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구강보건인식 및 관리 Oral Health Awareness and Management of Day Care Teachers in Accordance with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원문보기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유아들의 구강보건교육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융합적 요소들을 고려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2015년 1월 5일부터 23일까지 조사하였으며, SPSS 19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구강보건교육 경험 교사들은 58.9%로 구강보건교육 실시는 62.3%였고, 구강보건교육 회수는 1회가 42.9%였다. 구강보건교육 경험 교사들의 49.8%가 잇솔질 지도 감독을 하였다(p<0.05). 유치 건강의 중요성과 관리의 필요성(p<0.01), 치아홈메우기(p<0.01), 올바른 잇솔질,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교육의 필요성(p<0.01)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고려할 때 어린이집 교사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제도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유아들의 구강보건교육 및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한 것이다. 융합적 요소들을 고려한 자기기입식 설문지로 2015년 1월 5일부터 23일까지 조사하였으며, SPSS 19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구강보건교육 경험 교사들은 58.9%로 구강보건교육 실시는 62.3%였고, 구강보건교육 회수는 1회가 42.9%였다. 구강보건교육 경험 교사들의 49.8%가 잇솔질 지도 감독을 하였다(p<0.05). 유치 건강의 중요성과 관리의 필요성(p<0.01), 치아홈메우기(p<0.01), 올바른 잇솔질, 정기적인 구강검진과 교육의 필요성(p<0.01)에 대해 인식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고려할 때 어린이집 교사들에 대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구강보건교육을 위한 프로그램이 제도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n the oral health awareness and oral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depending on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of day care teachers. The survey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was conducted from January 5 to 23, 2015, and was analyzed by SPSS 19. The result o...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n the oral health awareness and oral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depending on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of day care teachers. The survey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was conducted from January 5 to 23, 2015, and was analyzed by SPSS 19. The result of this study, 58.9% of teachers had an experience with oral health education and training for children had 62.3% of them. The education for children was accomplishing once with 42.9%. 49.8% of the teachers said that they teach and supervise tooth brushing(p<0.05). They are aware of the importance of deciduous teeth's health and necessity of maintenance(p<0.01), sealant(p<0.01), the necessity of tooth brushing and education(p<0.01). As a result, it is essential to build up a systematic and continuable program on oral health education for the day care teachers.
This study was to evaluate the effect on the oral health awareness and oral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depending on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of day care teachers. The survey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was conducted from January 5 to 23, 2015, and was analyzed by SPSS 19. The result of this study, 58.9% of teachers had an experience with oral health education and training for children had 62.3% of them. The education for children was accomplishing once with 42.9%. 49.8% of the teachers said that they teach and supervise tooth brushing(p<0.05). They are aware of the importance of deciduous teeth's health and necessity of maintenance(p<0.01), sealant(p<0.01), the necessity of tooth brushing and education(p<0.01). As a result, it is essential to build up a systematic and continuable program on oral health education for the day care teacher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유아들의 구강건강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기관들 중 유치원과 달리 보다 낮은 연령의 유아보육기관으로 평가되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한 구강 보건 실태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유아들의 구강보건교육 및 인식을 분석하여 향후 어린이집 교사들의 적절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구강보건교육 및 구강건강 인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일부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교사 231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여 분석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본 연구는 이러한 점들을 고려하여 유아들의 구강건강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교육기관들 중 유치원과 달리 보다 낮은 연령의 유아보육기관으로 평가되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융합적인 요소들을 고려한 구강 보건 실태를 분석한다. 그리고 이들을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경험에 따른 유아들의 구강보건교육 및 인식을 분석하여 향후 어린이집 교사들의 적절한 구강보건교육프로그램 개발 시 필요한 기초자료로 제공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본 연구에 사용된 설문지의 항목은 일반적 사항, 구강보건관리실태, 구강보건교육실태, 구강보건인식 등 복합적인 요소가 고려되어 졌으며, Likert방식에 의한 5점 척도이며, 본 도구의 신뢰도 값인 Cronbach's alpha는 0.759 이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강원도 속초시 및 양양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표본의 선정은 편의추출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설문의 조사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동의를 구하고 실시하였으며, 2015년 1월 5일부터 23일까지 설문 조사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조사의 취지와 작성법을 설명하고 이에 응한 자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직접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한 후 수거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자료수집에 총 250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19부를 제외한 231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조사대상자는 강원도 속초시 및 양양군 지역에 소재한 어린이집에서 근무하는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표본의 선정은 편의추출법에 의해 이루어졌다. 설문의 조사 연구자가 직접 방문하여 동의를 구하고 실시하였으며, 2015년 1월 5일부터 23일까지 설문 조사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조사의 취지와 작성법을 설명하고 이에 응한 자들을 대상으로 구조화된 설문지를 연구자가 직접 나누어준 다음 자기기입식으로 작성하게 한 후 수거하는 형식을 취하였다. 자료수집에 총 250부의 설문지를 사용하였고, 이 중 자료처리에 부적합한 19부를 제외한 231부를 자료 분석에 이용하였다.
