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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채움재의 내부마찰각 변화에 따른 철도교대의 안정성 및 공사비 비교
Comparison of Construction Cost and External Stability of Railway Abutment wall with Friction Angle of Backfill Materials 원문보기

한국지반신소재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15 no.3, 2016년, pp.67 - 76  

유충현 (Department of Railway Constru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  최찬용 (High Speed Research Division, Korea Railroad Resarch Institute) ,  양상범 (Dept of Civil, Architecture and Environmental Systems Engineering, Sungyunkwan Univ.) ,  박용걸 (Department of Railway Construction,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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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대는 토압을 받는 구조체로 뒤채움의 재질 및 부설방법, 다짐정도, 배수시설 등에 따라 교대에 미치는 영향이 민감한 구조물이다. 하지만 보통 실무에서는 경험치인 내부마찰값을 $30{\sim}35^{\circ}$를 적용하고 있는 실정으로 뒤채움재의 물성치값을 현실에 맞도록 합리적인 값의 설정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교대높이 12m로 가정하고 직접기초의 교대를 최소안전율을 기반하여 절 성토 표준단면을 선정하여 내부마찰각의 변화에 따른 외적안정성분석와 부재력 검토하여 공사비를 비교하였다. 그 결과 내부마찰각에 따라 교대단면 축소 등으로 인한 공사비용 절감효과는 약 2.2%~8.4% 감소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ailway bridge abutment subjected to the lateral earth pressure is a sensitive structure that is affected by backfill materials, installation methods, compaction, and drainage system and so on. The several design loads for the bridge abutment design consist of traffic loading on bridges and ver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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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최소안전율을 기반으로 한 절·성토 표준교대 단면을 선정하여 상부하중 동일하게 적용하고 내부마찰각 변화에 따른 외적 안정성 평가와 공사비 비교 분석을 통해 교대형상에 적합한 내부마찰각 사용의 합리적 방안을 고찰하였다.

가설 설정

  • 본 연구에서는 교대높이 12m로 가정하고 직접기초의 교대를 최소안전율을 기반하여 표준단면을 선정하였다. 내부마찰각(Φ) 변화에 따른 표준교대단면의 외적 안정성과 부재력검토를 통해 공사비를 분석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하였다.
  • 표에서와 같이 상부형식은 PSC Beam 25m, 역T형 교대로서 직접기초형식으로 성토와 절토단면으로서 사용재료와 설계하중, 배면의 토압은 Coulomb 주동토압 계수를 사용하였다(Korean Geotechnical Society, 2009; Korea Rail Network, 2013, 2014). 외적 안정성은 설계기준에 제시하고 있는 최소안전율로 전도, 활동에 대하여 2.0과 1.5로 가정하였다. 지지력은 허용지지력 600kN이하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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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은 무엇이 있나? 교대설계는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와 단면설계라고 할 수 있다.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은 수직하중과 수평하중, 교대배면에 작용하는 상재하중과 배면에 작용하는 토압이 있다. 구조물의 안정성검토에서 교대의 전도, 활동 및 지지력에 대하여 사용하중으로 검토하고 구조물의 단면설계를 위한 부재의 단면 두께 검토 및 철근량 등은 계수 하중으로 적용한다.
교대설계는 무엇인가? 일반적으로 교대설계는 지반공학자와 구조공학자가 협업 설계를 하고 있으며, 지반공학 측면에서는 교대배면의 뒤채움재료와 침하의 문제라면, 구조공학자들은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과 단면설계라고 할 수 있다. 교대설계는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와 단면설계라고 할 수 있다.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은 수직하중과 수평하중, 교대배면에 작용하는 상재하중과 배면에 작용하는 토압이 있다.
우리나라 철도구조물은 어떤 공학자들이 협업을 하여 설계되는가? 9km로 국내 고속철도 건설 구간에서 교량이 차지하는 비율은 전체 구조물의 약 30%이상으로 호남고속철도 오송-광주송정구간의 경우 총 70개소의 교량이 건설되었다. 일반적으로 교대설계는 지반공학자와 구조공학자가 협업 설계를 하고 있으며, 지반공학 측면에서는 교대배면의 뒤채움재료와 침하의 문제라면, 구조공학자들은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과 단면설계라고 할 수 있다. 교대설계는 교대에 작용하는 하중에 대하여 구조물의 안정성 검토와 단면설계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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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an, J.-G., Kim, M.-W., Hong, K.-K., Yun, J.-M. (2014), "Stability evaluation of reinforced earth walls based on large-scale modular blocks", Journal of Korean Geosynthetics society, Vol.13, No.4, pp.143-151. 

  2. Kim, H.-H (1992), "Stability and Cost Analysis of Cantilever Retaining Walls Considered Effects of Dimensions", Master thesis, Kyungil University. 

  3. Korean Geotechnical Society (2009), "Structure Foundation Design Code Explanation". 

  4. Korea Rail Network(2014), KR CODE. 

  5. Korea Rail Network (2013), "Guidelines of Track Maintenance". 

  6. Lee, W.-J. (1996), "study on the overturning stability of cantilever retaining wall according to the static lateral earth pressures DEV", Master thesis, Suwon University. 

  7. Leps T. M.,(1970),"Review of shearing strength of rockfill", Journal of Soil Mechanics & Foundations Div. Vol.96, No.SM4, PROC PAPER 7394, pp.1159-1170. 

  8. Lim, Y.-S., Lee, J.-U., Hwang, J.-K., Park, M.-Y. (2011), "Characteristics of Resilient Modulus of Reinforced-Roadbed Materials Using Large Repetitive Triaxial Test", 2011 Autumn Conference of Korean Society for Railway, Vol.2011, No.10, pp.1115-1122. 

  9. Marshal, R. J.(1965),"Discussion",Proc. 6th Int. Conf. on Soil Mech. and Found. Eng., Montreal, Vol.3, pp.310-316. 

  10. Ushiro T(2006),"Analysis and Design of RETAINING WALL". 

  11. Yang, S.-B, Choi, C.-Y., Park, S.-R. (2015), "Stability analysis of an Abutment of Railway bridge Adapting Various Earth Pressure Theory", 2015 Autumn Conference of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 Vol.16, No.2, pp.137-139. 

  12. Yoo, C.-h., Yang, S.-B., Choi, C.-Y. (2016), "Reinforcement of Varying Backfill Friction Angle on Railway Bridge Abutment Based on The Safety Factor", 2016 Spring Conference of Korea Institute for Structural Maintenance and Inspection, Vol.2016, No.04, pp-230-233. 

  13. 大木基裕, 館山 勝, 小島謙一, 篠田昌弘, 渡?健治, "盛土の設計のための强度定?に基づく土質分類の?討", 第39回地盤工?硏究發表會(新潟), 2004年 7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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