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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셜커머스의 이용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이 제품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motives and benefits and loss factors of social commerce on the product purchase satisfaction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149 - 158  

이상민 (백석문화대학교 광고마케팅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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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전자상거래의 이슈가 되고 있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 이용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연구결과 첫째,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동기요인중 경제적동기와 쾌락적동기 및 편의적 동기요인이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소셜커머스 쇼핑이용을 통해 얻은 혜택요인 중 심리적혜택과 가격혜택요인이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소셜커머스 이용 시 경제적 손실감을 적게 느낄수록, 이용불편감이 적게 느낄수록 구매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혜택요인이 손실요인에 비해 상대적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소비자 관점에서 의미있는 자료를 제공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social commerce has become an issue in E-commerce. It was made in purpose to seek the satisfaction of consumers plan to shop attempts to boost use of social commerce. Social commerce motives and benefits and loss factors are examined the impact of purchase satisfaction. Statistical analysi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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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각각의 변인에서 산출된 요인은 구매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 하는 동기요인중 제품구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한 결과 경제적동기와 쾌락적동기 및 편의적 동기요인이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셋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한 후 느끼는 손실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끝으로,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구매행동을 할 때 느끼는 혜택과 손실요인중 어느 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력이 더 높은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경향에서 탈피이하여,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면서 이용자들이 느끼는 혜택과 손실 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혜택과 손실 요인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게 구매만족도에 작용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첫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활용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동기요인은 소셜 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한 후 만족하거나 혜택을 얻은 것(혜택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한 후 느끼는 손실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소셜커머스에서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사이트 이용하는 동기요인과 구매 후 얻게 되는 혜택요인 그리고 손실요인을 구체적으로 확인하였다는 것에 연구의 일차적 가치가 있다고 하겠다. 둘째,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소비자들의 동기파악과 소비자욕구 및 태도 분석에 따른 결과는 이미 소셜커머스 사이트 시장에 진출해 있거나 향후 진입을 모색하고 있는 기업에게 소셜커머스 사이트 구성시 어떠한 요인을 중요하게 고려해야 하는가에 대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의미 있는 자료가 될 것으로 사료된다.
  • 이러한 연구들을 종합해 보면 소셜커머스의 이용 동기에 관한 선행연구들은 주로 편의적 동기, 효용적 동기, 쾌락적 동기, 경험적 동기 및 사회지향적 동기 요인들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선행연구 결과를 토대로 소셜커머스 이용동기가 사이트의 제품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연구문제 1)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한 쇼핑을 하는 이유 즉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동기가 무엇인가를 확인하였다. 또한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얻는 혜택요인과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한 쇼핑시 불만족하거나 손실감을 느끼게 하는 손실요인이 무엇인지 확인하였다. 그 결과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하는 동기요인은 쾌락적 동기, 편의적 동기, 경제적 동기, 사회적 동기, 및 충동성 동기로 5개 요인이 산출되었다.
  • 먼저, 소셜커머스 사이트(쿠팡, 구루폰, 위메프, 티몬 등)을 통해 제품이나 쿠폰을 구매하는 이용동기 요인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 본 연구는 온라인 시장의 빠른 성장세와 동일한 제품을 더 저렴하게 구매하려는 소비자의 본질적 속성을 토대로 최근 전자상거래의 이슈가 되고 있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먼저, 소셜커머스 이용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한 쇼핑을 하는 이유 즉 소셜커머스 사이트 이용동기가 무엇인가를 확인하였다.