데이터처리
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일반적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로 산출하였고, 구강보건교육경험에 따른 잇솔질 유무, 구강보건교육실태, 구강보건인식, 구강보건교육경험과 구강보건인식은 t-test로 산출하였다. 통계적 유의 수준은 p<0.
성능/효과
0%로 나타났다. 간식후 잇솔질 실시는 84.4%가 안한다고 응답하였으며, 간식 후 잇솔질 감독도 61.0%가 안하다고 응답하였다. 원아가 치통 호소 시 88.
구강보건교육방법은 시청각자료(비디오, PPT)활용이 33.8%, 설명식 강의가 14.3%로 나타났다. 보육교사가 원아를 대상으로 직접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하는지 여부에 33.
둘째,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들 식사 후 잇솔질 지도 감독에서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49.8%가 잇솔질 지도 감독을 한다고 응답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변화를 보였다(p<0.05).
7%, 안한다 32%로 응답하였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간식 후 잇솔질 감독 유무에서도 없는 교사들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아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실시유무에 대해 62.3%가 구강보건교육을 실시한다고 응답하였으며, 1년 평균 구강보건교육 시행횟수는 1회가 42.9%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구강보건교육방법으로는 33.8%가 시청각자료(비디오, PPT)활용이라 응답하였다. 원아를 대상으로 직접 구강보건교육을 하는지에 대한 질문에 33.
마지막으로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인식에서 치아에 해로운 음식을 알고 있다(p<0.05)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올바른 잇솔질이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정기적인 구강검진 및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p<0.01).
셋째,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라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인식에서 구강보건교육 경험이 있는 어린이집교사들은 유치의 건강의 중요성과 유치 관리가 필요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01), 불소(p<0.05)와 치아홈메우기(p<0.01)의 인식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61점으로 올바른 잇솔질과 정기적인 구강검진 및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원아에 대한 잇솔질 실시 및 감독유무에서는 구강 보건교육 경험 있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식사 후 잇솔질 감독을 한다 49.8%, 안한다 9.1%로 응답하였으며, 구강 보건교육 경험이 없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식사후 잇솔질 감독을 한다 8.7%, 안한다 32.0%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올바른 잇솔질은 충치를 예방할 수 있다 4.6점, 정기적 구강검진이 필요하다 4.65점, 정기적으로 구강보건교육이 필요하다 4.61점으로 올바른 잇솔질과 정기적인 구강검진 및 구강보건교육의 필요성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따른 원아에 대한 잇솔질 실시 및 감독유무에서는 구강 보건교육 경험 있는 어린이집 교사들의 식사 후 잇솔질 감독을 한다 49.
8%는 안하다고 응답하였다. 정기적인 구강검진을 실시하지 않는 이유는 정기구강검진 필요성의 인식부족이 16.9%, 협조해줄 치과의사 확보 부족이 14.3%, 학부모의 협조 부족이 7.8%로 나타났다.
첫째, 구강보건교육 실태에서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 유무에 대해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58.9%로 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로는 보건(지)소가 28.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원아를 대상으로 구강보건교육 실시유무에 대해 62.
3%로 나타났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하지만 구강보건교육경험이 있는 교사들은 식사 후 잇솔질 감독을 한다에 49.8%, 안한다 9.1%, 없는 교사들이 식사 후 잇솔질 감독을 한다 38.5%, 안한다 2.6%로 나타났으며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일부지역에서 편의 표본 추출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므로 이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일반화된 공통적 특징을 추출하기 위해 향후 대도시 지역이나 소득수준별로 좀 더 폭 넓은 대상자를 선정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향후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일부지역에서 편의 표본 추출에 의하여 자료를 수집하였으므로 이 결과를 일반화하는데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일반화된 공통적 특징을 추출하기 위해 향후 대도시 지역이나 소득수준별로 좀 더 폭 넓은 대상자를 선정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상의 결과로 볼 때 어린이집 교사들의 구강보건교육 경험의 유무에 따라 지도하는 원아의 구강관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제도적으로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구강보건교육을 할 수 있다면 어린이집 교사들뿐만 아니라 담당하는 원아들의 구강건강증진에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따라서 일반화된 공통적 특징을 추출하기 위해 향후 대도시 지역이나 소득수준별로 좀 더 폭 넓은 대상자를 선정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와 더불어 향후 어린이집 교사들을 대상으로 표준화된 구강보건교육 프로그램 개발은 물론 이를 제도화하기 위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특히 김[20]이 제기한 마네킹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를 고려할 때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한 보다 다양한 프로그램을 적용한 연구도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에 의한 유아들의 구강 건강을 지도해야 할 책임은 물론 관심과 실천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이유는?
