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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에서 몰입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사회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Flow on Online Community Satisfaction: Focusing on the Mediating Role of Social Capital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171 - 179  

여민선 (고려대학교 KU-MAGIC) ,  배소영 (경희대학교 호텔관광대학)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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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커뮤니티는 구성원들이 의견을 공유하고 감정을 교류하는 장이다. 이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마케팅 도구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비영리 온라인 커뮤니티를 규명한 연구는 드물고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형성되는 사회자본이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을 본 연구는 거의 없다. 본 연구는 송파지역 육아여성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의 실험을 통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몰입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검증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이 사회자본 형성을 통해 매개됨을 밝혔다. 이 때, 비취업모의 경우 연결적, 결속적 사회자본이 모두 형성되지만, 취업모의 경우 연결적 사회자본만 형성됨을 보였다. 본 연구는 특정 분야에서만 많이 사용되는 육아여성이라는 특징이 온라인 커뮤니티와 융합하여 연구될 수 있음을 제시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n online community serves as a communication hub among members who desire to share their opinions and emotions. Thus, it is often utilized as a corporate or brand marketing tool. While focusing on commercial online communities from the marketing perspective, however, researchers have barely discus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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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하지만 강한 결속을 지닌 개인들의 관계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결속적 사회자본[29, 30]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의해 형성될 수 있음을 규명한 연구는 부족하다. 본 연구에서는 사회자본 형성에 있어서의 차이가 구성원의 특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날 수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이환수, 이나리(2014)의 연구에서는 연령에 따라 사회자본 형성이 달라질 수 있음을 가정하였으며[31], 그 결과 나이가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을 통해 사회자본을 더 많이 형성함을 밝혔다.
  • Hanifan(1916)의해 소개 된 사회자본은 관점에 따라 그 개념을 달리하고 있다[26]. 본 연구에서는 사회자본을 연결적 사회자본(bridging social capital)과 결속적 사회자본(bonding social capital)로 구분하는 Putnam(2001)의 분류방법을 따르고자 한다[27]. 연결적 사회자본은 다양한 사회집단을 넘어서는 연결망으로 약한 유대를 의미한다[26].
  • 본 연구에서는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몰입이 온라인 커뮤니티 만족에 영향을 미치며, 육아여성의 취업여부에 따라 몰입과 만족의 관계에 매개효과가 다를 것이라고 가정하고, 온라인 커뮤니티 송파맘카페 회원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실증 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취업모와 비취업모 모두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몰입이 온라인 커뮤니티의 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둘째, 연결적 사회자본이 취업모와 비취업모 모두에게서 형성되고, 셋째, 비취업모의 경우 강한 네트워크상에서만 발생하는 결속적 사회자본도 형성됨을 규명하였다.
  • 의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피험자들을 대상으로 송파맘카페에 대한 몰입도가 송파맘카페의 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퀄트릭스(qualtrics)를 활용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227명의 피험자가 실험에 참가하였다.
  •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이론적 및 실무적 시사점을 제시한다. 이론적 관점에서 첫째, 본 연구는 마케팅 분야의 연구에서 주로 다루어져 왔던 온라인 커뮤니티 개념을 비영리적 목적으로 형성된 온라인 생활육아커뮤니티에 접목시켜 온라인 커뮤니티 상에서의 몰입, 사회자본 형성, 만족을 실증하여 온라인 커뮤니티와 관련된 연구를 확장시켰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둘째, 본 연구는 그동안 한 연구에서 동시에 다루어진 적이 드물었던 취업모와 비취업모를 대상으로 사람들 간의 관계 네트워크에서 형성되는 사회자본이라는 개념을 함께 논의하여 융합연구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 이러한 연구 결과들은 개인의 특성에 따라 형성될 수 있는 사회자본의 달라지거나 그 양이 달라질 수 있음을 시사한다. 이에 본 연구는 회원들의 활발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온라인 생활육아커뮤니티인 송파맘카페를 대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활동에 대한 몰입이 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개인의 특성(취업모 vs. 비취업모)에 따라 사회자본의 형성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음에 주목하고 이를 검증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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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온라인 커뮤니티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온라인 커뮤니티는 온라인상에서 상호작용을 하며 관계를 맺고 있는 사람이나 집단을 의미한다[1]. 사람들은 오프라인 공간에서와 마찬가지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관계를 맺은 사람들과 정보뿐만 아니라 감정까지 교류한다[2, 3, 4].
온라인 커뮤니티는 무엇으로 활용되는가? 온라인 커뮤니티는 구성원들이 의견을 공유하고 감정을 교류하는 장이다. 이는 기업이나 브랜드의 마케팅 도구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케팅 분야에서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나 비영리 온라인 커뮤니티를 규명한 연구는 드물고 특히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형성되는 사회자본이 구성원의 특성에 따라 달라짐을 본 연구는 거의 없다.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몰입은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사회정체성 이론에 의하면, 집단에 대해 몰입은 집단의 영속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고 밝히고 있다. 즉,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몰입은 온라인 커뮤니티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유발할 수 있으며, 만족과 지속적 이용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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