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구강보건인식 및 관리
Oral Health Awareness and Management of Day Care Teachers in Accordance with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원문보기

디지털융복합연구 =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14 no.9, 2016년, pp.407 - 415  

박일순 (경동대학교 치위생학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유아들의 구강보건교육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융합적 요소들을 고려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2015년 1월 5일부터 23일까지 조사하였으며, SPSS 19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구강보건교육 경험 교사들은 58.9%로 구강보건교육 실시는 62.3%였고, 구강보건교육 회수는 1회가 42.9%였다. 구강보건교육 경험 교사들의 49.8%가 잇솔질 지도 감독을 하였다(p<0.05). 유치 건강의 중요성과 관리의 필요성(p<0.01), 치아홈메우기(p<0.01), 올바른 잇솔질,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교육의 필요성(p<0.01)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고려할 때 어린이집 교사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제도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n the oral health awareness and oral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depending on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of day care teachers. The survey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was conducted from January 5 to 23, 2015, and was analyzed by SPSS 19. The result o...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유아들의 구강건강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기관들 중 유치원과 달리 보다 낮은 연령의 유아보육기관으로 평가되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한 구강 보건 실태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유아들의 구강보건교육 및 인식을 분석하여 향후 어린이집 교사들의 적절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및 구강건강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일부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유아들의 구강건강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기관들 중 유치원과 달리 보다 낮은 연령의 유아보육기관으로 평가되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한 구강 보건 실태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유아들의 구강보건교육 및 인식을 분석하여 향후 어린이집 교사들의 적절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에 의한 유아들의 구강 건강을 지도해야 할 책임은 물론 관심과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오늘날 맞벌이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동시에 학교교육에 자녀를 전적으로 일임하려는 학부모가 증대되고 있고[3], 많은 유아들 역시 유아교육기관에서 보호와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하루 일과 중 많은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게 되는 유아들의 구강관찰도 자연스럽게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에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김 등은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에 의한 유아들의 구강건강을 지도해야 할 책임은 물론 관심과 실천을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4].
유아의 초기에 구강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유아의 초기에는 유치열이 완성되고 미맹출된 영구치는 석회화가 시작되며 저작기능이 발달되고 유치 우식발생이 빈발하기 때문에 구강관리가 필요하다[1]. 그러나 유아들 스스로 구강관리를 한다는 것은 정신적·신체적 어려움이 있다.
유아기의 심리발달과 구강보건 행동문제를 임산부나 유아를 양육하는 양육자에게 알려주어 유아들이 구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하는 이유는? 유아의 초기에는 유치열이 완성되고 미맹출된 영구치는 석회화가 시작되며 저작기능이 발달되고 유치 우식발생이 빈발하기 때문에 구강관리가 필요하다[1]. 그러나 유아들 스스로 구강관리를 한다는 것은 정신적·신체적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심리발달과 구강보건 행동문제를 임산부나 유아를 양육하는 양육자에게 알려주어 유아들이 구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2]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20)

  1. Public oral health textbook development committee, "Public oral health", Seoul, KMS, p. 52, 2013. 

  2. Kee-Wan Chang, Jin-Bom Kim, Dae-il Paik, Yoon-Sook Hwang, Yun-Sin Song, Boo-keun Choi, Jung-Sook Yoo, Su-Jin Han, Nam-Hee Kim, Ja-Hea Yoo, Jong-Bae Kim, "Oral health education", 4rd ed, Seoul, KMS, p. 36, 2007. 

  3. Sun-Hee, Kang,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Expectations in the Role of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among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Vol. 17, No. 2, pp. 1-25, 2010. 

  4. Soo-Hwa Kim, Mi-Hee Lim, Jae-Yeon Jung, Yoon-Sook Hwang, "Analysis of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teachers in som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0, No.5, pp. 379-385. 2010. 

  5. Bo-Hyoung Jin, Byoung-Jin Lee, Dai-il Park, "Prevalence of incipient lesions in surveyed preschool children, Kuro-go, Seou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28, No. 4, pp. 548-558, 2004. 

  6.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 National Oral Health Survey", 2012. 

  7. Myung-Ok Ha, Min-Jung Cho, Eun-Mi Kim, "The effect of incremental dental care(IDC) on kindergarten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2, pp. 271-277, 2013. 

  8. Ji-Won Lee, Ui-Jung Jung, Hee-Ja Na, "A study on the preschool children dental health awareness and behavior of the educators at the nurseries and kindergartens in Chungnam region", J Korean Soc Dent Hyg, Vol. 11, No. 6, pp. 973-983, 2011. 

  9. Yong-Soon Ahn, Eun-Sook Kim, Do-Seon Lim, Se-Hwan Jung, Mi-Jeong kim, "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s in Sung-nam c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 No. 1, pp. 12-20, 2001. 

  10. Gye-Won Jang, Sung-Suk Park, "A study on the children's oral health behavior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ents", J Korean Dent Hyg, Vol. 10, No. 6, pp.1079-1059, 2010. 

  11. Eun-Kyeng Lee, "Relationship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and practice about safety", Master degree, Yonsei University, 2005. 

  12. Il-Soon, Park,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Focused on Children in some Community Child Centers",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359-366, 2015. 

  13. Ji-Hwa Kim, Gi-Ug Kim, "The Convergenc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of kindergarten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31-137, 2015. 

  14. Hyang-Nim Lee, Hyung-Sun Shim, "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Dental Health Recognition and Behaviors about Preschool children Dental Health Car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8, No. 4, pp. 283-289, 2008. 

  15. Korea Labor Institute, "KLI Labor Statistics", 2015. 

  16. Sae-Na Lee, Eun-Sook Kim, "Comparis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mothers on perception of oral health behavior and education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2, pp. 125-134, 2013. 

  17. Ji-Hwa Kim, Young-Sun Kim, "A study on the oral health care and factors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8, No. 2, pp. 117-128, 2002. 

  18. Sung-Hee Jun, Myung-Hee Jung, "Regional daycare center teachers' dental health perception and dental control ststus in Daegu metropolitan cit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 10, No. 2, pp. 85-94, 2009. 

  19. Chung-Soon Park, Ji-Young Park, Seon-Ok Lee, "The actual condition of oral health education in children education institute teach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6, pp. 1031-1039, 2013. 

  20. Jee-Hee Kim, "Mannequin Simulation in the Health Science",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2, No. 2, pp. 67-71, 2011.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