  • 이상의 선행연구들을 살펴본바와 같이 소셜커머스의 연구는 소셜커머스의 개념과 특성, 소셜커머스의 가치, 소셜커머스 소비자 유형, 소셜커머스 사용자의 행동적 측면에서의 연구, 소셜커머스의 현황분석 및 활성화 정책 등에 중점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경향에서 탈피이하여,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면서 이용자들이 느끼는 혜택과 손실 요인이 구매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더불어 혜택과 손실 요인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하게 구매만족도에 작용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둘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한 후 만족하거나 혜택을 얻은 것(혜택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셋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한 후 느끼는 손실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끝으로,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하여 구매행동을 할 때 느끼는 혜택과 손실요인중 어느 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력이 더 높은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셜커머스 활용과 소셜커머스 산업의 활성화 그리고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쇼핑과 합리적인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관점에서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소비자들의 쇼핑행동은 어떠한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이 제품구매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기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소셜커머스 활용과 소셜커머스 산업의 활성화 그리고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의 현명한 쇼핑과 합리적인 소비를 활성화시키기 위한 관점에서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소비자들의 쇼핑행동은 어떠한지 확인하고자 하였다. 즉, 소셜커머스를 활용한 소비자의 구매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이 제품구매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활용하여 제품을 구매하는 동기요인은 소셜 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둘째, 소비자들이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이용한 후 만족하거나 혜택을 얻은 것(혜택요인)이 소셜커머스 사이트의 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가를 확인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혜택요인과 손실요인은 구매행동과 관련성이 있음을 추론할 수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소셜커머스 쇼핑이용시 소비자들의 구매혜택(연구문제 2)과 손실요인(연구문제 3)은 제품구매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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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무엇이 최근 전자상거래의 이슈가 되고 있는가? 최근 전자상거래의 이슈가 되고 있는 소셜커머스를 이용하는 쇼핑에 대한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이려는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소셜커머스 이용동기와 혜택 및 손실요인이 구매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중다회귀분석을 통해 알아보았다.
우리나라의 소셜 커머스 시장은 언제 이후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 왔는가? 우리나라의 소셜 커머스 시장은 ‘위폰’이 2010년 3월에 등장한 이후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2011년 3월을 기준으로 등록된 소셜커머스 업체의 수만 200개가 넘고, 판매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역시 약 7,500여 개로 집계되고 있다.
어떠한 수치는 소셜커머스의 급격한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반증한다고 하겠는가? 우리나라의 소셜 커머스 시장은 ‘위폰’이 2010년 3월에 등장한 이후로 급격한 성장세를 보여 왔다. 2011년 3월을 기준으로 등록된 소셜커머스 업체의 수만 200개가 넘고, 판매되는 제품이나 서비스 역시 약 7,500여 개로 집계되고 있다. 이러한 수치는 급격한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반증한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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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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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Jong-Chul, Park, Su-Jung, Jun, & Han-Joon, Lee. "The Effects of Social Network Service Activities in the Consumers' Knowledge Creation and Continuous Intention to Use". Journal of the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Vol. 2, No. 4, pp. 201-226, 2011. 

  7. Sanghyun, Kim, Hyunsun, Park, & Genna, Kim. "A Empirical Study on the Factors Influencing the Trust of Social Commerce(s-Commerce)". Journal of Business Research, Vol. 6, No. 3, pp. 95-121, 2011. 

  8. Eun Kyoung, Han, Seok Jae, Song, & Han Na, Lim. "The Motives for Using Social Commerce and Satisfaction, Repurchase Intention: Based on the Uses and Gratification Theory".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ol. 13, No. 3, pp. 298-325, 2011. 

  9. Bang-Hyung, Lee. "Integrating Factors Influencing on Continuing Use and Effective Marketing of Social Media". PhD Thesis, Hanyang University,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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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6. Eun Hee Kim & Seung Yeob Yu.. "What are the factors that affect the attitude of consumers using social commerce shopping?". Proceedings of the Korea Consumer Society 2013. pp. 362-366.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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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Jong-Duk Jung, Hyun-Jin Yeo, "Digital Coupon Gift-giving Model through Gift-Giving Motivation",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05-110, 2015. 

  19. Qi-Ying Hao, Sang-Joon Lee, Kyeong-Rak Lee, "The Acceptance of Customer Reviews in Taobao",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4, pp. 205-212,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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