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융합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Convergence Society, v.10 no.1, 2019년, pp.71 - 78
본 연구는 유아교육(학)과 학생들의 유아구강보건교육과 구강보건인식 및 구강보건지식을 분석하기 위하여 2017년 6월 1일에서 30일까지 대구,경북 5개 유아교육학과 학생 314명을 설문조사하였다. 구강보건인식 5점 척도 평균 3.62로 여학생, 3학년, 운동자, 구강건강상태인식과 유아구강보건교육경험이 높은 경우 높았다. 구강보건지식 15문항 정답률 평균 9.63으로 여학생, 3학년, 비흡연자, 유아구강보건교육을 받은 경우, 유아구강보건교육의 필요함에 응답한 경우 높았다. 구강보건인식에 대한 회귀분석결과 Y(구강보건인식)=2.350+0.242(운동)+0.387(구강보건교육)+0.134(유아구강보건교육경험)+0.067(구강보건지식)로 분석되었다. 유아구강건강 증진을 위해서는 유아교육학과의 구강보건인식과 구강보건지식을 높이기 위한 유아구강보건교육을 수행할 수 있는 체계적인 프로그램개발이 필요할 것이다.
This Convergence study aimed to analyze the oral health education, oral health awareness and oral health knowledge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students. Questionnaire survey on the of five universities early childhood education' 314 students in Daegu and Gyeongbuk provinces. Average score of oral ...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본 연구에서 구강보건교육자로 적합한 직업은 무엇으로 나왔나요? | 구강보건교육자로서 적당한 직업은 치과의사와 치과위생사라고 응답한 경우 유아담당교사보다 높았다. 구강보건지식은 여성이 9. | |
유아 시기에 구강건강관리와 그에 관련된 교육이 중요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 유아는 신체발달이 완성한 만 3세부터 5세까지를 말하며 이 시기에 건강하게 성장하기 위해서 중요하게 다루어져야 할 건강상의 문제로는 전염병 예방, 구강건강, 적절한 운동, 안전, 균형 잡힌 영양관리라고 할 수 있다[2]. 특히 구강건강은 건강한 전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며[3], 이 시기의 구강은 유치가 맹출된 시기로서 영구치에 비해 치아우식 이환이 높고 이는 영구치 발육에 영향을 준다[4]. 또한 구강은 음식섭취, 발음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건강하지 못한 구강은 12배 이상의 활동제약을 받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5]. 그러나 유아기는 운동신경 발달의 미숙으로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없으므로 건강한 구강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성장발달과 이해 수준에 맞추어 어릴 때부터 올바른 구강보건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을 통해 구강보건행위에 대한 지식수준과 태도가 변화되어진다[6]. 이러한 구강보건교육은 부모 및 양육자에 의해 구강관리능력이형성되며 부모나 양육자의 구강건강인식과 태도가 유아의 구강건강관리습관 형성에 깊은 관련이 있다[7]. | |
구강건강이 중요한 이유는? | 특히 구강건강은 건강한 전신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한 부분이며[3], 이 시기의 구강은 유치가 맹출된 시기로서 영구치에 비해 치아우식 이환이 높고 이는 영구치 발육에 영향을 준다[4]. 또한 구강은 음식섭취, 발음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며 건강하지 못한 구강은 12배 이상의 활동제약을 받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다[5]. 그러나 유아기는 운동신경 발달의 미숙으로 스스로 구강건강을 관리할 수 없으므로 건강한 구강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아동의 성장발달과 이해 수준에 맞추어 어릴 때부터 올바른 구강보건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교육을 통해 구강보건행위에 대한 지식수준과 태도가 변화되어진다[6]. |
J. M. Jeon. (2004). A study on consciousness of oral health education focusing on health educators of elementary school in Seoul. Master's dissertation. Dongduck Womens University, Seoul.
M. T. Urbano. (1991). Preschool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San Diego: Singular Pub Group.
S. H. Kim, M. H. Lim, J. Y. Jung, Y. S. Hwang & S. M. Lee. (2010). Analysis of the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 of Teachers in Some Early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 J Den Hyg Sci, 10(5), 379-385.