오늘날 맞벌이 가정이 점차 늘어나고 동시에 학교교육에 자녀를 전적으로 일임하려는 학부모가 증대되고 있고[3], 많은 유아들 역시 유아교육기관에서 보호와 교육을 받고 있는 실정이다. 따라서 하루 일과 중 많은 시간을 유아교육기관에서 생활하게 되는 유아들의 구강관찰도 자연스럽게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에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런 이유로 김 등은 유아교육기관 교사들에 의한 유아들의 구강건강을 지도해야 할 책임은 물론 관심과 실천을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4].
유아의 초기에 구강관리가 필요한 이유는?
유아의 초기에는 유치열이 완성되고 미맹출된 영구치는 석회화가 시작되며 저작기능이 발달되고 유치 우식발생이 빈발하기 때문에 구강관리가 필요하다[1]. 그러나 유아들 스스로 구강관리를 한다는 것은 정신적·신체적 어려움이 있다.
유아기의 심리발달과 구강보건 행동문제를 임산부나 유아를 양육하는 양육자에게 알려주어 유아들이 구강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하는 이유는?
유아의 초기에는 유치열이 완성되고 미맹출된 영구치는 석회화가 시작되며 저작기능이 발달되고 유치 우식발생이 빈발하기 때문에 구강관리가 필요하다[1]. 그러나 유아들 스스로 구강관리를 한다는 것은 정신적·신체적 어려움이 있다. 그러므로 유아기의 심리발달과 구강보건 행동문제를 임산부나 유아를 양육하는 양육자에게 알려주어 유아들이 구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2]
참고문헌 (20)
Public oral health textbook development committee, "Public oral health", Seoul, KMS, p. 52, 2013.
Kee-Wan Chang, Jin-Bom Kim, Dae-il Paik, Yoon-Sook Hwang, Yun-Sin Song, Boo-keun Choi, Jung-Sook Yoo, Su-Jin Han, Nam-Hee Kim, Ja-Hea Yoo, Jong-Bae Kim, "Oral health education", 4rd ed, Seoul, KMS, p. 36, 2007.
Sun-Hee, Kang, "A Study on the Differences in Expectations in the Role of Elementary School Homeroom Teachers among Students, Parents, and Teachers",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 Studies, Vol. 17, No. 2, pp. 1-25, 2010.
Soo-Hwa Kim, Mi-Hee Lim, Jae-Yeon Jung, Yoon-Sook Hwang, "Analysis of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teachers in som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10, No.5, pp. 379-385. 2010.
Bo-Hyoung Jin, Byoung-Jin Lee, Dai-il Park, "Prevalence of incipient lesions in surveyed preschool children, Kuro-go, Seoul",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Vol. 28, No. 4, pp. 548-558, 2004.
Ministry of health & welfare, "Korea National Oral Health Survey", 2012.
Myung-Ok Ha, Min-Jung Cho, Eun-Mi Kim, "The effect of incremental dental care(IDC) on kindergarten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2, pp. 271-277, 2013.
Ji-Won Lee, Ui-Jung Jung, Hee-Ja Na, "A study on the preschool children dental health awareness and behavior of the educators at the nurseries and kindergartens in Chungnam region", J Korean Soc Dent Hyg, Vol. 11, No. 6, pp. 973-983, 2011.
Yong-Soon Ahn, Eun-Sook Kim, Do-Seon Lim, Se-Hwan Jung, Mi-Jeong kim, "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s in Sung-nam ci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 No. 1, pp. 12-20, 2001.
Gye-Won Jang, Sung-Suk Park, "A study on the children's oral health behavior according to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parents", J Korean Dent Hyg, Vol. 10, No. 6, pp.1079-1059, 2010.
Eun-Kyeng Lee, "Relationships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knowledge and practice about safety", Master degree, Yonsei University, 2005.
Il-Soon, Park,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Considering Integrated Factors: Focused on Children in some Community Child Centers", The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Vol. 13, No. 10, pp. 359-366, 2015.
Ji-Hwa Kim, Gi-Ug Kim, "The Convergenc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of kindergarteners",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ol. 6, No. 6, pp. 131-137, 2015.
Hyang-Nim Lee, Hyung-Sun Shim, "A Study on Preschool Teachers' Dental Health Recognition and Behaviors about Preschool children Dental Health Care", Journal of Dental Hygiene Science, Vol. 8, No. 4, pp. 283-289, 2008.
Korea Labor Institute, "KLI Labor Statistics", 2015.
Sae-Na Lee, Eun-Sook Kim, "Comparison between early childhood teachers and mothers on perception of oral health behavior and education for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2, pp. 125-134, 2013.
Ji-Hwa Kim, Young-Sun Kim, "A study on the oral health care and factors in preschool children",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8, No. 2, pp. 117-128, 2002.
Sung-Hee Jun, Myung-Hee Jung, "Regional daycare center teachers' dental health perception and dental control ststus in Daegu metropolitan city", The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School & Community Health Education Vol. 10, No. 2, pp. 85-94, 2009.
Chung-Soon Park, Ji-Young Park, Seon-Ok Lee, "The actual condition of oral health education in children education institute teacher",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Dental Hygiene, Vol. 13, No. 6, pp. 1031-1039, 2013.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