다. 또한, 장애아동의 공격성과 안전을 해하는 위험행동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항상 긴장을 유지해야 한다. 더욱이 발달장애아동이 자아존중감과 자신감이 크게 결여되어 사회적 상호작용이 부족하기 때문에[2] 부모들은 자신의 운명을 비관적으로 생각하며 많은 스트레스를 경험한다.
한국 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서는 누구를 발달장애인으로 규정하고 있는가? 한국에서는 2015년부터「발달장애인 권리보장 및 지원에 관한 법률」을 시행하고 있다. 동법 제2조는 지적장애인과 자폐성장애인을 발달장애인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발달장애인은 2015년 말 기준으로 21만명을 넘었으며, 전제 장애인의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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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Ministry of Health and Welfare, Persons with Disabilities Survey, 2015. 

  2. W. G. Im & E. K Oh, "Study on the Prediction Factors of Parenting Stress in Parents of People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Care Management, Vol. 11, pp. 173-200, 2014. 

  3. B. L. Baker, J. Blacher, K. A. Crinic, & C. Edelbro, "Behavior problem and parenting stress in families of three-year-old children with and without developmental delays", American Journal of mental Retardation, Vol. 107, No. 6, pp. 433-444, 2002. 

  4. S. S. Myung, H. J. Kim, H. J. Chang & H. S. Jeon, "A Study of Behavioral Problems and Coping Strategie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 Journal of Speech-Language & Hearing Disorders, Vol. 24, No. 3, pp. 121-135, 2015. 

  5. Y. R. Kim, N. H. Kim, & J. Y. Park, "The Effects of Problem Behavior of Students with Disabilities on Their Family Life and Families' Coping Styles: A Qualitative Inquiry",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6, pp. 17-43, 2010. 

  6. H. G. Jo & B. I. Lee, "A Comparative Analysis on Research Trends Related to Families of Children with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14, No. 2, pp. 99-127, 2014. 

  7. J. H. Lee & S. B. Lee, "Analysis of the Family Support Program for Children with Emotional and Behavioral Problem",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23, pp. 29-52, 2007. 

  8. O. Y. Seo & D. H. Chang, "Information Poverty Viewed Through the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the Korean Biblia Society for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Vol. 19, No. 2, pp. 107-128, 2008. 

  9. S. C. Oh, "Effects of coping behaviors of parents with children with special needs on computer and Internet education", The Journal of Special Children Education, Vol. 1, No. 2, pp. 33-52, 2000. 

  10. S. Tomanik, G. E. Harris & J. Hawkins, "Relationship between behaviours exhibited by children with autism and maternal stress", Journal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y, Vol. 29, No. 1, pp. 16-26, 2004. 

  11. S. J. Park, B. B. Song & S. C. Lee, "The Relationships Between Sensory Processing Abilit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s and Mother's Musculoskeletal Symptoms and Parenting-Burden", Journal of Developmental Disabilities, Vol. 17, No. 3, pp. 47-70, 2013. 

  12. N. S. Lee & H. M. Park, "The Influence of Vestibular-Proprioceptive Sensory Training on Stereotypic Behaviors in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orders",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Vol. 50, No. 1, pp. 89-114, 2007. 

  13. S. H. Kang,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Library Services to People with Disabilities by Types of Disability in Korea",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2, No. 1, pp. 97-123, 2011. 

  14. H. W. Lee, "A Study of Family Support and Parenting Stres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Journal of Emotional & Behavioral Disorders, Vol. 18, No. 3, pp. 327-349, 2002. 

  15. R. R. Abidin, "Parenting stress index manual", Charlottesville: Pediatric psychology Press, 1990. 

  16. B. R. Kang, H. S. Kim & M. S. Lee, "An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Older Adults' Online Information Activities and their Life Satisfaction", Journal of the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ol. 48, no. 2, pp. 159-175, 2014. 

  17. J. E. Lee, "A Study on the Quality of Life among Parents of Preschoolers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Korean Journal of Parent Education, Vol. 6, No. 2, pp. 85-104, 2009. 

  18. H. K. Oh, S. Y. Kim & D. I. Chun, "Influence of the Social Supports and Severity of Disability of Children with Autism on Marriage Satisfaction of Their Mothers", Korean Journal of early childhood special education, Vol. 8, No. 2, pp. 1-16, 2008. 

  19. W. H. Na, "A Study on the Roles of Community Rehabilitation Center and Local Government for Persons with Disabilities", Journal of Special Education & Rehabitation Science, Vol. 48, No. 1, pp.1-25, 2009. 

  20. S. C. Oh & Y. H. Lee, "Effects of coping behaviors of parents with children with special needs on Information education", Korean Journal of Physical, Multiple & Health Disabilities, Vol. 39, pp. 169-187, 2002. 

  21. H. S. Lee, S. H. Lee & J. A. Choi, "Redifining Digital Poverty: A Study on Target Changes of the Digital Divide Survey for Disabilities, Low-Income and Elders",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4, No. 3, pp. 1-12, 2016. 

  22. J. H. Kim & K. H. Lee, "Measures to Improve the Work Process Through the Convergence of Social Welfare based on IT",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5, No. 4, pp. 33-38, 2014. 

  23. J. H. Lee, "A study on the determinants that affect life satisfaction of the disabled,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 pp. 503-514, 2015. 

  24. Y. M. Son & B. S. Jung, "Convergence Development of Video and E-learning System for Education Disabled Students",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113-119, 2015. 

  25. J. Y. Chang, "Convergence of Education and 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 Journal of the Korean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213-219,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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