B. H. Jin, B. J. Lee & D. I. Park. (2007). Prevalence of incipient lesions in surveyed preschool children, Kuro-gu, Seoul: A pilot study. J Korean Acad Oral Health, 28(4), 548-558.
US General Accounting Offices. (2000). Oral health: dental disease is a chronic problem among low-income populations. Washington DC: Report to Congressional Requesters.
Y. H. Choi, I. Suh, H. K. Kwon & S. H. Ji.(1999). Children's dental health status in relation to their mot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practices. J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23(1), 45-62.
J. K. Kang & S. M. Lee. (2009). Relationship between oral-health related quality of life of kindergarten teachers and attempts to improve oral health. J of Korean Academy of Oral Health, 34(3), 354-361.
S. M. Bae, K. S. Song & D. Y. Ryu. (2009). A survey on childcare teachers' practice about preschool children oral health promotion. J Korean Soc Dent Hyg, 9(4), 864-872.
K. A. Jang & M. K. Seong. (2009) Subjective Oral Health Behaviors and Recognition of Childcare Teacher With and Without Oral Health Education. J Den Hyg Sci, 9(3), 319-326.
B. M. Hwang & S. A. Kim. (1995). Survery on the state of oral health care of kindergarten children. Korean Acad Pedi Dent, 22(1), 135-150.
Y. S. Ah & M. J. Kim. (2001). A epidemiological study on the oral health in preschool children for the development of community based oral health program in Sungnam city. J Korean Soc Dent Hyg, 1(2), 201-211.
K. A. Kwon. (2008). A study on factors affecting the oral health care behaviors of nursery school teachers for young children. Master's dissertation. Gangneung University, Gangneung.
J. S. SHim & H. A. Moon. (2011). Infants according to type of teacher education oral health education behavioral research using PRECEDE model. J Korean Soc Dent Hyg 11(5), 603-613.
I. S. park. (2016). Oral Health Awareness and Management of Day Care Teachers in Accordance with Oral Health Education Experience, The Journal of Digital Policy & Management, 14(9), 407-415. DOI : 10. 14400/JDC.2016.14.9.407
S. H. Jun, & M. H. Jung. (2006). Regional Daycare Center Teachers' Dental Health Perception and Dental Control status in Daegu Metropolitan City. Korea Society of School Health, 8(1), 17-28
Y. S. Ahn, E. S. Kim, D. S. Lim, S. H. Jun & M. J. Kim. (2001). on Preschool Teachers' Oral Health Knowledge and Behaviors in Sung-nam City. J Korean Soc Dent Hyg, 1(1), 13-21.
B. S. Kim. (2018). The impact of perceived oral health status and self-efficacy on fear of intimacy among university of student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9(1), 59-65 DOI : 10. 15207/KJCS. 2018.9.1.059
J. H. Kim, G. U. Kim. (2015). (The)Convergence effects of oral health education of kindergarteners, Journal of Korea Convergence Society, 6(6), 131-137. DOI : 10. 15207/KJCS. 2015.6.6.131
A. R. Jung. (2014). Oral health knowledge, attitude and behavior of college student majoring early childhood education. Master's dissertation. Dankook University, Cheonan.
S. M. Bae, K. S. Song & D. Y. Ryu. (2009). A survey on childcare teachers' practice about preschool children oral health promotion. J Korean Soc Dent Hyg, 9(4), 864-873.
J. W. Lee, U. J. Jung, H. J. Na. (2011). A study on the preschool children dental health awareness and behavior of the educators at the nurseries and kindergartens in Chungnam region. J Korean Soc Dent Hyg, 11(6), 973-983.
S. M. Lee, M. H. Lim, J. Y. Jung & S. H. Kim. (2010). Recognition and performance of preschool teachers on children's oral health in Seoul. J Korean Soc Dent Hyg, 12(3), 449-457.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